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생의 런던 -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
이동진 외 지음 / 트래블코드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사 준비생의 런던

 

이 책은?

 

이 책은 퇴사준비생의 런던, 부제는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저자는 이동진, 최경희, 김주은, 민세훈 모두 4명이다.

 

이 책의 내용은?

 

기발, 생각이 기발하다. 책을 기획하는 그 관점이 기발하다.

어떻게 퇴사와 런던을 연결할 생각을 했을까?

 

퇴사와 런던은 정말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다.

구태여 연결한다 하더라도 퇴사 기념 여행 정도가 될 터인데, 그것도 아니다.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라는 말이 딱 맞는 컨셉이다.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차원의 여행이며, 퇴직이다.

 

그러니 이 책을 퇴직자들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차원에서, 그렇지 않은 독자들은 여간해서 찾기 어려운 런던 시내 비즈니스 센터, 기업들을 방문하는 셈 치고 읽으면 될 것이다.

다른 여행 안내서에서는 이런 정도의 비즈니스 정보를 찾아볼 수 없다는 것, 다 알 테니까 말이다.

 

게다가 이 책에 실린 비즈니스 정보는 겉으로, 또는 단순한 여행자에게는 감히 얻을 수 없는 정보니까. 더더욱 좋은 기회라고 본다.

 

여기 제공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다.

, 너무 많다. 일일이 소개하기에는 너무 많다.

그러니 업종만 소개하기로 하자.

 

서점, 샐러드 가게, 헬스클럽, 레스토랑, 술집, 주방용품 매장,

영화관, 헌책방, 초콜릿 가게, 미술용품 매장, 향수 가게, 잡지,

가구점, 패션 편집숍, 다이아몬드 매장, 안경점, 와이너리, 호텔

 

모두 18개 업종에 18개 업체를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18개 업체를 구분하는 기준이 특이하다.

 

재정의, 재발견, 재구성.

 

재정의라 함은 어떤 의미인가?

제품을 작품으로 바라보면? 그게 바로 재정의다. 再定義

보통은 책을 제품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책 가격은 제품에 준한 가격을 받는다.

그런데 책을 재정의해서 작품으로 정의한다면? 당연히 가격이 달라질 것이다.

 

런던의 [골즈보로 북스]는 보통 2만 원짜리 책을 200만 원에 파는 서점이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할까?

 

저자의 사인(sign)이 있는 책, 독점 에디션인 책, 매달 한권을 이 달의 책으로 선정된 책. 이런 책을 판매한다. 이 서점은 다른 서점에서 살 수 없는 책을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제품을 작품으로 바꾸는, 재정의 과정이 이 서점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재발견.

향수 브랜드인 조 말런 런던을 창업했던 조 말런이 조 말런 런던을 매각한 후 창업한 조 러브스

 

그녀는 향수를 경험하는 방법을 새롭게 한다. 즉 보통의 경우는 스프레이로 뿌리는 방법인데 비하여 그녀는 붓터치로 향수를 바른다. 향을 입는 방식이 다른 것은 물론 젤 타입이라 향이 더 오래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 (201)

 

재구성.

종합 소매점, ‘이고스

이곳에서는 가구, 전자제품, 주방제품, 스포츠 용품, 엑세서리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곳의 특색은 제품을 진열하는 대신 수십대의 테블릿 PC를 비치해 두고, 각종 물품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상과 같은 컨셉으로 나누어 18개 업종 18개 업체를 소개하고 있는데, 사업체를 운영하고 싶어 아이디어를 찾는 사람이라면, 한번 가서 둘러보고 인사이트를 얻고 싶어하는 곳으로 판단된다.

 

저자는 그래서 이런 내용을 책으로 엮어 낸 것이다. 퇴직자에게는 아이디어가 잔뜩 들어있는 선물 세트라 할 수 있다.

 

새롭게 알게 된 것들

 

오프라히제이션(Oprahization)

오프라 윈프리가 다루면 사회적 파장을 몰고 온다는 뜻의 신조어. (197)

 

다시, 이 책은?

 

책을 다 읽고 살펴보니, 이 책은 같은 출판사에서 출간한 '퇴사준비생의 도쿄에 이어 장소를 변경하여 같은 기획으로 출간한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퇴사준비생의 도쿄는 도시에서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시작한 프로젝트인데 여행을 하며 퇴사 이후에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발견하기 위한 콘텐츠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이다.

 

도쿄 책을 읽어보지 않아 비교할 수 없지만, 책의 기획한 의도가 이 책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어, 좁게는 퇴직자들에게 넓게는 모든 독자들에게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라,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또 다른 런던으로 자리매김하기에 이 책은 부족함이 없으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