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떡]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역사가 보이는 별별 우리 떡 작은 것의 큰 역사
박혜숙 지음, 김령언 그림 / 한솔수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떡에 얽히 속담과 역사까지>

 

떡보다 빵에 익숙해져 있는 요즘 아이들에게 떡은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학원 이동하면서 먹는 간식이라고 하기에는 떡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와 역사 문화가 너무도 많다. 한솔수북의 작은 것의 큰 역사 시리즈는 우리 역사와 문화 속에 숨어 있는 작은 것들을 찾아 아이들에게 전해주는 역할을 하는 시리즈인 듯하다.

 떡에 대한 설명 전에 떡에 얽힌 재미난 옛이야기부터 읽는 것이 마음에 든다. 아무리 부자라도 먹을 게 없으면 소용없다는 걸 가르쳐주는 욕심쟁이 부자이야기부터 혼자 떡먹다가 엉덩이가 빨개진 원숭이 이야기까지, 어디서 들어 본 듯한 이야기도 있지만 처음 듣는 이야기도 있어서 재미있다.

 

떡은 언제부터 먹었을까? 인절미는 왜 인절미라고 부르게 되었을까?

얼마나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떡을 먹었는지는 역사 속의 벽화에서부터 찾아 볼 수 있다는데 이러한 정보로 배울 수 있다. 고려때 상화라는 특이한 떡이 있는가 하면 백결선생의 방아 이야기, 인조 때 피난을 가서 먹은 임씨의 떡에서 유래된 인절미, 특히나 떡과 관련된 지명은 정말 특이한 이야기였다. 집에서 가까운 버티고개의 이야기는 귀에 쏙 들어왔다.

이러한 역사적인 이야기 외에 떡을 지을 때 필요한 도구들에 대한 설명부터 떡의 다양한 종류와 의미에 대한 설명도 사진 그림과 더해져서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듯하다.

특히 떡을 만들 때 넣는 떡살은 그냥 모양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는 것은 흥미로웠다. 이제 떡을 먹을 때마다 이 떡은 어떤 의미인지 알고 먹게 되니 더 맛나게 감사하게 먹지 않을까?

 옛날과 오늘날의 떡의 의미가 조금씩 달라지고 있지만 서양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이 접하고 먹게 되는 떡의 의미를 아이들과 알아가면 빵대신 떡이 더 달콤하고 맛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떡에 얽힌 우리 문화와 역사, 전통까지 한번에 알아보는 재미난 책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10-22 2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