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투 원 발상법 - 어떻게 사고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인가?
오마에 겐이치 지음, 이혜령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제로 투 발상법

 

이 책은?

 

오마에 겐이치!

일본 경영 컨설턴트, 영국 <이코노미스트>지가 선정한 현대의 사상적 리더라는 수식어로는 부족할지 모르겠다. 그런 오마에 겐이치가 쓴 책이니, 일단 이 책 점수를 따고 들어간다.

 

비즈니스 성공을 위하여는 생각, 사고의 한계를 넘어서야 하는데 이 책은 바로 그런 점에 착안하여 어떻게 사고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인가하는 주제를 가지고 묵직하게 접근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은 기초편과 실천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편의 타이틀은 ‘0에서 2을 만들어내는 11가지 발상법이니, 11개의 방법이 들어 있다.

2편인 실천편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4가지 발상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니까, 이 책은 발상법에 관한 책이다,

발상법이란 어떤 생각을 해 내는 방법을 말하는 것인데,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나 사고의 한계를 넘어서는 그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저자가 왜 발상법에 애착을 보이고 있는가, 그것을 먼저 알 필요가 있다.

저자는 무엇보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0에서 1을 창조하는 힘’, 즉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이노베이션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다음과 같은 11가지 사고방식을 강조한다.

전략적 자유도/ 아비트리지/ 뉴 콤비네이션/ 고정비에 대한 공헌/ 디지털 대륙 시대의 발상/ 빨리 감기 발상/ 비어 있는 것을 유효하게 활용하는 방안/ 중간 지점의 발상/ 타인의 입장에서의 발상/ 모든 것을 통합하는 발상/ 구상.

 

그런 사고방식에 대한 상세한 해설이 이어진다.

그런데 전략적 자유도란 개념이 아무래도 낯설다.

자유도라는 우리말이 바로 입에 붙지를 않는다.

Strategic Degree of Freedom이 원어인데, 일본어로는 어떻게 번역이 되어 있는지 모르겠다. 자유도(自由度)일까? 그 뜻을 살려보면 전략적 자유도가 아니라, ‘전략의 자유 지수가 더 좋은 번역이 아닐까?

이 말을 풀어보자면, ‘전략을 세우는데 어느 정도의 자유가 허용되는가정도가 되겠다.

 

저자의 설명을 들어보자.

전략적 자유도전략을 세워야 할 방식의 수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사용자의 목적을 만족시키는 방법을 가능한 한 많이 도출하여 그 안에서 경쟁상대가 따라올 수 없는 전략적 우위를 점하는 방책과 지속 가능한 방책을 강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전략적 자유도는 다음의 세 단계로 진행이 된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가? (자신들이 무엇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싶은가, 가 아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에 답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쓸 수 있는가?

(자유도의 방향)에 따라 어떤 것이 가능한가?

 

이 책에서 사례로 커피메이커 개발을 하는 회사에서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가, 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는데, 여과식과 드립식만 고려의 대상이 되는 형편이었다. 그러니 전략적 자유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유도가 존재하려면, 맛과 관계가 있을 법한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 그래야 선택할 수 있는 여지 자유 가 커진다는 것이다.

 

그러한 것을 종합해서 내 나름대로 정리해 본다면, ‘전략적 자유도그전까지 굳어 있는 머리를 푼다는 것이다.(32) 그래서 기존의 전략 선택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 벗어나는 정도가 어디까지 허용되는가, 하는 것이 자유도이다. 또한 전략적 자유도를 거론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제품의 방향을 사용자의 목적에 맞추라는 것이다.

 

그렇게 자유도에 대한 개념 정리가 되니, 그 다음부터 저자가 말하는 것이 이해하기 쉬워진다.

 

다시, 이 책은? - 이 책의 적용

 

이 책은 ‘0에서 1을 만든 다음에, 또 하나의 목표가 있다.

바로 1에서 100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기업체를 컨설팅하면서 기업의 비즈니스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고방식의 개선을 대하여 쓴 책이다. 그러니 개인을 위해서는 적용의 폭이 적을지 모른다. 그러나 발상법의 개혁이 필요한 것은 개인이나 기업이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도 발상법의 전환, 개혁은 공히 같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