좀도둑 가족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6
고레에다 히로카즈 지음, 장선정 옮김 / 비채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두 달에 한 번씩 연금을 받아 살아가는 할머니 하쓰에, 변변한 일은 하지 않은 채 좀도둑질로 살아가는 아버지 오사무, 세탁소에서 일하면서 손님이 남긴 물건을 몰래 슬쩍하는 어머니 노부요, ‘없소에서 유리 밖 남자들에게 자신의 벗은 몸을 보여주는 일로 돈을 버는 이모(?) 아키, 학교도 가지 않은 채 아버지와 좀도둑질로 시간을 보내는 아들 쇼타. 하지만 이들은 모두 혈연이 아닌 선택으로 가족이 된 사이였다.

     어느 날 한 아파트 단지 앞에서 온 몸에 상처를 지니고 있는 다섯 살짜리 소녀 유리를 만난다. 하룻밤만 맡아주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지만, 곧 그녀를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기로 한 이 묘한 가족들큰 돈을 벌어오는 것은 아니지만, 그리고 드러내 놓고 관심과 사랑을 쏟아 붓는 것도 아니지만, 과묵한 가운데서도 가족은 서로를 아끼고 배려하며 진짜 기족처럼 살아간다.

     그러나 이물(異物)로 인해 만들어진 분위기는, 그 이물로 초래된 위기로 인해 깨지기 마련. 언제까지나 계속 행복할 것처럼 보였던 가족의 이야기는 예상치 못한 데서 도전을 맞닥뜨리게 된다.

 

  

2. 감상평 。。。。。。。

     혈연이 아닌 선택으로 만들어진 가족의 모습은 이제 그리 드문 이야기도 아니다. 사실 하나의 가족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혈연관계가 없는 두 사람이 함께 살기 시작하는 작업이 전제되어야 하는 거니까.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족의 구성원은 오직 혈연으로만 확장되는 것인 양, 또 그렇게 해야만 하는 것처럼 여기곤 한다. 그놈의 피의 동질성이라는 건 고작 몇 대만 내려가도 완전히 희석되어 버리고 마는데도.(할아버지와 손자 사이에는 25%의 혈연적 연관성이 있을 뿐이고, 증손자는 12.5%로 낮아진다. 그러니까 피의 9/10는 다른 이의 유전정보를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이건 같음보다 다름이 훨씬 더 크지 않나?)

     예전보다 줄긴 했지만 여전히 가문의 대를 잇기 위해엄청난 돈을 들여 아이를 낳으려고 하고, 자신의 피를 이어받은 아이를 만들기 위해서 대리모, 나아가 배우자 이외의 상대와 관계를 맺는 일도 적지 않다. 그러는 사이에 또 한 편으로는 엄청나게 많은 아이들이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버려지고 있고. 이 무슨 멍청한 짓일까.

     작품 속 유리의 친부모는 자신들의 분노를 절제하지 못하고 딸을 학대한다. 그러나 유리의 새 가족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그녀를 배려한다. 특히 유리와 비슷한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갖고 있던 노부요는 유리의 상처를 어루만지면서 자신의 상처 또한 치유 받게 된다. 유리에겐 어느 쪽이 정말 가족처럼 느껴질까? 가족은 핏줄이 아니라 유대감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닐까.

 

     가족에 대한 초중반의 묘사는 섬세하고 그림을 보고 있는 것처럼 구체적이다. 역시 영화감독이 쓴 소설이기에 글로 그림을 만들어 내는 데는 능력이 있는 듯하다. 다만 작품 후반에 등장하는 경찰들에 대한 묘사는 꽤나 빈약하다. 뭔가 사연을 가지고 있고, 그들이 하는 행동의 원인이 있을 듯한데, 이에 대한 설명은 몇 줄 정도로 설명될 뿐이다.(필력이 좀 딸렸던 걸까) , 그 즈음 가족들의 말과 행동의 본의가 적절히, 그리고 제대로 드러나고 있는가 하는 부분도 살짝 아쉬운 점.

     딱 일본 영화의 느낌이 물씬 든다. 이야기 후의 이야기가 궁금해지는데, 웬지... 그게 기대했던 것처럼 예쁘지만은 않을 것 같다는 예상이 들어 주저도 된다. 가족에 관한 여러 질문을 던지는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