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재미있는 물리여행 - 정식 한국어판
루이스 캐럴 엡스타인 지음, 강남화 옮김 / 꿈결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번만 생각해서는 풀 수 없는 문제들...즉시 해답을 보기보단 혼자 스스로 생각을 전개해서 문제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을 이루는 과정, 그 자체가 중요하단 걸 알고 가자. 이 점은 <NEW 재미있는 물리여행>을 읽는 첫 시작점이자, 유의점이다.


  책에 담긴 이런 좋은 문제는 별도의 노력과 선별을 통하거나 문제 제작에 많은 시간을 소요토록 만든다. 입시업계라는 곳이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쭉 그럴 것이지만 치열한 경쟁과 철저히 제한된 선발인원이라는 일종의 제로섬 영역인 곳이기 때문에 때로는 금전과 직결되기도 한다. 그래서 출제 예상문제로 좋은 문제를 만들어내거나 쪽집게 강의를 개발하면 거액을 버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일종의 창의인재, 영재를 양성한다고 교육 슬로건을 내놓더라도 큰 틀에서 교육 콘텐츠가 바뀌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예컨대 문제풀이를 예시하면, 옛날같으면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조금씩 수정하는 정도거나 바이블수준의 문제를 저가로 수입해오는 식이 아닐까 싶다.



  비록 과거 '해적판'과 달리 '정식' 한국어판이지만 세월이 현저히 흐른 만큼 요즘 최신 동향의 문제에 부합하지 않지 않는가라거나 여전히 인정할만하다는 식으로 <NEW 재미있는 물리여행>의 평가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는 듯하다.


  그렇다면, <NEW 재미있는 물리여행>은 이런 관점에서 보면 옛날 과학고, 영재고 등 입시 준비생들이 제본떠서 돌려보던 책 정도로 치부만 하기보단 국가백년대계인 교육이란 관점에서 과거부터 봐오던 클래식한 엄선 문제를 어떤 관점에서 지식과 문제해결, 사고단련을 하게 하는지를 염두하고 보면 어떨까 싶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