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단
제바스티안 피체크.미하엘 초코스 지음, 한효정 옮김 / 단숨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알라딘 통계에 따르면 지난 16년간 내가 구입한 책은 1658권이다.

1년에 100권 가량으로, 한 달에 열권도 채 읽지 못한다는 얘기다.

산 책을 모두 읽은 게 아니라는 걸 감안하면 내 독서량은 더 떨어지는데,

가장 슬픈 얘기는 내가 80까지 살아도 5천2백권을 더 만나볼 수 있단다.

눈이 밝고 체력이 좋을 때 한 권이라도 더 읽자며 스스로를 채찍질해 본다.

또한 이 통계는 내가 제일 즐겨 읽는 분야가 한국소설이고, 2위가 추리/미스터리소설이라는 걸 알려 줬는데,

이 정보를 접하기 전까지 난 추리/미스터리가 내가 제일 선호하는 분야인 줄 알았다. 


엊그제 부산에 갈 때 집어든 책도 스릴러에 속하는 <차단>이었다. 

이 책은 제바스티안 피체크가 법의학자인 미하엘 초코스의 자문을 얻어 쓴 스릴러로,

어떤 이유에서인지 사 놓고도 오랫동안 책장에서 방치돼 있었다. 

하지만 책을 펴든 지 얼마 되지 않아 난 이 책에 흠뻑 빠졌고,

그날 굉장히 피곤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부산을 왕복하는 4시간여 동안 한 순간도 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 

전 남친이자 변태인 스토커에게 시달리는 20대 여자가 있고,

자기 딸이 납치된 40대 남성 법의학자가 있다.

딸을 찾을 수 있는 단서는 죽은 시체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시체가 하필이면 20대 여성이 피신해 있는 섬에 있다.

그래서 법의학자는 우연히 연락이 닿은 그 여성에게 부검을 의뢰한다.

생전 안해본 부검과 스토커 양쪽을 상대해야 하는 여성 쪽이나,

온갖 어려움을 헤쳐가며 그 섬에 가야 하는 남성이나 어느 쪽이 더 어려운지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지경. 

책은 마지막까지 스릴이 넘쳤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제목이었다.

‘차단’보다는 ‘처단’이 더 적합하지 않았을까?


책에 나온 의미있는 대목들을 짚어보자.

1) 저자 피체크는 사귀는 남자가 스토커인지 알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웨이터의 의미 없는 겉치레 인사에 화를 낸다거나, 문자메시지에 더 빨리 대답하지 않는다고 질책할 때에도, 그녀는 그의 사소한 질투심을 단순히 웃고 즐기며 흘려보냈다.” (25쪽)

내가 아는 분 중에도 이런 분이 있었다.

데이트 도중 아는 선배를 만나 잠시 얘기를 했더니 남자가 주저앉아 울더란다.

어떻게 다른 남자와 이야기할 수 있느냐고.

그 결과 그녀는 매우 힘든 결혼생활을 하고 있으니,

이런 단서가 나오면 잘 달래서 헤어지자.


2) “그 늙은 마녀가 그놈에게 3년 반을 선고했어.”(179쪽)

스포일러이긴 하지만 이 책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중심에는 

십대 여자애를 성폭행한 뒤 죽음으로 몬 파렴치범이 3년 반 징역형을 받은 데 있다. 

우리나라만 그런 줄 알았는데 독일도 마찬가지라는 게 놀라운데,

혹시나 안믿을까봐 피체크는 책 맨 뒤에 실제 판결 사례들을 적어놨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동 성폭행범은 재범을 저지를 확률이 무지 높기 때문이다.

일산 어린이 납치 미수사건은 여자 어린이 3명을 성추행해 10년을 징역살이하고 출소한 지 2년인 전과자의 소행이다. 지난 2006년 용산의 10세 여자 어린이 성폭행 살해 범인도 50대 성추행 전과자였다. 그는 ‘초범’이라는 이유로 집행유예로 풀려난 지 5개월 만에 사건을 저질렀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아동상대 성폭행범의 재범률이 일반 범죄보다 10% 포인트 높은 50%나 된다.”(2008. 4. 2. 매일신문 사설)

혜진. 예슬이가 죽고 난 뒤 여기에 대한 대책을 만든다고 난리를 피웠지만,

막상 이루어진 건 별 게 없었고,

그 뒤 조두순이란 범죄자는 술을 마셨다는 게 정상참작돼 12년의 형량을 받았다 (5년 뒤 출소다!)

사회를 정상적인 곳으로 만들려면 비정상적인 놈들은 영원히 격리하는 게 답이 아닐까?


3) 사건의 주인공 법의학자는 조수를 자청한 재벌에게 이런 말을 한다.

법의학자: 자네에게 누가 이런 말 한 적 있나? 자네 지나치게 목을 꼿꼿이 세우고 상대와 이야기한다고 말일세.

재벌: 그럼 교수님께도 누가 이런 말을 드린 적이 있나요? 사춘기 소녀들처럼 아주 유치한 수준의 유머감각을 가지고 계신다고요. (196-197쪽)

재벌의 말도 근거가 있는 것이겠지만, 이 상황에서는 부적절하다. 

너무 거만하다고 했으면 거기에 대해 반박을 해야지, 

“너도 유머감각이 유치하다”라고 물타기를 시도하다니!

내가 물타기에 민감한 건, 메르스 대처를 잘 못했다고 대통령을 욕했을 때

연평해전 어쩌고 하면서 물타기를 시도하는 것에 질린 탓이다. 


책 뒷날개를 펴보니 피체크의 소설이 2권이나 더 나와 있고,

앞으로도 계속 나올 예정이란다.

피체크의 책들은 내가 앞으로 만날 5천여권 중 일부가 될 게 확실하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디언밥 2015-07-19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이 밝고 체력이 더 좋을 때...ㅠ

마태우스 2015-07-19 15:02   좋아요 0 | URL
저도 이거 쓰면서 슬펐어요 흑흑.

재는재로 2015-07-19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알사냥꾼의작가의신작이네요언제발매됗지 정보감사 나중에읽어봐야겠네요
공소시효도그렇고 소년법도 그렇고 얼마전소녀살인사건을저지른가출소녀에게엄중한처벌을했죠 죄를저지른사람에게는 그만큼 의합당한처벌이
최근읽은 검찰측죄인을봐도 법을테두리를빠져나가는인간이많아서 유전무죄무전유죄

마태우스 2015-07-19 15:03   좋아요 0 | URL
그죠 눈알사냥꾼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책을 썼더라고요. 무조건 사서 읽으려고요. 유전무죄라는 것도 있지만, 일단 성범죄에 대한 형량이 너무 낮아요. 조두순도 그리 많이 가진 자는 아닌 듯한데, 5년 후에 출소한다니 무섭지 않나요... 제가 아버지면 나오는 순간 어떻게든 했을텐데, 일본의 히가시노 게이고도 방황하는 칼날에서 이 문제를 지적하죠.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너무 봐준다고요...

2015-07-19 14: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19 15: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남희돌이 2015-07-21 06: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부산 내려오실 때 피체크의 [차단]을 읽으며 오셨군요. 저도 이 책 읽었어요. 좀 잔인하긴 하지만 가독력은 끝내주죠. 메스를 들이대는 이런 류의 스릴러를 더 좋아하시려나^^
http://blog.aladin.co.kr/fineday/7659691
부산 강연 후기 남겼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발자취를 남겨 주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