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리는 한 줄 카피 - 길거리 POP부터 TV광고까지 실전 카피 쓰기의 모든 것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이자영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1. 요약 。。。。。。。

     정보의 양이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진 현대에,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판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마케팅, 홍보 영역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이 책은 반드시 팔리는 마법의 한 줄을 가르쳐 준다고 호기로운 장담으로 시작한다.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바로 뭔가를 팔 수 있게 되는 건 아니고, 여기 실려 있는 원칙들을 붙들고 부단히 고민하고 생각해야 한다.

     저자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과 관계있는 것으로 생각하도록 만들어야 물건을 팔 수 있다고 말한다. 당장 자신과 상관이 없다면 그냥 보거나 듣고 지나가버리고 말 것이라는 말. 이를 위해서 5W라는 원칙을 제시한다. 새로운 일을 알리고 있음을 강조하고, 이익이 될 만한 것을 제시하며, 욕망을 자극하고, 공포와 불안으로 부드러운 위협을 하고, 신뢰를 판매로 이어가야 한다는 것.

     이 6W도 기본적으로 구매자의 심리에 대한 분석이 들어가 있지만, 책에는 좀 더 구체적인 구매자 분석이 더해진다. 매출로 이어지는 10가지 욕망이라든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발걸음을 멈추게 할 수 있는 10가지 요소라든지 하는 것들. 그리고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여섯 가지 이유도 실려 있다.

     물론 딱딱하게 이런 이론만 실려 있는 것은 아니고, 각 항목별로, 주제별로 실제 기업들, 혹은 판매자들이 생각해 낸 독특한 카피문구들의 예가 잔뜩 실려 있어서,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2. 감상평 。。。。。。。

     꼭 무슨 물건을 만들어 파는 게 아니라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은 꽤나 중요한 일이다. 생각해 보면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누군가에게 뭔가를 팔고 있다. 히키코모리나 무인도에서 혼자 사는 것이 아니면, 우리는 필연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고, 이 때 관계라는 것은 내게 필요한 뭔가를 상대로부터 얻어내고, 상대가 원하는 것을 내어주는 식의 상호작용일 테니까. 물론 이 때 파는 게 꼭 물건은 아닐 수도 있다. 아이디어나 생각, 감정의 동조 등도 판매의 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

     결국 일이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되는 것이고, 이건 상품을 아무리 잘 만든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이어지는 일이 아니다. 치열한 분석과 고민이 더해져야 하는 법. 꼭 무슨 물건을 팔려는 것이 아니라도, 사람의 마음을 얻어내는 기술로서의 마케팅 기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어 고른 책이다.

 

     모든 물건을 바로 팔아버릴 수 있는 마법의 주문 같은 것은 없었다. 대신 교과서 같은 정석적인 분석과 단계들이 제시된다. 하지만 그런 분석에는 꽤나 오랜 시간의 연구가 필요했을 테니, 이런 책 한 권으로 그 오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면 그것 나름대로 가치 있는 독서일 터. 중요한 요점들, 그리고 그 요점을 설명하는 실례들이 적절하게 어우러져서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건 덤.

     이 책은 운전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책이지, 운전을 대신 해 주는 책은 아니라는 걸 기억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읽어가다 보면, 도움이 될 만한 포인트가 적지 않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