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모범생 2 - 심장 갉아 먹는 아이 특서 청소년문학 36
손현주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 번째 책도 전달력이 좋았는데 두 번째 책도 한 번 손에 대니 훅 읽혀진다.

심장 갉아 먹는 아이 라는 부제가 좀 섬뜩하다.
자신이 타인의 심장을 갉아 먹는다는 것일까
자신이 자신의 심장을 갉아 먹는다는 것일까

아빠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의대를 준비하는 17살 효주는 시험에서 밀려쓰고 공황증상을 느끼다가 학교담벼락속 빛 속으로 빨려들어간다.

일명 워프 시공간 왜곡지대로서 워프에 근접한 사람들이 그 안으로 버뮤다 삼각지대 같이 빨려 들어가는 현상을 겪게된다.

피움학교라는 곳의 약도와 모래시계를 분배받는다.
오직 이곳을 나가는 방법은 모래시계가 다 떨어져야 한다.. 단 마음에너지가 채워질때 움직인다는 것이다.

물론 그 곳에는 효주같은 비슷한 경험을 가진 아이들이 와 있다.
부모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느라 정작 자신의 마음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마음을 못따라가다보니 그 불일치로 아이들은 그 기대와 자신의 의지 불일치로 스스로 심장을 갉아먹으니 당연히 아팠던 것이다.
그렇다면 진짜 나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자신의 마음을 외면하지 말고 솔직하게 정면승부해야 문제에 대한 해결력과 추진력이 붙는다.

읽어나가면서도 마음이 아픈 것이 많았다.
내가 그 시절에 이 아이들의 고민을 가졌을지언데 똑같이 아이들이 자신의 심장을 먹도록 독려하는 어른이 되어간다는 것이다.
계속 말한다.
진짜 행복은 누군가의 트로피가 아닌 '나 자신'으로 살아야 한다고.
그것을 제대로 10대때 경험하지 못한 어른들은 30대,40대,50대에도 여전히 나찾기 놀이를 계속한다.
물론 완전한 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나 자신에게 올인하는 행복감을 주지 않을까하고 생각한다.

조금만 더 노력해보고 싶다.
늦어도 좋으니 각자의 꽃을 찾아보자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천개산 패밀리 3 특서 어린이문학 8
박현숙 지음, 길개 그림 / 특서주니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소는 산66번지
주인공들은 주인없는 떠돌이개 6마리
종도 다르고 사연도 제각각
장소와 주인공만 다를 뿐
사람들 사는 것과 비슷하다.

서로가 다르니 충돌과 오해도 있지만
서로를 배려하기도 하고
걱정하기도 하며
한 식구가 되어간다.

이번에 또 다른 문제가 생긴다.
남친이 여친과 귀여움이 닮았다며
선물한 뭉치를 서로 헤어지면서
두 주인에게서 버림받은 뭉치가 전설의 개처럼
귀여움이 아니라 용감했더라면
주인에게 버림받았을까라는 생각에
가출하게 되면서 겪는 이야기다.

누구나 각자 다른 상처가
서로 다른 생각과 행동으로
서로와 다른 선택을 한다.
분란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사연을 이해하게 되면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게 된다.

책에선 그런 과정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그림과 함께 감정선이
잘 따라가는 기술을 펼치고 있다.

1,2권에서 끝난줄 알았던
산66번지 개들의 소식이
3권에서 들려왔다.

이제 4권에서는 베일에 싸인
전설의 검은개 이야기를 듣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생은 살사처럼 - 나만의 속도로 스텝 바이 스텝 아잉(I+Ing) 시리즈
정석헌 지음 / 샘터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어가기 전에.........

<온라인 성장판 메모 독서>에서 만났던 오류 정석헌 작가는 누구나 초보자들이 그렇듯 열정, 지속, 멈춤, 다시 시작을 반복하는 내게 바로미터나 앵커(닻) 역할을 해주었다. 내가 본 바로는 어떤 길을 가는 사람에게 자신이 가는 길이 누군가의 길이 된다는 것을 인지하지 않고 묵묵하게 자기 속도로 자기 삶을 살아내는 사람이 있다. 내 눈엔 정 작가님이 그러했다. 아마도 내가 그를 늘 눈여겨본다는 것을 그는 알리 없을 것이다. 내가 말하고 쓰고 표현하지 않는 이상은 말이다. 그 길을 걸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이 존재한다. 겉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 사람이 이룬 모습만을 보고 날마다 그것을 해내기 위해 변하는 다양한 감정들은 묵인한다. 하지만 그 길을 걸어보면 이해한다. 일의 형태를 불문하고 비슷한 부분이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이 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그를 보면서 느낀다. 자기 속도로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해나가면 언젠가는 된다는 것을 직접 삶으로 보여준다. 그래서 더욱 신뢰가 간다. 예전 같으면 그가 거머쥔 트로피를 보면서 부러워했다면 지금은 그의 묵묵함이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안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끝까지 간 사람과 아닌 사람만 있을 뿐이다.

들어가며....

그는 어떻게 살사를 시작하게 되었나?

회사 생활 10년 차에 반복되는 무기력으로 힘들 때 그가 선택한 것은 독서모임이었다. 그 모임의 한 분의 밝아진 모습에 시작한 것이 살사였다.
그는 그 살사와의 만남을 좋다고 표현한다. 그에게 좋다는 마음에 불이 켜지게 하는 것 같은 것이라고 할 만큼 살사가 그에게 다가온다.
독서와 살사라는 취미를 통해서 그는 점점 나다움을 장착하는 즐거운 삶을 시작하게 된다.

일반인에게 익숙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책장만 넘겨도 힘들지 않게 홍대의 한 살사 클럽의 문을 열고 들어갈 만큼 눈에 그려진다는 표현으로 그의 살사 입문 과정들이 잘 소개되어 있다.

그에게 다가온 변화

운동효과, 에티켓, 삶의 활력소 등등 실제로 모든 순간이 살사였다는 듯이 장소를 가리지 않는 셸 위 댄스의 또 다른 주인공이 오류 작가이지 않나 싶다.

작가님이라고 모든 순간이 쉬웠을까?
무언가를 쉽게 배운 사람이 있는 반면 같은 것을 여러 번 반복해야 아는 사람도 있다. 그는 체격이 무척 좋고 땀도 많이 많은 편이다.
만약 나였다 면으로 대입해 보면 난 그만두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다르다. 포기라는 말과 별로 안 친한 분인 듯하다.
모르면 질문하고 내 것이 될 때 가지 계속 같은 살사 과정과 스텝 동작을 무한 반복한다. 그 과정에서 그를 마인드 셋을 통해 조금씩 성장하는 어린이 실세로 가 되어간다. 내가 읽다가 제일 감명이 받은 부분이 있다. 급기야는 칠판에 적어놓고 시험공부에 지친 아이들에게 한 번씩 읽어보라고 권했던 문장이고 친구들 단톡방에 메모 독서로 공유했을 때 위로가 되는 문장이었다고 할 만큼 좋았던 부분이다.
바로 <무조건 버티면 승자가 되는 셀사로>편이다.
"<멘탈의 연금술>를 쓴 보도 새퍼는 말한다. 실력이 느는 과정은 학교 시스템과 비슷하다고. 1학년에서 2 학년으로, 그리고 3학년으로 올라가는 것이라고. 실력 이 좋아질수록 더 큰 경기에 나갈 수 있지만 많은 사 람이 중간에 포기하는 이유는 모두가 더 큰 경기에 나 갈 궁리만 할 뿐 더 큰 경기에 걸맞은 실력을 갖췄는 가에 대한 검토엔 인색하기 때문이란다. 그래서 목표 는 언제나 '실력을 갖추는 것'으로 잡아야 한다고. 버티려면 무심해야 한다. 그래야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무심해야 오래가고 오래가야 결국 실력이 는다. 실력은 정직하다. 한순간에 나아지지 않는다. 지루한 반복을 견뎌 낸 사람만이 결국 어느 지점까지 도달할 수 있다. 단기간에 실력이 느는 마법 같은 건 없다. 단 기간에 스킬을 늘려 주는 선생님도 없다. 그런 건 드 라마나 영화에서만 일어날 법한 일이다. 실력은 땀 흘린 시간만큼 는다. 살사의 세계에서도 다르지 않다. 이 것이 살사를 추며 배운 삶의 교훈이다."

정리하며...

그가 이 책에서 말해주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혼자 생각해 본다.

1. 살사에 편견을 없애고 재미있는 것이 함께 해보자는 살사 홍보맨
2. 즐거움이 수반될 때 나다움이 발현된다.
3. 이론과 몸은 다르다. 행동하는 자만이 배운다. 단, 활용하겠다는 의식적 목적을 가지고
4. 꾸준히 성실하게. 단 한 번에 하나씩. 그래야 오래 즐기면서 할 수 있다.
5. 같은 것도 각자 나름의 재미를 찾아 진행해야 거기에 자기 색갈이 더해진다.
6. 삶에 대로는 저질러야 하는 순간이 있다. 그 저지름에는 늘 용기가 필요하다. 성취는 그곳에서 이뤄진다.

모든 기승전결이 살사로 시작해서 살사로 끝난다.
하지만 작가님이 살사만 이야기하고 싶었을까?

많은 편견과 제약으로 인해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것들도 더디고 느리지만 포기하지 않고 재미를 찾아 꾸준히 하다 보면 멋진 나로 만들어가는 것도 자신이라는 것을 계속 말해주는 것 같다. 혹시 뭔가를 도전해 보고 싶은데 스스로의 벽에 막혀 있거나 해야 할 이유보다 하지 못할 이유를 108가지나 가지고 변명의 바다에서 떠다니거나 술과 지나친 업무로 하루하루를 보내는데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홍대 살사바 보니따로 가서 문을 활짝 열고 오류를 찾으면 적어도 마음의 홀딩 자세는 취한 거나 마찬가지다. 인생을 대신 춰줄 수는 없지만 함께 스텝을 밟아줄 마음의 살사인들이 있을 듯하다.


#인생은살사처럼#샘터#살사 #정석헌 #오류 #취미 #춤#인생 #에세이 #글쓰기 #독서모임성장판 #짧고좋은글귀 #오늘의한줄 #독서 #독서모임 #필사 #필사 노트 #필사스타그램 #책필사 #책추천 #책소개 #메모독서 #책스타그램📚#북스타그램📚#독서스타그램 #띵언 #독서기록 #독서기록장 #지금읽고있는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모든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직면하는 모든 문제는 <관계>에서 비롯된다.
파트 1의 관계의 경계선이 무너진 10가지 유형을 읽어보며 나는 어떤 유형인가를 살펴본다. 10가지 유형을 거의 상황에 따라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직업의 특성상 나는 책임감이 지나친 자기 희생형, 노력으로 존재 가치를 증명하는 자책형과 타인은 도구화하는 나르시시즘형에 조금 더 가까운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어떤 유형이던지 나를 존중하지 않고 타인과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타인의 상처보다 내 상처를 크게 보는 전형적인 지구상의 인간임이 자명했다.
관계를 맺고 사는 사람인 이상 사랑과 통제의 모호한 영역에서 정답이 없는 삶을 살아내야 한다.
우리는 인류의 성인처럼 살 수가 없다. 그래서 매일 관계로 인하여 고통을 받는다.
너와 나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나의 선이 타인의 선이 되지 못하고 타인의 악이 나의 악이 되지 않는다.
이 말은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사랑이란 이름으로 서로를 통제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습관적으로 자신의 기준에 따라 다른 사람을 무지하고 무능한 사람으로 여겨서도 안 된다. 이것은 자기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이며 타인의 능력을 평가절하하는 것이다.

우리가 타인의 인생에 마음대로 간섭하며 훈수를 두는 것은 타인의 학습 기회를 박탈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자신도 타인도 그들만의 학습 과정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타인의 경계선을 넘을 때 잘 생각해보자.
그것이 정말로 타인을 위한 행동이였는가?
결국 자세히 들여다보면 나의 욕구로 인한 것들이 대부분이였을지도 모른다.

결국 이 책은 딱 두가지다.
나를 사랑하고 타인이 스스로를 사랑하도록 하자이다.

그래도 관계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때는 이 질문을 되새겨보자.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
'이렇제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꼭 이렇게 해야만 하는 것인가?'
'다른 방법과 가능성은 없는가?'
'타인의 의견을 구하였는가?'
'타인의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였는가?'
'당신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는가?'
'당신이 책임져야 하는가?'

그리고 마지막 질문

'내가 정말 할 수 있는가?'
'어떠한 일이 발생하든 책임지거나 받아들일 수 있는가?'
'정말 마음속에서 우러난 행동인가, 아니면 의무감에서 비롯된 행동인가?'

책을 읽기 전과 후의 느낌은 이런 비슷한 책을 수없이 읽어왔지만 나이를 먹고 경험을 하다가 또 얻어지는 나의 민낯을 발견하게 된다.
예전 같으면 나의 민낯에 부끄러워하고 자책,후회를 동반한 부정적인 감정이 먼저 들었는데 지금 이 순간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마음을 갖게 해준다. 마음 속에 겸손이 계속 자라나는 순간이다.

우리는 자신의 한계와 과거의 무능력을 받아들여야 한다.
진실된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해서, 진정한 '자신'이 되고, 모든 경험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 자신의 인생을 사랑과 용기 그리고 지혜로 점철된 이야기로 다시 써내려가야 한다.

인생의 여정에서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어둠과 빛을 가지고 있다. 성장과 성숙의 과정에서 당신은 어둠이 자신을 성찰하고 내면을 들여다 보게 해주는 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중략)
당신이 어둠을 이해라면 어둠이 당신을 붙잡을 것이다. 어둠이 당신에게 이르면 어둠은 깊은 밤의 푸른 그림자와 반짝이는 무수한 별들처럼 느껴질 것이다. 당신이 어둠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침묵과 평화가 당신에게 이를 것이다. 어둠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만이 깊은 밤을 두려워할 것이다. 당신의 내면의 어둠, 깊은 밤, 신비를 이해함으로써 더욱 단순해질 수 있다. 당신의 어둠을 이해하라_칼 규스타프 융의 <갈 융 레드 북에서>

(중략)

어둠을 응시해야 비로소 어둠이 자신을 명확하게 볼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이제는 단순히 환한 빛 아래서 밝게 빛나는 나, 남들이 부러워하는 나, 세상에 부합하는 나 또한 허황되도 허세를 부리는 나의 모습에 갖히지 않게 된다.

당신의 어둠으로 깊이 들어가라. 글야 비로소 자신의 영혼을 발견할 수 있다. 당신을 따라오지 못했더나 당신에게 버려진, 오래된 영혼의 파편들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그래플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음 근육 튼튼한 내가 되는 법 - 개정판
박상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별한 서재와 박상미님은 특별한 서재와 특별하고 특별한 서재의 서평단인 우리와도 특별한 관계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의 '의미있는 삶'을 강조하는 한국판 빅터 플랭클이 바로 박상미님이시다.이번엔 마음근육이라는 주제로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글을 보내고 있다.

나이가 들고 이런 저런 일을 겪고 다양한 심리학 서적과 강의를 듣고 나면 반 상담가가 된다.

그리고 자녀들과 주변인들에게 ' 마음 근육이 단단해져야 해'라고 호기롭게 이야기하지만 막상 자신에게 닥쳐온 인간사 바람 한 꼭지에도 높은 가지 위에 매달린 마지막 잎새처럼 정신없이 흔들린다. 심리학 서적인가보다라고 가볍게 읽기 시작했다가 두손 모으는 정중한 태도를 취하게 된다.

나의 인정욕구와 오지랖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머리는 알지만 '아하'하는 유레카적인 답을 찾아낸 것이 바로 이 책을 통해서다.

"도움이 간절히 필요했지만 아무도 없던 시절에 누군가가 나를 이렇게 도와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던 데로, 지금의 내가 과거의 나와 비슷한 사람을 돕는 거지. 과거의 나를 돕고 살리고 싶은 거였을 거야. 자기 연민이 발동한 거지.."

나는 결코 선한 사람이 아니였다. 그저 과거의 나에 대한 연민을 스스로 돕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을 나는 나 스스로가 착하다고 여겼고 그런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는 인정욕구파였던 것이다.

내 마음속에는 순수함이 없었다는 것이다.

결국 모든 문제도 해답도 내 안에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과거의 어린 아이인 나로 놔둘 것인가 아니면 성장할 것인가는 나의 몫이다.

작가는 자신과 타인의 사례를 들면서 마음 근육을 키우는 방법들을 '~해라'라고 말하지 않는다.

남보다 자신에 솔직하고 책을 읽어 겸손함을 유지하며 꼰대가 되지 않게 노력하기.

작은 목표오 잦은 성취감을 위해 매일 자신이 원하는 나로 살아가기

그런 자신에게 다르게 사는 법을 배우도록 격려하기 

이런 과정을 겪다보면 어제보다는 더 단단한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근육을 가진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달라지는 의미있는 삶을 만들어가는 않을까 싶다. 

매 장마다 셀프 치유 가이드가 있다.

결국은 실천이다. 그런 내가 되기를 원하다면 그런 내가 되도록 움직이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기에...


특별한 서재 서평단으로서 도서를 출파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기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