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깜장봉지 푸른숲 작은 나무 3
최영희 지음, 김유대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슈퍼 깜장봉지'라는 제목과 책 표지 그림에서 신나는 내용과 재밌는 이야기가 기대가 되는 책이다.

책 제목에 슈퍼라는 단어가 있고, 책 표지에 있는 오른손을 앞으로 쭉 펴고 슈퍼맨처럼 하늘을 나는 주인공의 그림에서 초능력 울투라 파워를 가진 슈퍼 소년의 이야기가 나오리는 기대감이 자연스럽게 생겼다. 

책을 읽어보니 책속의 이야기는 등장인물로 나오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여러 이야기가 잘 버무려진 재미난 동화였다.

이 책은 아픔, 소심, 용기, 대결, 우정이 이야기의 주요 소재이며, 심약한 아이가 용기 있는 아이로 성장하는 한 편의 성장 동화이다.  

물론, 슈퍼 초능력에 대한 이야기가 주요 이야기로 등장한다.


주인공 아로는 초등 3학년 학생으로 통닭집을 운영하는 엄마와 함께 살고 있다.

아로의 아빠는 돌아가셨다.

 

책 처음 부분에서 아로의 어뚱한 부분이 나온다.

아로는 수업시간에 영웅들을 써가면서 선생님의 설명을 듣지 않고 다른 생각을 한다.

그러다가 갑자기 선생님이 아로에게 "4분의 1 피자, 3분의 1 피자, 2분의 1 피자 중에 뭐가 가장 크지?" 질문을 하자 아로는 엉뚱하게도 패밀리 피자 사이즈라고 말한다. 
아로의 엉뚱한 대답은 개그 프로그램에 나올만 한 이야기이다.
아로는 수업시간에 왜 영웅을 생각하고 있었을까?


아로는 학교에서는 소심쟁이 친구로 친구들에게 인식되어 있다.

아로는 어느 순간 호흡 조절이 안되는 과다 호흡 증후군을 앓고 있다.

과다 호흡이 시작되면 비닐봉지를 입에 대고 자기가 내뱉은 날숨을 다시 들이마셔야 한다.

그래서, 아로는 항상 검정 비닐봉지를 가지고 다니는데, 그래서 아로의 별명은 깜장봉지이다.

 

어느날 아로는 자신이 슈퍼 영웅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아로가 학교 체육 물품 창고에 있을 때 어디선가 "벤지 요원, 벤지 요원, 응답하라, 벤지 요원"이란 말이 들렸다.

그리고 나서 '벤지 요원 자네는 이 행성의 평화를 지킬 슈퍼 영웅이네. 나는 이 행성을 도우러 온 엑스라네" 라는 말이 들렸다.

이 날 이후 아로는 자신을 슈퍼 깜장봉지라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이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아로는 소심쟁이가 아니라 슈퍼 영웅의 삶을 살아가기 시작한다.

아로의 학급에는 기태라는 힘으로 아이들을 괴롭히는 아이가 있었다.

자칭 슈퍼영웅이 된 아로는 기태를 악당으로 간주하고 기태에게 아이들을 괴롭히지 말 것을 요청하며 대항한다.

과연 아로가 기태를 이길 수 있을까?

그것은 결코 쉽지 않다.

아로보다 키가 크고 힘이 센 기태를 아로가 이긴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아로는 슈퍼영웅으로서 교실의 평화를 지키기 위하여 기태에게 계속 대항한다.

약한 아로가 자신이 슈퍼영웅이라고 착각하며 친구들을 위해 기태에게 대항하는 모습은 안스럽기도 하고 대견스럽기도 하다.

마음이 행동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행동은 상대방을 쉽게 이겨내지는 못하는 것을 보여준다.

아로가 기태를 이기면 좋겠는데, 아직은 아로에게 힘이 부족하다.

아로가 기태에게 대항을 계속되는 가운데 아로와 기태는 결투를 하게 된다.

결투가 있는 날 아침 아로는 평소보다 밥을 많이 먹고, 긴장하며 결투를 준비한다.

아로의 모습에서 착하고 순수한 어린이의 모습이 느껴진다.


아로는 기태와의 결투에서 두려워하면서도 용감하게 기태에게 큰 소리를 친다.
아로가 그 동안 보여준 용기있는 행동들은 친구들에게 전파되어 기태 때문에 고통을 받았던 아이들이 아로와 한편이 되어 아로가 기태에게 지게 되면 그 다음엔 자신이 기태와 싸우겠다고 줄을 서기 시작한다.

이런 상황에서 아로가 신발주머니를 기태 얼굴에 던져 맞혀서 기태를 흥분시켰을 때 구세주가 나타난다.

아로의 엄마가 나타나 싸우지 말고 말로 하라며 싸움을 못하게 한다.

아로의 승리라고 해야할까?

기태에게는 비밀이 있었는데, 그것은 기태는 형이랑 놀고 싶은데, 형은 놀아주질 않는다는 것이다.

기태가 놀아주지 않는 기태 형에게 대들다가 두들겨 맞을 상황에서 아로는 기태를 구해준다.

기태의 비밀을 알게 된 아로는 기태를 다시 보게 되고, 기태에게는 같이 놀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기태는 마음이 외로운 아이였다.

아로와 기태는 친해지게 되고, 기태가 아이들을 툭툭 치는 것은 나랑 놀자라는 뜻이라고 해석한다.

 

뮤지컬 배우 지망생인 다은이가 슈퍼 깜장봉지가 탄생한 비밀을 알려준다.

다은이는 아로에게 함께 뮤지컬을 보러가자고 하는데, 그 뮤지컬 제목은 '무쇠 이빨 슈퍼 벤지'이다.

다은이가 학교 체육 물품 창고 근처에서 혼자서 뮤지컬 연습을 할 때 '벤지 요원 응답하라'라는 대사를 말하는데, 학교 체육 물품 창고에 있던 아로는 이것을 자신에게 엑스가 하는 말이라고 착각하며 자신이 슈퍼 영웅 벤지가 되었다고 생각한 것이다.

정말 아로의 슈퍼 영웅 탄샌 이야기는 한 편의 에피소드였던 것이다.

그래도 아로는 이것을 계기로 장치 슈퍼 영웅이 되어서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된다.

어쩌면 다은이가 아로의 내면의 용기를 불러일으켜 준 은인이다.


아로를 치료하는 의사 선생님은 아로에게 "아로야, 아빠 얘기를 해야 돼. 그래야 이겨 낼 수 있어. 아빠가 이 세상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엄마랑 친구들한테 아빠가 보고 싶다고 얘기해. 참지 말고 털어놔. 그러면 과다 호흡 증후군도 사라질거야"라고 말한다.

의사 선생님은 과다 호흡 증후군은 스트레스나 불안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아로는 어느 날 자신에게 아빠가 없다는 것을 친구에게 말한다.

그 뒤 신기하게도 아로의 과다 호흡 증후군은 아로에게서 없어지기 시작한다.

 

아로는 다은이를 통해서 자신이 슈퍼영웅이 된 것의 진실을 알게 되지만 아로는 진정 슈퍼 영웅이 이미 되어 있었다.

꿈꾸면 이루어지고 마음 먹으면 현실로 다가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이들이 이것을 이해할지는 모르겠지만, 아로의 모습에서 용기 있는 모습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어린이 동화이지만, 이야기를 서술해나가면서 아이들에게 살며시 교훈을 주기도 한다.
아로가 과다 호흡 증후군으로 아플 때 아로의 엄마는 아로에게 홍길동과 슈퍼맨 이야기를 들려주며 "너도 나중에 위대하고 멋진 사람이 되려고 이렇게 힘들게 크는 거야"라는 말을 했다. 

'달에 첫걸음을 내딛던 닐 암스트롱은 이것은 한 인간에게는 작은 한 걸음이지만, 인류에게는 큰 도약이다라고 말했다.'

'유명한 영웅 홍길동에게도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해 혼자 울던 시절이 있었다.'

 

아로는 자신이 적어 놓은 영웅들의 이름을 모두 지우고, 깜장봉지 네 글자만 남긴다.

그리고, 자신이 슈퍼 깜장봉지가 아닌 깜장봉지여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심약해 보였던 아로에게 이 책의 이야기의 결론은 해피엔딩이다.
초등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약한 아이의 소심한 생활이 용기 있는 생활로 변화되는 것을 보여주는 한 편의 성장 동화이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의 아로의 성장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 많다고 생각되었다.

자신의 현실을 인정하고 감추지 않는 모습, 착각이긴 하지만 자신이 영웅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용기있는 모습, 친구를 생각하고 이해하는 모습이 작은 감동과 교훈을 주는 동화였다.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아로처럼 역경을 이겨내고 용기를 얻어서서 자신있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들뿐 만 아니라 나도 아로처럼 현실에서 만나는 역경을 이겨내고 행복하게 자신있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큐브 2014-11-03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빠가 보고 싶다는 그 한마디가 필요했군요. 아로에게는...
리뷰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