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밥상 -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선물
최혜숙 지음 / 미호 / 2011년 2월
장바구니담기


'목숨걸고 편식하다'라는 한 TV 프로그램을 보고 현미채식 밥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현미밥상>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무척 반가웠다. 이 책은 '현미'에 중점을 둔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고 있다. 현미가 백미보다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익히 들어서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미를 도정한 것이 백미라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도정하는 기계가 보편화되고 현미가 몸에 좋다고 이를 이용하는 업체들 때문에 현미는 우리가 자주 먹는 백미보다 비싸다. 도정기계가 들어오기 전에는 현미를 더 싸게 살 수 있었을 텐데..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우리 건강에 좋은 현미가 널리 퍼질 수 있도록 가격이 내려갔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채식에 관심이 많아서 현미채식 요리가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이 책에는 고기요리도 나와 있다.



이 책은 말 그대로 현미밥상을 차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요리책이다. 보통 밥상에 올라오는 밥, 반찬(김치, 볶음,구이, 전, 조림, 찜, 무침),국물요리(국, 찌개, 전골, 탕)이 소개되어 있다. 밥은 현미가 꼭 들어가는 현미밥 요리가 가득하고 현미밥과 함께 즐기는 반찬이나 국물요리는 보통 우리가 자주 해먹는 요리들이 나와있다.



또 손님을 초대할 때 대접할 현미초대요리와 우리 아이를 위한 현미로 만든 간식, 간단하게 준비하는 현미도시락과 초스피드 압력솥요리. 마지막으로 천연소스, 양념 50가지가 소개되어 있다.

무려 341p나 되는~~ 두툼해서 보고 있으면 기분 좋아지는 책이다. 쉽게 따라하는 현미밥&반찬 245가지 레시피가 담겨있다.



내가 참 해먹고 싶은 요리들은 현미초대요리와, 현미간식, 현미도시락 파트이다. 늘 먹는 밥에는 현미를 넣어서 먹을 수 있지만 간식에 현미가 들어가기 힘든데 현미간식이 나와 있어 참 좋다. 꼭 해먹고 싶은 요리들로는...

우엉현미 군만두, 현미 애플 어니언 소시지, 땅콩깨소스 현미꼬치, 현미 간장 떡볶이, 현미 오버나이트 잡곡 와플, 현미 견과류바, 현미 찐빵, 현미 단호박버거, 우엉 현미버거~를 꼭 해먹고 싶다.



해산물 현미파에야, 단호박 프로슈토 파스타, 야끼우동과 같은 레스토랑이나 집 밖에서 사먹을법한 요리레시피도 담겨있다.

계량스푼& 밥숟가락 환산표가 책 한가운데 꽂혀 있었는데 이 요리책에 나온 레시피대로

재료를 계량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제일 앞에 꽂아 놓았다.

만들어 먹고 싶은 요리 현미 두부덮밥과 누룽지탕!

책속 메뉴를 활용하라고 저자가 특별한날 특별한 상차림이라고 해서~ 메뉴를 구성한 상차림들이 2p에 걸쳐 소개되어 있는데, 이 점이 마음에 든다. 오늘은 어떤 상차림을 차릴까? 주부라면 누구나 매일 느끼는 생각인데 그 부담을 덜어주는 것 같다.



여자친구 티타임 테이블, 정성스런 부모님 초대상, 남편 친구 술안주상, 우리아이 생일 파티, 연인을 위한 로맨틱 파티, 3대를 위한 패밀리 파티, 주말아침 간단한 가정식 브런치, 싱글족을 위한 특별한 명절상, 여우들을 위한 럭셔리 파티, 직장 동료 집들이 상...! 이름 한 번 잘 지은 것 같다.



다른 요리책에도 나왔을 법한 김치, 국,찌개, 전골, 탕, 소스도 있지만... 무엇보다 마음에 든건

현미요리들이 많다는 것이 다른 요리책과 비교되는 점이다.

현미로 만든 밥과 간식, 도시락 레시피들이 궁금한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초 2011-03-18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 책 보고 싶은데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