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빨강머리 앤 : 에이번리 이야기 (오디오북) 오디오북 빨강머리 앤 시리즈
루시 모드 몽고메리 지음, 엄진현 옮김, 이지혜 낭독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강머리 앤을 오디오북으로 듣고 있다. 

예전에 책을 오디오로 읽어주는 오디오북이 잠시 유행을 했었던 적이 있었다. 

그때는 경제경영 관련 책을 출퇴근 길에 몇 번 들었었다. 

업무 관련 지식을 얻기 위한 공부의 목적으로 들었었다.

 

 

이번에 오디오북으로 들은 빨강머리 앤은 소설이기 때문에 소설을 즐기기 위해서 들었기 때문에 순전히 재미와 즐거움을 위해서 들었다.

 

내 둘째아이가 빨강머리 앤 소설 매니아이다.  

둘째아이는 이미 빨강머리 앤(초록지붕 집 이야기), 에이번리의 앤, 레드먼드의 앤을 읽었다. 

상당히 두꺼운 그 세 권의 책을 열심히 읽는 아이의 모습이 대견스러웠다. 

 

오디오북으로 듣는 빨강머리 앤 소설은 어떤 느낌일까?

그런 호기심을 갖고서 오디오북을 들었다. 

그리고 빨강머리 앤 매니아인 둘째아이에게도 오디오북으로 들려주고 싶어서 내가 먼저 들었다. 


책 앞표지에 오디오북 MP3 파일이 담겨진 USB 메모리가 꽂혀져 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보다 파일을 USB 메모리에 담아서 주는 방식이 오디오북으로는 더 좋은 것 같다.

 

 집에서는 컴퓨터로 들을 수도 있고, 휴대폰으로는 젠더에 연결하여 들을 수 있고, 자동차에서도 오디오로 들을 수 있는 점이 좋다.


첫번째 파일을 들었다. 

1권의 마지막 내용을 설명해주었다.


내가 들은 에이번리 이야기는 빨강머리 앤의 두번째 이야기이다.

에이번리 이야기에는 17세 소녀에서 어른으로 성장해가는 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앤은 에이번리 학교의 교사가 되어 있었다. 


오디오북에서 에이번리 이야기를 읽어주는 이는 이지혜 배우이다. 

이지혜 배우는 여러 연극과 영화에 출연한 경험이 있는 베테랑 배우이다. 

연극과 영화 출연 경험이 많은 이지혜 배우가 차분하면서도 실감나게 읽어준다. 


설명하는 글을 차분하게 읽어주고, 주인공들이 말하고 대화하는 내용은 그 주인공의 느낌을 실어서 읽어주었다. 

한 사람이 일인다역을 하는 분위기이다. 


낭랑한 목소리의 여성배우가 읽어주는 에이번리 이야기가 몰입감과 재미를 주었다. 

또박또박 일어주는 이야기를 듣다보면 머리 속에 그림이 그려지는 것 같았다. 

마치 머리 속에서 영화의 장면이 그려지는 그런 기분이다. 

눈으로 책을 읽는 것과는 귀로 책을 듣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경험이었다. 

소설을 오디오북으로 들으니 재미와 느낌이 더 강하게 왔다. 

 

운전을 하면서 자동차 안에서 오디오북 빨강머리앤 에이번리 이야기를 들었다. 

 

한 사람의 낭독자가 여러 음성으로 각 인물의 개성을 살려서 읽어준다. 


앤은 순수한 소녀의 모습이 느껴지는 목소리로 읽어준다.

잔뜩 화가난 해리슨 씨의 목소리는 진짜 화난 아저씨같았고, 해리슨 씨에게 미안해 하는 앤의 목소리는 진정 미안해하는 목소리였다. 

달리기에 숨이 턱밑까지 차오를 때의 모습도 실감나게 읽억주고, 슬프고 처량한 심정일 때의 모습도 실감나게 읽어주고, 남자는 남자대로 여자는 여자대로 청소년은 청소년대로 장년은 장년대로 노인은 노인대로 그 성격에 맞게 감정을 듬뿍 담아서 읽어 주었다.


낭독을 맡아주신 이지혜 배우께서 마치 1인 다역의 연기를 하듯이 낭독을 해주셨다. 

목소리만으로 1인 다역을 충분히 보여주셨다.


앤은 참 순수하고 착하고 낙천적이 아이였다. 

17세에 선생님이 되어 에이번리으로 와서 참교사가 되고자 노력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학교생활이 양호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도 체벌을 하지 않고 훈계로 지도하겠다는 모습과 그 다짐을 어기고 체벌을 하고서 스스로 속상해하던 앤의 모습은 인간적이면서 참 순수해보였다. 

소설 속 내용을 듣는 내내 앤의 참 착한 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반성할 줄도 알고,미안해할 줄도 알고, 남을 도우려는 마음도 강하다. 

이렇게 착하고 순수한 앤을 보면서 내 둘째아이가 빨강머리 앤 소설을 좋아하는 점이 참 다행이고 좋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앤의 친구인 길버트는 교사를 하다가 의사가 되기로 꿈을 정했다.

"의사는 멋진 직업이야. 사람은 누구나 평생 무엇과든 싸워 나가야 해. 그래서 난 질병과 고통, 인간의 무지에  대항해 싸우려고. 이 세가지는 서로 원인이 되고 결과가 되는 것들이야.(p.96)"

길버트도 참 멋진 사람이었다.


앤은 여섯 살 쌍둥이 데이비와 도라를 돌보는데 데이비는 잦은 말썽으로 앤을 괴롭게 한다.

그래도 앤은 데이비를 사랑하고 돌보는데 최선을 다했다. 


오디오북을 들으니 책을 읽는 것과는 참 다른 느낌이다. 

마치 한 편의 라디오 드라마를 듣는 것 같다. 

단순히 글자를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낭독자가 책 속 인물들의 감정을 충분히 담아서 읽어주니 눈 앞에 보이지 않을 뿐 한 편의 연극을 마음으로 보는 것 같다. 


운전하면서 오디오북으로 소설을 듣는 것이 매력있고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랜만에 보는 소설 속 이야기가 내 마음을 편안하고 웃음나게 해주었다. 

순수한 이야기를 들으니 내 마음도 잠시 순수해지는 기분이었다. 


다음에 둘째아이와 자동차로 장거리를 갈 때 함께 들으면서 서로의 감정을 이야기하면 재밌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운전을 하면서 음악을 듣는 것도 좋지만, 오디오북을 듣는 것도 참 좋다라는 것을 이번에 다시 알게 되었다.


빨강머리 앤을 책으로 읽을 시간이 없는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책으로 읽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색다른 맛과 재미가 있다.


빨강머리 앤 이야기를 더 생생하게 느끼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오디오북으로 듣고 책으로 읽는다면 빨강머리 앤 이야기를 더 깊이 느끼고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절반 정도 들었는데, 나머지도 운전하면서 즐겁게 들어야겠다.

오디오북을 듣는 것은 USB메모리에 담겨진 소설 속 이야기를 MP3로 듣는 특별한 독서법이다. 

나중에 오디오북으로 들었던 느낌을 회상하면서 책을 읽어 빨강머리 앤 소설을 감상하고 즐겨야겠다.


※ 오디오북 빨강머리 앤 에이번리 이야기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