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거대한 차이 속에 살고 있다 - 작가 위화가 보고 겪은 격변의 중국
위화 지음, 이욱연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위화 작가를 참 좋아한다.

 

아마 <허삼관 매혈기> 이후부터인 것 같다.

 

허삼관이 피를 판 후 돼지 간볶음에 황주를 마시는 장면은 지금도 눈에 선하다.

 

그냥 재미있는 소설가라고만 생각했는데

 

그의 에세이집인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간다>는 에세이집답지않게 탁월한 재미를 줬다.

 

다만 요즘 트렌드가 짧은 제목을 선호하는데 저게 뭔가, 하는 불만은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낸 에세이집 우리는 거대한 차이 속에 살고 있다도 똑같이 긴데,

 

글자수를 세어보니 14자로 같다.

 

이걸 보면 위화 번역자는 에세이집 제목은 14자로 쭉 가려나보다.

 

 

울산을 다녀올 일이 있어서 이 책을 집어들고 갔는데,

 

역시 위화의 에세이집은 내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주로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마르케스나 포크너, 매큐언, 오스터 등 유명 작가들이

등장해 심심한 재미를 선사한다.

 

아쉬운 점은 이 책을 다 읽지 못했다는 것이다.

 

갈 때 환승을 하느라 2시간, 올 때 1시간 40분에다

 

울산에서 일을 보기 전 50분 정도가 있었으니 충분히 다 읽을만 했지만,

 

강력한 훼방꾼 때문에 앞으로 30쪽 가량을 더 읽어야 책을 덮을 수 있다.

 

그 녀석은 다름아닌 스마트폰.

 

기차에서 내가 한 행동은 다음과 같다.

 

책을 좀 읽다가 (20분 가량) “아 참, 강정호는 안타 좀 쳤나?”라며 스마트폰 확인 (10).

 

다시 책을 좀 읽다가 (15분 가량) “아 참, 이대호는 안타 좀 쳤나?”라며 스마트폰 확인 (10).

 

다시 책을 좀 읽다가 (15분 가량) “, 오늘 농구 결과가 어떻게 됐지?”라며 스마트폰 확인 & 농구중계 시청 (20분 가량).

 

당연한 얘기지만 이 모든 것들은 스마트폰이 없었다면 하지 않았을 (못했을) 행동들이다.

 

조금 궁금하기야 하겠지만, 그 정도는 참을 수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그놈의 스마트폰이 내 독서시간을 잘라먹고 있다!

 

내가 스마트폰 사기를 두려워하며 3년을 버틴 것도 다 이런 일이 생길까봐서였는데,

그런 일이 생기고 있다.

 

이 책처럼 재미있는 책에서도 집중을 못하면 어려운 책은 아예 못읽는 게 아닌가!

 

작년 알라딘에서 낸 통계를 보면 내가 책을 읽을 시간이 몇천시간 정도밖에 안남았다고 하던데,

 

그 시간을 쪼개서 스마트폰에 내주는 건 문제가 있다.

 

 

 

사람이 글을 쓰는 이유는 자기 삶을 기록하고 더 나은 삶을 원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즉 내가 이렇게 처절한 반성문을 쓴 것 역시 내일부터는 그러지 말겠다는 결심을 하기 위함이다.

 

우리는 거대한 스마트폰 속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거기서 빠져나오렵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비종 2016-05-29 0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 역시 거대한 스마트폰으로 보고 있긴 하지만ㅎㅎ
저 역시 스마트폰이 독서를 방해한다는 의견에 공감합니다. 음, 전 스마트폰에 살짝만 손가락을 담그렵니다. 필요한 정보와 궁금해할 필요가 없는 정보를 가려내는 혜안과, 과감하게 클릭질을 자제할 수 있는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마태우스 2016-05-29 10:05   좋아요 0 | URL
저도 그런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그걸 어떻게 길러야 할지, 기르는 게 가능하긴 한 건지 몰겠네요. 스포츠를 좋아하는 게 지금 생각하면 안타까워요. 뭔가를 좋아하면 궁금함도 그만큼 커지잖아요....

나비종 2016-05-29 10:13   좋아요 0 | URL
궁금함의 범주를 조절하면 됩니다. 좋아하시는 스포츠 경기의 결과나 객관적인 사실만을 보고, 그것에 대한 판단은 스스로 하는 거죠. 대개의 인터넷 서핑에서 훅 지나가는 시간은 기사를 확인하고 난 후에 이루어지거 같거든요. 다른 신문에서는 그 뉴스를 어떤 식으로 썼나. .다른 인간들의 견해, 그게 은근 궁금해지는 거라ㅎㅎ

마태우스 2016-05-29 12:51   좋아요 0 | URL
옷 말씀하시는 거 보니까 나비님 전문가시군요. 전 기껏해야 충전을 하지 말자, 정도였는데.ㅠㅠ 글구 제가 정말 나쁜 건 남들 댓글 보는 걸 즐겨요. 그게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답니다 ㅠㅠ

나비종 2016-05-29 13:36   좋아요 0 | URL
다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ㅠㅠ 본문보다 댓글을 더 즐겨보는 1인입니다. 북플에서도 마찬가지구요ㅡㅡ;

마태우스 2016-05-29 13:50   좋아요 0 | URL
아아 님도 댓글을...ㅠㅠ 댓글읽는 재미가 좀 쏠쏠해야 말이죠. 정말 재미있는 댓글이 많아요. 한심한 댓글도 없진 않지만, 천재적인 댓글을 읽으며 영감을 얻는답니다. 근데 그러다보면 시간이 한두시간은 금방 간다는...ㅠㅠ

나비종 2016-05-29 14:05   좋아요 0 | URL
방앗간에서 가래떡 나오는 걸 보신 적 있으신가요? 모락모락 따끈하고 부드러워보이는 떡이 끊임없이 꾸역꾸역 나오죠. 님의 댓글이 가래떡 댓글이라^^; 끊임없이 그 댓글에 댓글을 달고 싶어지게 하신다는ㅋㅋ
저 역시 공감가는 댓글을 보고 그분들의 공간에 들어가서 머물다온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시간이 훅 갔네요ㅠㅠ 아, 그렇다고 상주하면서 댓글이 탄생하기만 주시하는 스토커는 아닙니다. 책읽다가 댓글 알림음에 다만 손빠르게 반응할 뿐ㅎㅎ

마태우스 2016-05-29 17:57   좋아요 1 | URL
방앗간 가래떡에 비유하시다니, 멋지십니다. 이런 비유력을 저를 비롯한 많은 이들이 배워야 한다고 봐요. 저도 님 덕분에 즐거웠어요. 감사드려요!

비연 2016-05-30 09: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심지어 야구를 틀어놓고 책보다가 몇 점 났지? 라며 보고 또 좀 보다가 그럼 어제 메이저는? 이러면서 보고... 스마트폰을 끄던가 해야지 정말... 이란 생각을 하고 꺼봤는데 왜 이렇게 불안? 암튼... 마태우스님의 말씀에 심히 동감요...=.=;;

마태우스 2016-06-02 02:28   좋아요 0 | URL
저만 그런 게 아니라 반갑네요 그래도 전 길가면서 스맛폰하는 건 절대 안하려고 합니다. 안하려고 한다는 건 가끔 한다는 뜻..ㅠㅠ

북프리쿠키 2016-06-01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특히 잠자기전 습관적으로 30분 정도봐야 허한 마음이 달래지는것 같아 괴롭습니다. 특별히 볼 것도 없으면서~~

마태우스 2016-06-02 02:29   좋아요 0 | URL
오옷 30분밖에 안하신다고요. 부럽습니다ㅠㅠ 전 한바탕 보고나면 1시간은 훌쩍 간다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