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열기자의 오답노트
박재역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열 속에 담아낸 인생이야기>

 

한국사람이지만 한글에 참 자신이 없다. 사실 원어민만큼 문법에 약한 사람은 없을지 모른다. 보통 외국어로 언어를 배우게 되면 문법에 치우쳐서 배우게 되는게 보통이다. 그러나 사실 어려서 우리는 문법부터 배우면서 한글을 읽히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터특했을 뿐이다. 그러나 교육을 바르면서 문법이나 문장, 표준어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된 것이다. 그래서 어쩌면 영어문법보다 한국어 문법에 더 약할지도 모르겠다.

 

늘 자신없는 맞춤법과 문장의 구조, 그래서 언젠가 맞춤법도 제대로 공부하고 문장구조도 제대로 익히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해왔다. 사실 이 책을 보면서 교정교열에 대해서 배우겠구나 하는 마음에 덥석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번 기회에 제대로 해볼까 하면서 말이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을 교정교열을 강론처럼 가르치는 책을 아니다. 어찌보면  수필에 가까운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가운데 문장을 고치는 비결을 팁처럼 가르쳐준다고 할까?

 

중학교 교사를 거치고 동아일보에서 교정교열을 거치고 무려 20년동안 교정교열을 했던 저자가 자신의 인생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인생에 있어서 모든 관심이 그리고 했던 일이 교정교열이니 이에 얽힌 이야기가 대다수다. 어떤 이들은 남들이 쓴 글에 하루종일 매달려 옳고 그름을 따지는 교정교열을 답답하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모르는 인생이 담겨있었다.

 

누구보다 꼼꼼하고 박식해야 하지만 인간이기에 실수는 있는 법이다. 실수를 하면서 혼줄도 나고 어마어마한 경험도 있는데 이에 대한 일화가 담담하게 적혀있다. 무엇보다 교정교열을 했던 저자이기에 흔히 말하는 비문은 없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사실 비문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면서 말이다.그저 글쓴이에 대한 예의를 가지고 글을 다듬는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교정교열에도 나름의 철학관이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교정교열을 통한 이야기를 담담하게 전하는게 1부라면 2부에서는 교정교열을 생활속에서 실천하는 태도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쓱보면서 자신의 글에 관심을 갖고 다듬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랄까? 3부에서는 제목만으로 교정교열에 대한 팁을 궁금해했던 이들에게 만족스러운 어문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분량으로는 3부가 가장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1부의 저자의 삶의 이야기가 훨씬 기억에 남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