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상식사전 - 알면 알수록 맛있는
멜리사 콜 지음, 정영은 옮김 / 길벗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맥주 더 즐겁게 마시는 방법>




맥주를 너무너무 사랑하는 신랑과 나, 여름이 되니 저녁이면 시원한 맥주 한 잔씩 기울이기 일수인데 정작 맥주에 대해서 아는 거라곤 별로 없네요. 얼마전부터 수제맥주를 마실 기회가 있어서 종종 수제맥주 집을 찾아가곤 하는데 사실 맥주의 종류나 특징에 대해서 아는게 별로 없어요. 그래서 둘이서 늘 기본적인 에일이나 스타우트를 마시게 되는거 같아요. 수제맥주를 마시면서 맥주의 세계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는데 마침 딱 필요한 책을 만났네요.


사실 소물리에라고 하면 와인 소물리에를 일반적으로 떠올리게 되잖아요. 보통 와인은 고급스럽다고 생각하고 맥주는 값이 싸고 대중적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잘못된 생각이었나 봐요. 우선 맥주와 와인의 차이는 분명 있는거 같아요. 맥주 사랑을 외치는 저자도 맥주를 설명함에 있어서 와인을 예로 들어 대체할 수 있는 맥주를 소개하는 것은 그만큼 와인에 더 익숙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네요.


맥주를 만드는 주 재료는 보리일까요? 홉일까요? 생각보다 보리가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 첨가물이 전혀 없이 싹튼 보리를 주재로료 해서 물이 모든 걸 좌우한다고 하네요. 그 사이에 맥주만의 특유의 향신료 역할을 하는 중요한 것이 바로 홉이라는 거에요. 홉이 뭔지 잘 몰랐는데 사진도 함께 실려있어서 유심히 봤네요.


맥주의 주재료가 되는 곡물을 분쇄해서 뜨거운 물과 섞어 맥아즙을 만들고 이를 걸러서 끓이고, 이때 원하는 맛과 향의 홉을 첨가하게 된다고 하네요. 다시 걸러내서 효모를 첨가하여 며칠 후 여과 후 숙성통에 담아 숙성하게 된다고 하네요. 말로만 들으면 간단한데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넣고 숙성시키는가가 맥주의 맛과 향을 결정하게 되는가 봅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맥주 선택하기 ,잔 선택하기 등등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가 많아서 좋네요.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대량생산되어 우리가 마시는 건 라거, 특히 우리나라는 탄산이 많은 라거가 대세죠. 라거는 보통 고온맥주라고 하고 라거에 비해 온도가 낮은 발효를 거치는 에일을 저온 발효 맥주라고 하네요. 아하~~


나라별로 다양하게 발달한 맥주의 종류나 맛에 대한 14가지 정보가 담겨 있는데 사진과 함께 보니 너무 좋아요. 읽으면서 사진과 내용을 봐도 아직까지 머리에 담기지는 않아요. 이럴 때 직접 맥주가 옆에 있어서 한모금씩 맛을 보면서 기억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책과 함께 그런 이벤트 진행해봐도 좋을 거 같아요. 마지막에 각국에서 가볼 만한 펍이나 브루어리를 소개하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에도 몇곳을 소개하고 있는데 성수동에도 있네요. 이곳은 한번 가봐야겠구나 점찍어 놓았답니다.


그동안 수제맥주집에 가서도 뭐가 뭔지 몰라서 아리송했는데 책을 좀더 읽고 맥주를 하나씩 선택해서 마시면 맥주의 맛과 향, 색을 좀더 기억에 담을 수 있을 거 같아요. 꽃도 이름을 알고 불러주면 더 이뻐보이듯 맥주도 알고 먹으면 더 즐겁게 마실 수 있겠죠?


맥주에 대한 다양한 편견이 있지만 저자의 말대로 적당한 맥주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한 건 역시 문제가 된다고  하니 이것만 명심해 봅니다. 급 수제맥주 한 잔이 당기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