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군함도 세트 - 전2권
한수산 지음 / 창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군함도 보기 전에 꼭 소설 군함도 필독을 권합니다.]




이럻게 가슴이 미어지도록 아플줄이야. 군함도1.2권을 손에 쥐자 5시간 동안 꼼짝 않고 책에 몰입해서 읽었습니다. 충격과 분노와 설움이 물밀듯이 밀려와 얼마나 가슴이 아프고 아프던지..그리고 나의 무지함에 깊은 반성을 했습니다.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는 머리로 알던 하시마섬(군함도)의 강제징용 이야기일 뿐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종군위안부 문제를 비롯하여 조선인의  일본강제징요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일본으로부터 그에 대한 합당한 사죄를 받지 못한 사실도 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모든 것을 제가 머리로만 알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군함도>를 읽기 전까지는 소설에서는 하시마 섬에 강제징용된 사람들의 노동실상을 전해주는 정도로만 짐작했는데 그보다 더 진전된 이야기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참혹한 실상을 생생한 묘사로 접하니 그 끔찍함과 절망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답니다. 강제징용 당한 조선인들이 나가사끼에서 떨어진 군함을 닮은 하시마 섬에서 힘들게 노동을 하고 그 섬에서 탈출하려는 과정이 담겨 있답니다. 과연 이들은 이 섬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를 소설의 끝으로 생각하고 읽었기에 예상하지 못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답니다. 또 다른 강제징용의 현장인 미쓰비시 병기창의 스미요시 터널 공사장. 소설 속에서 그려진 징소 뿐만 조선인 강제징용이 있었겠는가?


강제징용이라는 문제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은 바로 이들의 그 이후랍니다.  이들이 어찌하여 섬에서 나오고 터널에서 도망쳤다  하더라도 이들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조국이 아닌 일본 대륙이었다는 현실이었습니다. 피폭을 당한 히로시마. 나가사끼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는데 왜 그것까지는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지.소설에서는 나가사키 징용공 조선인 피폭자의 죽음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에게도 아비규환이었겠지만 그 현장에 있던 우리 조선인들에게도 역시 같은 상황임에 다시 차별받고 거리의 이름없는 시신이 되어가는 모습은 뭐라 말 할 수 없는 절망을 안겨줍니다. 이것이 나라 잃은 슬픔이구나.


"한쪽 눈이 멀었던 거다......물 위에 떠 있었서 내가 보았던 얼음이 흰 블라우스나 축음기판이었다면 물속에 잠겨 보이지 않는 일본이 군함도였고, 하시마 그 탄광이었고, 미쯔비시라는 조선소에서의 나날이었던 거야. 그리고 이 미친 전쟁, 저 광기와 악의 거대한 덩어리까지....."  책속 p415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의 실상을 전하고자 하는 작가의 마음이 그대로 담긴 부분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던 것은 빙산의 일부분이고 물 속에 있는 거대한 큰 역사적 진실을 우린 너무 알지 못하는 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누구의 가장이고 누구의 딸이고 아들이었을 그들의 삶은 다른 사람이 아닌 우리가 기억해줘야 하는게 아닐까요?

 


"인간의 가치나 존엄은 마지막까지 자신이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분노해야 할 때 분노함으로써만 지켜지는 거다..." 책속 p414


"만대가 지나도 풀지 못할 한을 품고 나는 간다. 후손들아, 우리를 기억해다오. 나라 잃은 우리들이 겪어야 했던 이 저주받을 고통을 "  책속 p449



2009년 일본에서 먼저 출간하고 우여곡절 끝에 이제야 한국에서 출간하게 된 <군함도.  27년 동안 자료수집과 노력을 통해 한국 독자들 앞에 출간한 <군함도>에 담긴 작가의 의도는 책을 읽고 난 후에야 비로서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작가의 맺음말처럼 이 소설을 읽은 후에 이전의 삶으로는 결코 돌아갈 수 없는 각성과 성찰을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우리들의 몫인 듯합니다. 



좋아하는 감독과 배우의 출연작품 <군함도>를 영화로 만나기 전에 소설부터 읽어야지 하는 마음이었는데 훨씬 많은 걸 마음에 담게 됩니다. 영화를 보기 전에 꼭 소설로 먼저 <군함도>를 만나보시길 강추합니다. 이번 영화는 류승완 감독 생의 영화가 될 거라고 하던데 개봉일 7월26일에 달려가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