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에게 권하는 역사 - 청소년에게 역사 공부의 가치를 알려주는 책 10대에게 권하는 시리즈
김한종 지음 / 글담출판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우리의 역사 너희에게 달려있단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대한민국 역사상의 유래없는 일이 있었고 그 일은 촛불을 들고  광장으로 들어선 시민들의 힘으로 이뤄졌다. 이러한 사실은 앞으로 우리나라 역사에서 간과해서 다룰 수 없는 중요한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역사는 대학입시를 위한 보조적인 수단처럼 여겨져서 더 없이 안타깝게 생각한다.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역사 공부하는 이유는 과거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현재에 그와 같은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고 한다.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를 뒤로 하고 시험이나 대입을 위한 보조적인 수단이 되면서 역사 수업 시간도 줄고 몇 해 전에는 신사참배에 대한 질문에 대다수의 학생들이 신사?는 좋은?이라는 엉뚱한 의미로 해석하기도 했다. 대입이 중심이 되어버려서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이 되어버린 결과라고 생각한다. 시험에 나오지 않아도 알아야 할 부분이라면 재미있고 진실되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글담출판사의 <10대에게 권하는 역사>는 단순한 재미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라는 의미를 주었던 기존 역사책에서 조금 진보된 모습을 보인다. 재미있는 역사를 넘어 가치있는 역사를 알려주는 책이라는 것이다. 부재의 의미가 돋보인다는 것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동의하게 되었다.

 

 

 

우선 대개의 역사책은 재미있는 통사개념을 알겨주는 게 보통이고 동화에서는 타임슬립을 통한 간접역사 경험을 통한 재미를 선사한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예상한 것과는 달리 역사라는 중점에 큰 의미를 둔 것이 눈에 뜨인다. 역사의 의미와 역사에서 가장 주요한 기록의 중요성, 그리고 역사 연구 사관의 차이점에 따른 해석의 차이, 역사에서 갈등은 왜 일어나는가? 하는 주제론적 접근에 임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이 되어서야 역사를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말하고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 역사에 대한 관심과 공부도 학창시절에 배운 것이 인생의 90%는 차지한다고 본다 .그마큼 교육의 영향력이 크고 사회인이 되어서는 책을 접하는 기회가 적다는 것도 함께 표현하는 것이다. 통사를 기본적으로 알아뒀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역사의 흐름을 인지한 다음에는 쟁점이 되는 부분, 혹은 의구심이 들었던 부분에 대한 주제탐구를 하고 현장체험을 한다면 역사공부가 훨씬 재미있고 의미있게 될 거라고 생각된다. 그런 부분에서 글담의 <10대에게 권하는 역사>는 부모로써 아이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역사책이라고 생각된다. 결국 우리 미래의 역사는 우리 아이들에게 달려있으니 말이다.

10대 우리의 역사 너희들에게 달려있단다. ~~그리 말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