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문세는 정감 어린 노래를 많이 부른다. 나는 그의옛사랑노래를 듣다가 이상한 대목의 가사에 놀랐다.

사랑이란 게 지겨울 때가 있지.

란 대목이 그것이다. 아무리 지나간 옛사랑이어도 그렇지 지겨울 때가 있다니, 영 이해가 되지 않았다. 연인들의 사랑은 언제나 변함없는 마음이어야 할 듯싶은데 지겨울 때가 있지라는 건 잘못된 표현 같았다. 결국 작사한 이(이영훈이란 분이 이 노래의 작사는 물론 작곡까지 했단다. 고인이 되셨지만 정말 대단한 분이다.)의 악수(惡手)일 거라 결론 내렸다. 악수란 바둑이나 장기에서 잘못 두는 수를 말하는데장고(長考) 끝에 악수란 말이 있듯 그가옛사랑가사를 쓸 때 너무 골몰하다가 실책을 저지른 게 아닌가 싶은 것이다.

지겹다란 단어의 정의를 사전에서 이렇게 풀이한다.‘지겹다: 같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진저리가 날 정도로 지루함과 싫증을 느끼는 상태에 있다.’

 

하지만 요즈음 그런 내 생각이 조금 달라졌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고 감정이란 여름하늘의 구름처럼 수시로 변할 수 있는 그 무엇이다. 그렇다면 경우에 따라서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사랑하는 마음 또한 지겨울 수가 있지 않을까? 예를 들어긴 병에 효자 없다는 말이 그런 경우를 나타낸다. 아무리 효심 깊은 자식이라도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집안의 남은 재산마저 다 날리고야 세상을 뜰 것 같은 부모님 병치레가 있다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어서 세상을 뜨시지 않고 뭐하는 거야?’ 같은 나쁜 생각이 들 수도 있지 않을까.

하물며 지나간 옛사랑의 연인을 대상으로 여태 간직하고 있는사랑감정이야 오죽하랴. 솔직히 옛사랑의 연인은 지금 다른 좋은 연인과 사랑에 빠져 당신과의 사랑 추억은 몽땅 쓰레기통에 내버렸을 수 있다. 그렇기도 하고 당신 또한 옛사랑보다는 지금의 사랑에 정성을 다하여야 한다. 그 길이 인생길의 정답이다.

맞다. 사랑이란 게 지겨울 때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