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책
니나 게오르게 지음, 김인순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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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샘을 한번도 만난적 없던 헨리라는 남자가 5월18일 아버지와 아들의 날에 만나고싶다는 편지를 받고 만나러 가던중 유람선에서 떨어진 여자아이를 구하고 나왔을때 돌진하던 차에 치여 사고로 의식을 잃고 46일간의 코마상태에서 지내다가 죽은 한 남자의 이야기이다.

코마상태는 꿈의 형태로 진행되는데 죽은자와 중간세계에 있는자 그리고 살아있는 자들의 고뇌가 담겨있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건 우리에게 말하지 않아.

그게 뭔데?

우리가 어떻게 행복해질지.

어린샘과 친구 스코트는 대화하면서 말한다.

잘못과 절망,무엇이 옳고,무엇이 그른지,내가 어떻게 알겠는가?<샘의 생각>

어떻게 내가 그럴 수 있었을까?어떻게 내 삶을 수많은 부정과 두려움으로 그렇듯 마구 낭비할 수 있었을까?그릇된 갈림길들에서 부정하고,올바른 갈림김들에서 '나는 모른다'고 말할 수 있었을까?내가 중요한 고비들을 인식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139쪽<헨리의 생각>



헨리처럼 코마상태에 있으면서 아들샘의 특별한 여인이 된 발레리나였던 소녀매디와 대화한다.

아저씨는 무얼 사랑하세요?

나는 한번도 제대로 사랑해 본 적이 없었다.단 한번도.하지만 지금은 삶을 사랑한다.아주 많이!삶이 그립다.삶이 그립다.삶이 그립다.

죽은자들은 자신들이 죽은 자들 곁에 있는지 또는 산자들 겉에 있는지 몰라요.그리고 어는 쪽이든 결국 차이도 없어요.아저씨가 꿈을 꾸면서 꿈을 꾼다는 걸 모르는 거나 마찬가지예요.죽으면 그래요.342쪽



영원히 중간세계에 머물러야 하는 운명을 짊어지고.한편으로는 내가 원반지대라고 부르는 것.현실 바로 앞의 이 고리.

다른 한편으로는 무언가에 의해 내가 잘못했거나 소심하게 굴었던 삶의 기슭과 갈림길들로 계속 떠밀려가는 차원.거기에서 그 무언거는 내가 다르게 행동했더라면 현실이 되었을 것을 체험할 기회를 준다.다르게 결정했더라면.떠날 것인지 머무를 것인지.키스한 것인지 도망칠 것인지.부정 대신에 긍정할 것인지.

하지만 나는 올바른 삶을 찾고 또 찾았는데도 결국 발견하지 못했다.그 어떤 삶도 완벽하지 않았다.내가 살아보았든 살아보지 못했든 상관없이 그 어떤 삶도.(411쪽)​

지켜보는 자들은 사방에 있다.특히 살아 있는 이들과의 관계를 정리하지 못한 자들이.이따금 그들은 반짝이는 것을 빌려 나타난다.



살아있는 자의 입장이 아니라 중간세계와 죽은자의 공간 원반세계에 있는 자의 시선으로 삶과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불의의 사고로 꿈속에 영원히 갇혀버린 헨리는

남겨진 자들의 슬픔에 용서와 화해 그리고 사랑과 구원의 메세지를 전한다는 내용인데 나는 더욱 더 깊은 슬픔에 빠져든다.

결국은 현재 가장 사랑하고 최선을 다하는 삶 그리고 분명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더라도 내뜻대로 해보고 싶은 것을 하고 사라는 의미도 내포되어 있다.



책내용처럼 사랑한 누군가에게 안녕을 고할 수 없었던 나는 혼자 외로이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보낸, 마지막을 함께 못했던 것에 대한 상념,무수한 사연의 밤들이 고통스럽다.

받아들였다고 생각하는데 글을 읽다가 더욱 생각이 난다.

나도 바램이 있다면 꿈속에 나타나 나를 위로해주고 그녀도 그곳이 나쁘지 않다고 말해주면 좋겠다란 생각이 드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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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신화로 읽는 심리학 - 우리 삶을 읽는 궁극의 메타포
김상준 지음 / 보아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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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전문의 김상준 원장이 영화와 신화를 통해 알려주는 우리삶의 생로병사


상당히 매력적인 책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영화.신화.심리학

세 단어가 말해주는 책은 첫 장부터 흡입력이 좋다.

총 5장 구성에 18편의  영화소개와  더불어 그리스로마신화의 내용이 함께 어우러져 인간의 생로병사를 이야기 해주고 있다.

제1장  자아를 찾아서

제2장 시련을 건너는 법

제3장 사랑의 의미

제4장  인간의 본능과 욕망의 그림자

제5장  삶이란태어나서 죽음에 이르는 여정

우리나라 최초로 영화를 정신과적 시각으로 해석해  영화읽기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를 받은 저자답게 글의 전반적인 흐름이 좋다.

그저 슬프다,좋다,감동스럽다라고 끝낼 영화였을지도 모르는데 신화를  곁들이다보니 그 영화한편을 통째로 알게되는 계기가  되고 인간에 대한 성찰과 이해의 폭이 깊어짐을 느낀다.

글을  읽는 도중에는 묘하게 영화를 보고 싶다는 생각과 그리스로마신화를 이번 계기로 탐독해봐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리스로마신화를 보면 지금 우리가 이해하는 복잡한 인간에 대한 고찰이 신화속에  너무나  잘 표현된 것에 감탄하고, 또한 다양한 인물과 스토리로 시나리오를 쓰고  제작한 영화관계자들이 대단해 보였고 두 개의 영역을 심리학적으로 해설을 해주며 심리학자로서 매너리즘이 아닌 현실을 극복하고 살아가라는 따뜻한 다독임도 큰 위안이 되는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든다.

책은 내가 어느 마음상태인가에 따라 밑줄긋는 곳이 다르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2장 시련을 건너는 편에서

인생은 참으로 혹독하고 가혹한 선생님이다.무자비하게 몰아치고 혼내주고 벌을 주면서 우리에게 인생의 진리를 깨닫게 해준다.재산을 잃거나,건강이 나빠지거나,사랑하는 가족을 잃어버리는 가운데 우리는 인생을 배우게 된다.인생이 우리를 혹독하게 다룰 때 우리는 그제서야 자기 내면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

재산도,건강도,사랑하는 사람도 모두 다 사라질 수 있다는 혹독한 진리를  깨달아야 비로소 진정 우리갇 추구해야 하는 것은 마음의 평화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동요하지 않고, 흔들리지 않으며 그런 시련을 빨리  헤쳐나갈 힘이야말로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또한 재산,지위,명예보다 더 소중한 것이 마음의  행복임을 알게 된다.

중략



"왜 나한테 이런 시련을 주시는 가요?"

"인생을 가르쳐 주려고 그랬어.그래야 네가 그 불행을 이겨내려고 네 자신을 볼 테니까."

83

실제로 우리는 무언가를 성취했을 때보다 무언가를 잃고 힘든 담금질의 시간을 보낸 후에야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것같다.

물론 가장 보고 싶은 관련영화는 <와일드>이다.

얼마전에 엄마를 영면의 세상으로 보내드리고 엄마를 마음속에서 보내드렸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마음 한편에서 내 불효가 나를 괴롭히던 중에 이 책을 읽으니 눈물이  쏟구친다.

내가 그런 마음으로 엄마를 보내드렸듯이 책에서 다시 언급을 해준다.

자식 또는 배우자,부모님이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그러나 그들이 없다고 하더라도 삶은 계속된다.그들이 세상을 떠나도 세상은 이전과 변함없이 돌아가게 되어  있다.그러니  가족들,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살더라도 때로 혼자 있는 시간도 가져보아야 한다.삶에서 언제라도  홀로 걸어가야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그것이 가장 중요한 사람을 잃고도 자신의 삶을 잃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다

110

심리학책이 비슷한 내용일거라고 생각하는데도 오늘도 나는 뫼비우스띠같은 반복적인 희노애락의 감정과 이성속의 삶에서 다시한번 위로를 받게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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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답게 산다는 것 - 다산 정약용이 생각한 인간의 도리, 그리고 법과 정의에 관한 이야기
정약용 지음, 오세진 옮김 / 홍익출판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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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토요일에 글모임에서 아이들과 함께 문학기행지로 정약용의 유배지인 강진을 가게 된다. 정약용 이름 석자만으로도 우린 무수한 수식어를 붙힐 수 있는 역사적 인물인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의 삶의 궤적을 따라가다보면 열정과 민의와 해박한 지식 그리고 실천력에서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

정치가이자 법률가였던 정약용

인간의 도리,그리고 법과 정의에 관한 이야기

인간답게 산다는 것


유배지에서 저술했다는 대표적 서적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중 30권 10책으로 구성된 형법,법 행정,살인사건 판례와 그에 대한 비평을 실은 흠흠신서와 관련된 책이 바로< 인간답게 사는 것>이다.

다산은 왜 흠흠신서를 썼을까?

책서문이 모든것을 말해준다.

조선시대에는 정치인이 곧 법관이기도 했다.당시에는 전문적인 관직이 따로 있지도 않았고 사법,입법,행정의 권력분립도 제도화되어 있지도 않았다.

형사사건의 경우,특히 살인을 저지른 중범죄자에 대한 사형판결만큼은 왕의 전결 사항이였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관찰사가 왕에게 보고하고 최종적인 판결을 지미받아 대리 집행할 수 있었다.

조선시대 사법제도에서 최대문제중 하나는 지방의 사법 권력으로 군림했던 관찰사나 부사같은 수령들이 사법적 경험이나 지식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는 점이다.그렇다보니 심지어 중인 계급인 아전이 재판을 대행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중국에서 들어온 대명률과 같은 법전이 있음에도 형사사건을 조사할때 네 죄를 네가 알렸다식으로 곤장부터 치고 보는 비인간적 조사를 하다보니 억울한 백성들이 많았고 바로 이런 이유로 지방관리들이 지침으로 삼을 형사사건 판례집이 필요했다.

흠흠신서로 인하여 유사사례를 찾아내어 일차적인 조사와 판결 과정을 진행해 나갔다고 하니 지금봐도 획기적이고 실용적인 저서였인 듯하다.

이책에는 총36가지의 사건들이 기술되어 있다.

기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아져 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면 안된다

나라에 법이 있다면 어찌 이럴 수 있겠는가

법은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조선판 유전무죄 무전유죄

법이란 억울한 백성을 살리는 것이다

정조의 판결문과 다산의 논평이 인상적이다.
상호견제,납득,인정을 사법 행정에서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는데 왕과 의견이 다른 부분에서는 논평을 통해 왕에게 충언하는 모습이고 또한 신하의 과감한 언행을 받아들이는 두사람만의 건전함을 엿볼 수 있다.

이런 끈끈함이 다른 파들에게 좋아 보일지 않았을 거란 생각도 든다.36가지 사례에선 그 당시에도 현대와 같은 사람사이의 일들이 똑같이 펼쳐지는 것에 놀랐다.지금과 다른 신분제나 여성및 하층신분들의 권리는 여전했고 양반이나 권력자인 남성위위의 사회적 면모를 간접체험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조와 다산은 법과 인정을 함께 고려하여 판결을 내려야 한다는 점에는 일치했다.

정조시대에는 법이 판결의 기준이 되기는 하지만 절대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오히려 합리적 법판단이 법질서유지에 적합하다는 현대적 관점에서 보면 다산의 견해가 오히려 잘 맞는다는 점도 있다.

더불어 조선시대의 법률서의 종류와 조선시대 사건의 수사와 판결과정,흠흠신서의 구성과 내용,체벌의 종류와 방법들이 잘 설명되어서 이해하기 쉽게 편역되었다.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조국법무부장관의 퇴진요구 등 나라가 시끄럽다.

고려해볼것이 많이 있지만 검찰개혁의 문제에 관하여 다산이 있었다면 뭐라고 언급했을까?

다산이 흠흠신서를 지은 이유는 백성들에게 흠휼의 정신이 있기 때문이다.

흠은 굽히고 공경한다는 뜻이고,휼은 가엾이 여겨 본다는 뜻이다.

아무리 비천한 백성일지라도 흠휼의 정신으로 대하는 인본주의가 흠흠신서를 지은 배경이라는 뜻이다.

흠휼의 정신을 원하는 2019년도 대한민국백성들은 화가 났다는 것이다.

결국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말을 그들은 서초역앞에서 촛불로 대신하는 것은 아닐까하고 책에 미루어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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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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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sns에 마음을 토로하는 글을 썼다. 나의 지적삶과 나이듦의 내적성장을 위해 글을 읽기도 하지만 아이에게 책읽는 부모의 모습을 보이고자 하는것.그것은 강압이 아니라 왜 이 나이가 되어서 책에 엄마가 빠질수 있었는지 지금은 이해하지 못하더라고 알 때를 기다리는 면도 있다.

초3까지 도서관을 문턱닳듯이 다니면서 대출한 책을 밤새내내 읽어주는 나만 열심인 엄마였다.아이의 관심도와 상관없이 무조건 다독을 추구한 것이다.

하지만 이만큼 읽으면 이제 혼자하겠지?

그건 착각이 되었다.

또래친구와 놀이,학원 그리고 핸드폰이란 무서운 강적앞에 10년 공든탑은 의미를 상실했다.거거다가 매년 시에서 주관하는 독서마라톤에 우리는 42.195만큼 책을 들고 뛰고 거기다가 독서감상평을 적는데서 아이가 나가떨어졌다.

무엇이 잘못되었을까가 명확해진 시점이다.

이런 반성과 함께 주변 또래엄마들을 독려해서 수업을 하나 시작했다.

하브루타수업이다.

이 모임의 저변에는 이렇게라도 아이가 책을 읽을 수 있는 배경을 만들고자 함도 약간은 있지만 예전과 달라진것은 생각하는 힘과 경청하는 힘을 말로 표현해서 스스로가 단단해져 어떤 바람에도 조금 덜 흔들리는 나무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래서 몇달안의 성장보다 가랑비온젖기전략을 선택한 것이다.

첫술배부르기마음삭제버튼을 과감히 버리고 멀리 내다보는 마음폴더생성을 한 것이다.

시기에 맞게 읽게되는 말하기독서법이다.

나와 비슷한 고민인 내용을 보자 술술읽혀진다.

모든게 읽기로 끝나는게 아니라 말하기로 끝나는 목차들이다.

스트레스를 주는 읽기,쓰기보다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말하기^^

창의성을 키우는 그림책 말하기

언어의 힘을 배우는 동시말하기

생각을 키우는 동화말하기

메타인지를 키우는 지식책말하기

글쓰기힘을 키워주는 말하기

각 파트별로 분야별 일기방법과 무엇을 읽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책들 소개와 경험담을 통한 사례로 이해를 쉽게 도와주고 있다.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서 책읽기를 배우는 목적 중 하나는 '더 잘 알기 위해서이다.이것은 책을 고르는 안목이 있고 내용을 잘 이해하며,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것 모두 '수준'에 포함된다는 뜻이다.25쪽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들의 독서 수준이 높아질까?

먼저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조금 과감하게 말하자면,말하기가 잘 되지 않는 책은 그 아이와 수준이 맞지 않는 책이다.책이 쉬우면 말하기 주제가 싱거워지고,너무 어려우면 주제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26쪽

결국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접근시키려는 목적은 무엇일까?

인지심리학자이자 신경과학자인 대니얼J.레비틴은 「정리하는 뇌」에서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접근은 우리가 그 해결방법을 훈려받지 못한 새로운 문제점을 만들어냈다"고 지적하면서 아이들에게 '여기저기 펼쳐져 있는 수많은 정보를 평가하는 법,어느 것이 진실이 아닌지 구별하는 법,편견과 반쪽 진실을 확인하는 법,그리고 비판적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209

그런데 그런 것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책을 읽어야 한다.

아는 것과 아는 것 같은 느낌을 구별하는 메타인지능력은 단숨에 키워지지 않는다.

결국 우리가 찾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에게 책읽기는 자신을 만들어가는 일 즉 자기다움을 알고 풍성한 삶을 살아가게 하고자 함일 것이다.

잘못된 방법의 접근으로 그 힘기르기를 그르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책이 말해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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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운동화가 없어도 달릴 수 있습니다 - 버려진 운동화의 불편한 진실 생각을 꿈꾸다 1
볼프강 코른 지음, 브리기트 얀센 그림, 유혜자 옮김 / 꿈꾸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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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탁스큐리어 편집장에게 걸려온 제보전화 한통화로부터 운동화에 대한 모든것이 시작된다.

독일마라톤개최중 첫번째 음료수 급수대근처에 누군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위에 불그스름한 봉지속에 든 운동화가 그것이다.

누가 버렸는지

왜 버렸는지

특종을 위해 르포취재가 그때부터 시작된다.

별거없겠지했는데 어마어마한책이다.

신발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어떤의미인지를 정치경제사회문화등 포괄적인 의미를 알게 된 책이다.

신발의 역사,신발재료,마라톤의 역사적 의미,운동화의 정치화등 운동화하나로 경제와 인권문제까지 두루 다룬점에 놀랐고 몰랐던 사실을 잘 알게된다.

나이키와 퓨마가 형제사이란 것,

운동화회사와 스포츠선수간의 공존,

운동화하나를 만들기 위해 돈많은 기업들의 아프리카자원과 노동력착취등 세계화 시대 불공정한 무역의 연결고리와 뒷배경에 대해 알기쉽게 풀어쓴 책이다.

커피만큼 운동화에도 불편한 진실이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공정하다는 것의 의미는 누가 얼만큼의 이익을 벌어들이는지 투명하게 밝히는 것이다.

운동화 생산을 위한 공정하고 건강한 작업환경!

멋진 운동화를 만들기 위해 과다한 접착제 사용금지!

결국 작가가 말하고싶은것은

중요한 것은 과하게 저렴한 익명의 제품추방,

부유한 서양 사람들을 위한 과잉생산 금지,

열악한 임금추방,

후진국에서 원자재가격을 과도하게 낮추는 행위 금지,

원자재와 제품에 대한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원산지와 생산자를 알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는 질적으로 우수한 제품생산,

거기에 명실상부하게 정당한 세계무역이다.

322

인류가 채워지지 않는 호기심을 위해 세상을 향한 먼길을 떠날때 분명 맨발이였다.

실용성보다는 패션으로(꼭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정의 문제에서) 변해가는 신발로 인해 고통받는 아프리카 후손들을 딩크네시가 본다면 그 호기심어린 첫발을 후회하고 있을까?

오늘 내가 신고있는 운동화를 쳐다본다.

나의 신발을 위해 누군가는 과다한 접착제를 뿌리는 열악한 작업환경과 부당한 임금속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오버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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