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도감 Move 우주 움직이는 도감 Move
코단샤 편집부 엮음, 고정아 옮김, 와타나베 준이치 감수 / 루덴스미디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를 생각하면 언제나 참 신비롭다. 

거대한 우주를 생각하면서 지구위에서 벌어지는 일상들을 바라보면 작은 미물들의 몸부림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 미물 속에 내가 또 속해있으니 난 정말 미물 중의 미물인 것 같다.  


우주에 대한 책을 읽었다. 

그림과 내용이 풍성하고 알찬 책이었다.


'움직이는 도감 move 우주' 


움직이는 그림이 있다거나 펼쳤다 접었다 하는 그런 삽입물이 있는 책은 아니지만, 책 속에 포함된 사진에는 생동감을 주려고 노력한 많은 흔적들이 보이는 상당히 고급스러운 '우주' 교양서적이다. 


일본에서 발간된 책을 번역한 책으로 일본 국립천문대 부대장이 감수한 책이다.

우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전해주는 책이다.

내용도 사진도 풍부하다. 


 

이 책 한 권에 우주의 모든 것을 담았다고 하는데 내가 읽어보니 과언이 아니다. 

태양계부터 시작해서 은하계, 우주의 발생, 우주 탐험까지 우주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청소년 교육도서처럼 보이지만, 어른 교양도서로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가족 모두가 함께 볼 수 있는 교육도서이고 교양도서이다. 


태양계, 우주관측, 항성의 모습, 은하계와 은하들, 우주론, 우주개발을 테마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이 책에 실린 사진만 봐도 우주의 경이로움에 충분히 놀란다. 

우주는 볼수록 참 신기한 대상이다. 


우주를 본다면 지구는 정말 참 작은 행성이다. 

이렇게 작은 행성에서 옥신각신하며 산다는 것이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태양에 대한 내용을 보고 있으면 "과학자들은 태양의 내부를 어떻게 알아냈을까?" 하는 궁금증이 자연스럽게 유발된다. 

가볼 수도 없고, 잘라볼 수도 없는 태양의 구조와 특징 그리고 앞날까지 과학자들은 분석하고 예측하고 있다. 

태양 연구에는 태양관측위성(히노데)가 사용되었고, X선망원경도 사용되었다. 

태양도 자전을 한다.

태양에는 태양풍이 불고, 태양풍은 지구에 오로라를 만들어낸다고 한다. 

태양의 남은  수명은 50억년이고, 태양이 없어지면 지구에는 생명체가 살아남지 못한다고 한다.


수성의 일교차는 무려 600℃이다. 

책을 읽다가 첫째아이에게 수성의 일교차를 물어보니 신기하게도 600℃라고 대답을 한다. 

책을 읽다보면 우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사진도 좋지만, 내용도 매우 훌륭하다. 


달의 바다에는 마그마가 고여 있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을 아이들에게 질문해보기도 하고, 알려주기도 했다.

생동감이 느껴지는 사진들이 책 제목 'move'를 살짝 느끼게 해주었다. 


화성에는 이산화탄소가 대부분이지만, 수증기도 있다고 한다. 

겨울에는 이산화탄소가 얼어서 드라이아이스 눈이 내린다고 한다. 

북반구는 여름은 0℃, 겨울은 -90℃이고, 남반구는 여름에 30℃라고 한다. 

일론 머스크가 화성 인류 진출 계획을 사업 목표로 삼고 있다는 것을 다른 책에서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화성 편을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일론 머스크와 스페이스X가 떠올랐다. 


태양계 소행성은 수십만개라고 한다. 


별자리, 망원경의 종류들, 별의 탄생과 최후, 은하계, 블랙홀, 우주개발, 로켓, 우주비행사, 우주선 등 우주에 대한 모든 것이 모아진 우주 전문 교양 서적이다. 

풍부한 사진과 함께 훌륭한 내용을 읽으니 우주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이 채워지는 만족감을 주었다. 

아이들에게도 참 유익한 우주 교육 서적이다. 


우주의 시작은 무였다고 한다. 

137억년전에 우주가 탄생할 때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었다고 한다.

아무것도 없는데 어떻게 탄생을 한 것이지? 

내 사고력으로는 이해하기 힘들다. 


 

구경하듯 사진과 이미지를 보고, 공부하듯 내용을 읽다보니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참 많았다. 

별, 블랙홀, 은하계, 혜성에 대해서 지식을 넓게 해주는 책이다. 


책 마지막에는 우주개발 역사 연표와 천문학의 역사 연표가 수록되어 있다. 


앞으로 우주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때 이 책을 자연스럽게 펼쳐보고 관련 내용을 볼 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우주에 대한 궁금증이 앞으로도 많이 해소될 것 같다. 

일본도 우주개발에 많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다시 알게 되었다. 

언젠가는 우리나라도 우주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한다. 

이 책 한 권으로 우주 책은 어느 정도 충분해질 것 같다.

 

 

※ 움직이는 도감 move 우주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 그리고 루덴스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