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책 애호가로서 전자책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왔다.
실제로 <내 심장을 쏴라>를 전자책으로 보면서 심한 두통과 어지러움을 느꼈고,
그 뒤로 “앞으로 내 생애에서 전자책은 없다”는 선언을 혼자 하기도 했다.


독서 관련 강의를 할 때도 입에 거품을 물고 전자책을 욕했었다.
“전자책 하다보면 심심해서 인터넷을 하게 되잖아요?
그러다보면 ‘걸스데이 볼륨감 환상’ 어쩌고 하는 기사제목에 눈이 끌리고,
일단 클릭하고 나면 책을 계속 읽고픈 마음은 사라지는 거죠.“

 

얼마 전 제주도에서 열린 사립대학 도서관협회 행사에서 강의를 하게 됐다.
우리나라 모든 게 다 연줄이듯이,
내가 강의를 하게 된 비결은 우리 학교 교수이자 고교 선배가 그 협회 회장인 게 결정적이었다.
강의장에 가서 놀란 것이, 강의장 밖에 수많은 부스가 있었는데
거기선 다 전자책을 홍보하고 있었다.
거기 있는 전자책 뷰어들은 화면도 크고, 책을 보고 싶게끔 만들어져 있었다.
앞으로 십년도 채 지나기 전에 전자책이 대세가 되겠구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다.

소설책 한권을 보면서 두통을 느꼈다고 하지만,
사실 학술논문을 찾아서 볼 때 전자저널로 다운을 받아 컴퓨터로 보게 된 지는 벌써 몇 년이다.
논문은 보면서 그와 비슷한 집중력을 요하는 소설책은 머리가 아프다고 하는 게,
혹시 내 편견에서 비롯된 건 아닌지 하는 반성도 됐다.
게다가 종이책은 어디다 뒀는지 한참을 찾아야 하지만
전자책은 원하면 언제든 찾아볼 수 있잖은가?
스마트폰도 작년 8월에야 살 정도로 첨단에 늦은 나지만,
전자책만은 한번 앞서가볼까 하는 음험한 마음도 들었다.
그렇긴 해도 종이책 애호가로서 전자책이 점점 범람하는 현실은 슬프다.
그리고 전자책이 아무리 편해도, 휴대가 간편하고 언제라도 펴 볼 수 있는 종이책을 따라갈 수는 없을 테고,
그 종이책을 통해 온갖 기쁨과 슬픔을 경험한 만큼
종이책의 시대가 끝난다는 건 씁쓸한 일일 터였다.
몇 년 후의 내 모습이 갑자기 궁금하다.
지하철이나 기차 안에서 난 과연 뭘 들고 있을까?

 

 

 

알라딘에서도 부스를 만들었기에 반가워서 한 장.

그런데 "저 알라딘 애호가에요. 마태우스라는 필명을 쓰고 있어요"라고 했지만

담당자가 날 모른다 -.-

알라딘의 레전드라고 맨날 자랑하곤 했는데 ㅠㅠ

회장님도 같이 있는데 무지 뻘쭘했다.

더 열심히 활동해야겠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14-07-07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종이책이 더 좋아요,
류가 학교에서 종이책 전자책에 관해 배우고 와서는 자기도 전자책을 다운 받아달라고 했는데 음,,,시력이 좋지 않은 딸에게 꼭 해주어야 할꼬 고민을 했답니다, 그리고 노안이 오는 저도 밤에 한참 전자책을 들여다 보고 있으면 눈이 아프던데..
전 마태우스님 팬이랍니다,,

마태우스 2014-07-08 06:16   좋아요 0 | URL
그죠 우린 아직 종이책이라니깐요 하지만 요즘 애들은 좀 다를 거에요. 전자책을 어려서부터 보면 뭐, 그게 더 편하겠죠...

무스탕 2014-07-08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역시 종이책 애호가에요.
책이란 자고로 손으로 넘기는 맛 또한 일품이지요 :)

마태우스 2014-07-12 12:05   좋아요 0 | URL
그렇긴 한데 시대가 점점 전자책으로 변하고 있어서 어찌해야 할지 무섭습니다....

transient-guest 2014-07-09 02: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data를 보는 의미에서는 종이책보다 전자책이 편하죠. 지난 20년 사이에 종이책으로 찾던 판례나 자료도 다 전산화된걸 보면 확실히 그런데요, 무엇인가를 읽는다고 할 때에는 아직도 종이책이지 싶습니다. 제 손에 무엇인가 들어있는것도 좋고, 냄새도 좋고, 여러모로 저는 그러네요.ㅎㅎ

마태우스 2014-07-12 12:06   좋아요 1 | URL
그죠 그건..종이책이 제 살아생전 없어지진 않을 것 같지만, 십년 후엔 전자책 시장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만 같은 예감이 들어요...

피노키오 2015-04-17 23: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심지어 종이 책은 냄새도 나고,베개 대용으로 벨 수도 있으며,외로울 때는 안고 잘 수도 있으며,친구에게 선물 할 수도 있지요

마태우스 2015-04-18 10:05   좋아요 1 | URL
베게 대용ㅋㅋ 책 베고 잔 게 정말 언제인지 모르겠군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책 베고는 못자겠던데. 참고로 전 책을 다 읽으면 제가 후원하는 죄수한테 선물을 합니다. 나중에 그 책이 아쉬울 때도 있지만, 나눌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