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세바시’에서 성차별에 관한 강의를 했다.
반응은 그럭저럭 괜찮았고, 난 만족한 상태에서 집으로 가는 기차를 탈 수 있었다.
하지만 그 ‘괜찮은 반응’이라는 건 청중들이 많이 웃었다는 뜻일 뿐이고
그 웃음은 내 특유의 셀프디스, 그리고 찌질한 남성들에 대한 비판에 기인한 것이었다.
자, 생각해보자.
청중들이 많이 웃으면 좋은 강의일까.
강의를 듣는 목적은 새로운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의 힘으로 남은 세상을 보다 잘 살아가기 위함이지,
웃기 위함은 아니다. 
웃는 게 목적이라면 굳이 다리품을 팔아가며 강의를 들을 필요가 없다. 
아래 사진을 보라. 얼마나 웃긴가?


갑자기 이런 글을 쓰게 된 건 손아람 작가의 세바시 강연을 봤기 때문이다.
그 역시 나처럼 성차별에 대해 강의를 했지만,
사람들의 반응은 180도 달랐다.
물론 사람들은 내 강의에 훨씬 더 많이 웃었다. 
하지만 손아람의 강의를 듣는 사람들의 얼굴은
‘아, 정말 그렇구나!’라고 말하고 있었다.
그는 나처럼 많은 슬라이드를 준비하지 않았지만,
한 장 한 장이 다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기에
넘길 때마다 청중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격렬한 동의를 표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손아람 작가는 내가 6개월간 몸담았던 <까칠남녀> 패널이다.
내가 그만두면서 그 후임으로 구한 분이 바로 손아람인데,
부끄러운 얘기지만 그 당시 난 손아람을 몰랐다.
그래서 대기실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인 인사를 할 때 이런 헛소리를 해버렸다.
손아람: 안녕하세요. 손아람입니다.
서민: 네, 안녕하세요. 안그래도 정영진 형님이 혼자서 남자 대변하느라 힘든데
많이 도와주세요.
그때 손아람은 이렇게 말했다.
“네? 아니 페미니스트 포지션이 있지.....”

 

 

 

 

 

 

 

 

 

날 집에 와서 손아람 작가에 대해 찾아보고 나서야,
그리고 페미니스트로서 그를 각인시킨 버스킹 프로 <말하는대로>의 강연영상을 보고 난 뒤에야,
내가 한 말이 헛소리였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 뒤 내가 나올 땐 잘 안보던 <까칠남녀>를 열심히 보기 시작했는데,
손아람 작가의 말은 하나같이 범상치 않았다. 
이럴 줄 알았다면 진작 그만둘 걸 그랬다는 생각도 했다. 
그와 나의 결정적인 차이는 내 공격대상이 남성들의 찌질함인 반면
손아람은 성차별이 남자에게도 해롭다고 주장한다는 데 있다. 
서민: 성차별 하지 마라. 가진 거 안내놓으려는 너희들, 왜 이리 찌질해?
손아람: 성차별 하지 마라. 성차별을 하면 남성들이 훨씬 더 큰 짐을 질 수밖에 없다. 
내 강연이 ‘왜 모든 남성을 찌질하다고 욕하냐’는 반응에 그치는 반면
그의 강연이 남녀 모두를 공감시킬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15분밖에 안되는 강연이니 이 강연을 모두 봤으면 하는 마음에서 여기다 링크를 건다.

 
아쉬운 건 이 주옥같은 강연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었다.
이런 강연을 듣고도 여성을 욕한다면 답이 없지 않을까 싶었는데
웬걸, 댓글들은 여전히 그런 댓글로 들끓고 있다.
그러고보면 찌질한 남성에 대한 욕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강연에서 교훈을 얻었지만 댓글에서 위안을 받은 희한한 날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스윗듀 2017-11-27 0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서민독서> 다 읽고 리뷰써야지~ 하고 들어왔는데 마태우스님 글이 바로 위에 있어서 덕분에 좋은 강연도 듣고갑니다. 알라딘의 달려라! 책 다음차 선정도서가 <서민독서>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친구한테 책 선물하려구요. 감사합니다 마태우스님 ㅋㅋ

마태우스 2017-11-26 00:4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스윗듀님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게다가 제 책까지 언급해주시니 몸둘바를...ㅠㅠ 제가 감사드립니다 스윗듀님.

stella.K 2017-11-26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유, 왜 그러십니까?
마태님은 마태님만의 재미와 의미가 있죠.
손 작가는 또 손 작가만의 그런 게 있는 거죠.

근데 손 작가 정말 똑부러지네요.
사실 전 손아람 작가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오늘 마태님 덕분에 알게 되네요.
<소수의견> 몇년 전 어느 알라디너로부터 선물 받은 건데
영화만 보고 아직도 읽지를 못했습니다.
가까운 시일내에 꼭 봐야겠습니다.^^

마태우스 2017-12-02 01:50   좋아요 0 | URL
재미는 있을지몰라도 의미는 글쎄요, 입니다. 소수의견 전 영화로 봤어요 겁나 재밌습니다.

2017-11-30 18: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2-02 0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그므야 2018-08-08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손앎 작가님의 강연중
갑부가 직원에게 갑질을 하면서 억울하면 너도 나와같이 많은 세금을 내라고 하셨는데
한국에 살고있는 10~30대의 남성도 갑질하는 갑부라고 생각 하시나봅니다
세금이라고 말하는부분은 ˝의무˝ 인것 같은데
의무 = [명사] 1. 사람으로서 마땅히 하여야 할 일. 곧 맡은 직분.
를 하고 권리를 요구해야 하는것 아닙니까
군대를 다녀와야 군 가산점이 있었던 것 처럼
가산점을 미리 주고 군대를 후에 가는겁니까?

기울어진 운동장 얘기하시는데
흑인들이 백인을 폭행하면 폭행죄가 아닙니까?
이건 백인이 폭행하는것과는 다르게 해석 해야 합니까?
위에 흑인과 백인이 남성이라면 얘기는 달라지는 겁니까?

아니 왜 모든 이야기가 우리는 남여이기 이전에 인간(사람) 이라는 생각을 왜 못하십니까?

마태우스 2018-08-11 22:49   좋아요 0 | URL
답이 늦었습니다. 하지만 뭐, 제가 답을 드린다고 해서 님이 수긍을 할 것같진 않네요. 생각을 함에 있어서 바탕이 되는 전제가 님과 제가 다르거든요. 여기서 얘기를 해봤자 서로 논점일탈만 될 뿐이니,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