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작가의 표절시비에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놀란 건 신경숙 작가가 표절을 해서가 아니었어요.

고 안승준의 유고집에 실린 서문을 표절한 <딸기밭>이 나온 건 무려 2000년입니다.

그 당시 박철화를 비롯한 소수의 평론가가 신경숙의 표절을 지적했어요.

표절은 작가로서 하지 말아야 할 짓이라는 생각에 전 거품을 물고 신경숙을 욕했습니다.

하지만 언론과 문단, 그리고 일반인들은 아무도 관심이 없었지요. 

우리나라는 잘나가는 작가에겐 이렇게 관대하구나, 싶어서 절망했습니다. 

지금 제가 신경숙 작가의 표절논란에 화가 나지 않는 이유의 상당 부분은

15년 전에 이미 화를 낼만큼 내서입니다.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닙니다.

그때만 해도 저는 신경숙 작가에 대해 잘 몰랐는데, 그 후 책과 기사를 통해 신작가의 스토리를 알게 됐습니다.

작가의 자전적 소설 <외딴 방>에 나온대로 신작가는 낮에는 여공으로 일하고 밤에는 책을 읽으면서

소설가의 꿈을 키웠다지요.

그 당시 여공의 처우가 열악했음을 감안하면, 신작가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했던 노력은 엄청났으리라 생각합니다. 

제대로 훈련받지 못하다보니 아름다운 문장들을 보면 탐이 났을 테고,

‘나도 저런 문장들을 쓰고 싶다’는 욕망에 사로잡혔겠지요. 

글에 평생을 걸기로 각오했던, 하지만 문장은 그 각오를 따라오지 못했던 그 시절,

신경숙은 자신이 썼으면 좋겠다 싶은 작품의 일부분을 따서 자기가 쓴 것처럼 우기고픈 욕구를 느끼지 않았을까요?

늘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하는 작가에게 표절은 씻을 수 없는 범죄인 건 맞지만,

그 당시 신경숙의 모습을 혼자 상상하다 보니 그전만큼 그녀를 욕하기가 힘드네요.

신경숙이 웬만큼 사는 집에서 태어났다면, 

그래서 책도 많이 읽고 글도 많이 쓸 수 있었다면

표절을 하지 않고도 좋은 글을 썼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게 제가 이번 논란에서 화를 낼 수 없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실망스럽게도 신경숙은 자신의 표절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기사에 소개된 <우국>은 몇 문장이 같음에도 표절이 아니라고 했고,

<딸기밭>에서 인용을 뺀 건 ‘유족에게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라는 괴이한 변명으로 일관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다보니 전 신경숙이 왜 이러는 건지도 이해할 것 같습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수 있는 것도 

그게 자신의 삶에 하등 악영향을 주지 않을 때 가능하니까요.

제가 첫 번째로 냈던 마태우스란 책이 쓰레기라는 걸 쿨하게 인정하는 건

제가 전업작가가 아닌데다 후진 책을 내는 게 범죄는 아니기 때문이며,

그 과거가 오늘의 저를 더 돋보이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신경숙은 저와는 다르겠지요.

글만으로 오늘의 자리에 오른 그녀가 표절을 인정하는 순간

그녀는 표절작가가 되며, 자신의 많은 부분이 무너집니다.

표절이 아니라고 강변하는 그녀의 모습이 안쓰럽게 느껴지는 건 그 때문입니다. 


* 글을 쓰고 난 뒤 인터뷰

-지금 너는 신경숙을 옹호하는 것이냐?

=그건 아니구요, 그냥 신경숙의 마음이 이해된다는 거죠.

-그게 옹호 아니냐?

=글쎄요. 옹호라기보단 나이가 드니까 좀 관대해지더라, 이런 건데.

-그런데 넌 왜 박모씨한테는 관대해지지 않니?

=그러게 말입니다. 박모씨한테 관대히지려면 100살 정도 더 먹어야 될 것 같은데요.


댓글(35)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5-06-19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경숙이 웬만큼 사는 집에서 태어났다면,

그래서 책도 많이 읽고 글도 많이 쓸 수 있었다면

표절을 하지 않고도 좋은 글을 썼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구절은 아무래도 전 받아들이기 힘드네요.
힘들고 어렵게 작가수업을 혼자 했으니
자신도 모르게 표절을 할수 있다 라는 말씀이신지요....

힘들고 어렵게 혼자 작가수업하지 않고
작가가 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지요.

초등학생이 읽어 봐도 표절이라는 어려운 단어 쓸 필요도 없이
베껴쓴것을 알수 있는데
그런것을 모르쇠로 일관하는 작가에 대해
저는 관대해지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신경숙씨의 외딴방과 깊은 슬픔을 읽으며
책 읽는 이유, 재미를 알게 된 사람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화가 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마태우스 2015-06-19 12:04   좋아요 0 | URL
아무개님 안녕하세요. 오해가 있네요 자신도 모르게 표절했다, 이런 건 아니고요 표절을 하면서 자기가 모를 수 있을까요. 좋은 글을 쓰고 싶은데 안되니깐 그냥 표절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놓고선 그냥 아니라고 우기고 있다는 뜻인데요..ㅠㅠ 글구 제가 신경숙에게 관대한 건, 님만큼 신작가에 대해 애정이 없어서이기도 하겠네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작가라면 좀 달랐을 수도 있겠죠

마립간 2015-06-19 1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우스님이 아시는 바와 같은 저의 성향으로, 제 판단을 아시리라 봅니다.

저는 나이 값을 못 하는 것 같습니다. 언제가는 제가 던진 돌에 제가 맞겠죠.

마태우스 2015-06-19 13:13   좋아요 0 | URL
아닙니다 저처럼 불의를 이해하기 시작하면 정의가 실종됩니다. 마립간님같은 분도 계셔야죠!

stella.K 2015-06-19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 그런 마음 충분히 들 수 있긴 해요.
그런데 가난하고 부자의 차이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러면 가난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은 다 나쁜 사람만 나오게요?
그리고 웬만큼 있는 집에서 자란 사람은 정직하고...
물론 논리의 비약이 있겠습니다만 어떻든
그건 마음의 문제고, 정신의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가난해도 정직하게 사는 사람이 있고.
있는 집에서 자라도 나쁜 사람 있을 수 있거든요.

사실 저도 작가를 오래도록 동경해 왔던 사람이라
왠지 작가는 올바르고, 정직하고, 깨끗하고 뭐 이러면 좋겠는데
그 세계도 인간이 사는 세상이라 그렇지는 않은가 봅니다.
표절논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걸 깨끗히 인정하고 작가의 양심과 진정성을 가지고 살면
또 구제를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표절논란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라 좀처럼 수그러들 것 같진 않구요,
그렇더라도 너무 매조지하지는 말았으면 하는 게 지금의 저의 바람입니다.

그런데 박모 씨는 또 누군가요? 요즘 생각없이 사는지라
누구를 지칭하시는지 모르겠네요.ㅠ

마태우스 2015-06-19 13:16   좋아요 0 | URL
앗 박모씨를 모르다니, 요즘 메르스 땜시 욕 많이 먹고 계시는 분인데... 아무튼 가난하다고 다 그렇게 되는 건 아니라는 거,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제가 여기에 대해선 반박 못하겠네요. 글구..작가의 표절은 원래 단죄를 해야 하는 범죄고, 신경숙은 그 단죄를 받지 않았죠. 제가 이해는 하지만, 신경숙이 단죄된다 해도 그러려니 할 것 같습니다.

stella.K 2015-06-19 13:52   좋아요 0 | URL
아~! 박모 씨!ㅋㅋㅋㅋㅋㅋ 난 또 누구라고...
이제 나간 정신 들어왔습니다.ㅎㅎ

라스콜린 2015-06-19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짝퉁상품을 팔았습니다. 같다는게 중요하지 고의냐아니냐는 소비자입장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 인정여부와 대처에 따라 향후 다음상품에 대한 소비자신뢰에 영향은 있겠죠. 이번에는 그 사후대처도 잘못되었습니다. 여기서 `짝퉁이아닐수도 있고 이거는기술적으로...`운운은 저그들 끼리나하라하고... 독자입장에서 분명 같은데 다르다고 우기니...소비자입장에서 할말은 이것뿐입니다. ˝안사요안사!˝

마태우스 2015-06-19 13:19   좋아요 1 | URL
네 라스콜린님처럼 행동하는 독자가 많아진다면 표절작가가 발을 붙일 수 없겠지요. 님의 입장에 동의합니다. 제가 신경숙에게 조금 관대해졌다는 거지, 표절이 옳다는 건 아니니깐요

sijifs 2015-06-19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박모씨에게 관대해지려면 100살은 더 먹어야한다.......... 그렇군요... 근데 그 박모씨가 박모씨인미 모박씨인지 둘 다인지 둘 다 아니아니 그냥 괴변입니다.

마태우스 2015-06-19 13:20   좋아요 0 | URL
원래 제 글이 기승전박이라고 항상 끝에가면 박모씨로 귀결돼 있어요. 저도 모르게 그만 박모씨 얘기를...^^

라스콜린 2015-06-19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신경숙씨는 더이상 여공이 아닙니다^^; 문단 실력자 입니다

마태우스 2015-06-19 13:21   좋아요 0 | URL
그럼요. 근데 신경숙씨가 표절을 수긍하는 순간 그게 다 날아갈 거 같아서 부인하는 거 같습니다.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데, 이 심리 아닐까 싶네요.

논란의 소지 2015-06-19 12: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댓글 주신 분들 말씀도 맞는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태우스님께서 왜 이 글을 적으셨는지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명백한 표절에 누구보다 분노하셨고, 관심두는 이 별로 없을 때 조차 날카롭게 비판하셨고, 그걸 부정하는 것을 안타까워하시면서도 왜 이 글을 적으셨는지, 그 행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 댓글을 드립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을 줄 불보듯 알면서도, 이 글을 적으셨던 그 마음, ㅏ, ㅑ ㅗ,ㅛ 글자가 아니라, 그 마음을 들여다 보고 있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마태우스 2015-06-19 13:23   좋아요 0 | URL
오옷 이렇게 멋진 댓글이라니! 제가 로그인 안해도 댓글쓰기가 가능하게 유지하고 있는 것도 다 이래서죠.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하이드 2015-06-19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별로 화 안 나요. 나이들어서 관대해졌다기 보다 귀찮아진 것 같아요. 한 시절 신경숙의 책에(?) 빚졌던 시절도 있었는데.. 지금은 좋지도 싫지도 않아져버려서. 옛날같으면 신경숙이고 창비고 막 까지 않았을까 싶기도 한데 말입니다.

마태우스 2015-06-19 13:25   좋아요 0 | URL
하이드님 올만에 반갑습니다. 언제부터인가 댓글 다는 게 쑥스러워져 님 글만 보고 도망쳐 온 게 한두번이 아니라니깐요. 글구 하이드님과 한창 술 마실 때 나이 알았던 것 같은데, 저보다 한 십년쯤 어리지 않으셨나요. 전 요즘 단어가 생각안나서 죽겠습니다 무슨 말을 하려고 해도 이름이나 단어가 안떠올라요ㅠㅠ

blanca 2015-06-19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슨 얘기가 하고 싶으셨던 건지 알겠어요. 왜냐하면 저의 책꽂이에도 <외딴방>이 있거든요. 그녀의 신산했던 삶의 기록이 오늘따라 빛이 바래요. 사람은 과거도 현재도 그 모습에 책임을 져야 하는 것 같아요. 저도 그렇고요. 이미 너무 많이 가져버리면 인간의 이기심을 떨치고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나 상식으로 돌아가기도 힘들어지는 모양입니다.

마태우스 2015-06-19 13:56   좋아요 0 | URL
과거도 현재도 그 모습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말씀에 동의합니다. 너무 많이 가지면 상식으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말씀에는 더더욱 동의해요. 저도 너무 많이 가진 건 아닌지, 스스로를 반성하게 되네요.

samadhi(眞我) 2015-06-19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해해주고 싶지는 않지만 어쩔 수 없이 그 상황은 이해가 됩니다. 그래도 해서는 안 되는 것과 해도 되는 것을 분별해내는 것이 나이˝값˝을 하는 것 아닐까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작가도 아닌데도 분노하게 되고 제 스스로를 부끄러워하게 됩니다.

마태우스 2015-06-19 13:57   좋아요 0 | URL
나이값 하는 게 참 어렵지요. 울나라에서 어른들이 대접받지 못하는 이유도 거기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부끄럽지 않은 어른이 돼야 할텐데, 최소한 부끄러운 걸 아는 염치를 기르겠습니다.

감은빛 2015-06-19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절 그 자체는 그리 놀랍지 않습니다.
관심이 없어 몰랐는데, [딸기밭]을 비롯해서 표절의혹은 제법 많더군요.
어쨌거나 중요한 건 그 후의 대응인데, 이게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죠.
게다가 저는 작가의 입장보다 출판사의 입장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한때 참 들어가고 싶었던 곳인데, 만약 지금 제가 거기 다니고 있었다면,
어떤 입장일까 라는 생각이 또 한편으로 드네요.

마태우스 2015-06-20 11:19   좋아요 0 | URL
저도 창비에서 원고청탁을 받은 적 있어요. 무지 기뻤고 가문의 영광이었죠. 근데 그런 출판사라 해도 자기랑 책을 낸 작가를 내치긴 참 어려울 것 같더군요. 내쳐서 얻는 이익보단 함께해서 얻는 이익이 더 크다고 생각할 테니깐요. 솔직히 표절시비로 좀 시끄럽지만, 사람들은 곧 좋아라고 신경숙 책을 살 거니깐요. 그게 울나라...

재는재로 2015-06-19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절을 한것에 대해서도 그렇지만 해명하는 자세가 마음에 안드네요 이러고 나서 시간이 지나면 잠잠해지기를 기다렸다 다시 책이 발매되겠죠 외면하는 자세보다는 성의있는 반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듭니다 초보 작가도 아니면 문학계의 중진이라 할수 있는 분이라 더 나은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더이상 여직공이 아닌 문학계의 중진이라는 위치의 자신을 외면하시지 말기를

마태우스 2015-06-20 11:20   좋아요 0 | URL
안녕하셨어요. 가진 자들 중 제대로 해명하는 사람은 거의 없더라고요. 돈 안받았다는 정치인들이 대표적이죠. 뭐 신경숙이라고 다르겠습니까...

곰곰생각하는발 2015-06-19 1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보다는 관대하신 것 같습니다. 박모씨는 저는 200살이 되도 싫어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 ( 박모씨 대한민국이 다 아는 그 박모씨 말씀하시는 거죠 ? )

마태우스 2015-06-20 11:21   좋아요 1 | URL
그죠 그 박모씨...제가 생각이 짧았습니다. 사실 저도 100년 후 관대해질지 자신은 없습니다.

transient-guest 2015-06-20 0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신경숙의 표절 이상, 문단의 자세와 대응도 큰 문제라고 봅니다. 1999년도에 이미 의혹이 제기됐었지만, 그리고 그 이후에도 유야무야 넘어간 것 말이죠. 물론 저도 신경숙 개인의 마음을 이해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표절은 그냥 범죄잖아요. 솔직히 그런 의도가 없었다고 믿기도 어려울만큼 여러 번 이슈가 있었고, 그때마다 최소한 자기 자신의 작품세계를 돌아보고 성찰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솔직히 역겹네요. 신경숙씨도 다른 표절인들과 별 다를바가 없다는 사실이 말입니다.-_-; 끝으로 박모씨와 그 일가는 그냥 영원히 싫습니다.

마태우스 2015-06-20 11:25   좋아요 0 | URL
표절을 스스로가 인정하긴 어렵습니다. 님 말씀대로 문단에서 자정노력이 있었어야죠. 표절을 하면 문단에서 매장당한다, 뭐 이런 선례가 있어야 작가들이 조심할텐데 그게 아니니까요. 그리고 성찰은 대부분 추락한 다음에 합니다. 잘나갈 땐 그딴 거 안하더라고요. 신경숙으로서는 네티즌들과 잘 못나가는 평론가가 떠든다고 해봤자 그리 무서울 게 없을 거예요. 우겨도 된다 싶겠지요. 글구..저는 신경숙의 표절이 다른 작가의 표절보다 좋다, 이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 심리는 이런 게 아니었을까,라고 추정하는 것과 단죄돼선 안된다라고 말하는 건 다르다고 봐요. 전 신경숙을 봐주자는 건 아니랍니다

뽈쥐의 독서일기 2015-06-20 1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긴 잃을 게 많은 사람은 쉽사리 인정하긴 어렵겠지요. 원래 신경숙 작품을 별로 안 좋아해서 실망같은 건 없었지만.. 창비가 대응하는 걸 보니 이번 건 뿐만아니라 다른 작가 표절 건도 그냥저냥 없었던 일로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름 한국문학을 대표했다던 작가가 비전문가가 봐도 한 눈에 알 수 있는 거의 베껴쓰기 수준이니 제가 창피하네요. 전 아기엄마가 분유를 훔쳤다거나 하는 소위 생계형 범죄에는 살짝 관대한 편인데.. 요건 쇼크가 좀 크네요. 이제 신경숙 작가에겐 작품발표가 절박한 생계형은 아니기 때문일지. 아몰랑. 메르스나 잡혔으면 좋겠네요.

마태우스 2015-06-24 10:26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메르스가 7월 5일까지는 잡혀야 하는데.... 신경숙이 결국 인정을 하긴 했더군요. 근데 마치 남 탓인 것처럼 말했더군요. 그게 가진 자들의 수사인 듯 싶네요.

moonnight 2015-06-22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경숙작가는.. 이미 실망을 많이 해서 이번에도 그러려니-_- 하고 있었어요. 이런 무관심도 문제겠지요. ㅜㅜ

마태우스 2015-06-24 10:25   좋아요 0 | URL
아니어요 원래 자기 살기도 바쁜 세상에서, 모든 불의를 다 챙긴다는 게 어렵긴 합니다.

책이좋아 2015-06-30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절 얘기를 들었을 때 화가 나기보단 슬프더라고요.
그리고 표절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땐 안타까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만든다는 것 때문에 그 피곤함이 싫어서 거짓말 안 하거든요(사실 사람들이 실수했다거나 잘못했다고 하면 왜 그랬냐며 달려들지 않잖아요. 오히려 더 관대해지지..). 그걸 몰라서 거짓말하는 건 아닐 텐데 힘들겠다 싶어요. 그리고 문단에서 꽤나 큰 거목인데 표절 시비라니 안타깝고요.

마태우스 2015-07-04 01:45   좋아요 0 | URL
정치인들은 돈 안받았다고 무조건 버텨요. 그러다보면 길이 열리더군요. 성완종 리스트 인물들 중 순순히 시인한 사람이 누가 있나요. 다 그러고 사는 것 같습니다.잃을 게 많은 이들은 인정을 안하죠. 신경숙도 잃을 게 많고 잃고 싶지 않은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