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계획만 세울래? - 작은 목표 하나라도 무조건 달성하라
홍석기 지음 / 원앤원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심삼일이라도 목표 달성을 위해>

 

 

 

 

우리는 살면서 얼마나 많은 목표를 세우고 사는가? 그런데 그런 목표도 나이가 어렸을 때는 실패하더라도 세우기를 반복했는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실천도 하지 않을 거라며 목표세우기도 멈춰버리지는 않는가? 다시 말하면 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통해 성취를 한다면 반복이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기초인 목표 세우기부터 멈춰버리기 쉽다는 말이다.

 

저자 홍석기 씨는 '그들의 시간과 돌은 아깝지 않게 하라'는 쇼펜하우어의 주장과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사명과 책무를 다하라'는 요한 피히테의 말을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한다. 이 두가지 명언만 봐도 저자가 얼마나 삶의 시간을 아끼고 실천을 중요시하는지 알겠다.  목표가 현실이 될 때까지 포기하지 말라는 저자 서문의 당부를 하고 있다.

목차를 살피면 꿈의 명확성, 자기에 대한 평가, 실천 가능한 목표와 행동방침 세우기, 구체적인 실천 방안과 행동 계획 세우기, 갈등 극복하기, 행동과 실천, 또 다른 시작의 힘으로 구성된다. 무작정 진행하게 보다는 스텝바이 스텝으로 단계적으로 구체성을 띠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목표를 세우지만 그 목표의 모호성을 지적하고 있다. 막연한 목표는 막연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실천하기도 모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목표, 꿈에 대한 명확한 파악을 먼저 한다. 그리고 이런 목표를 자신의 모습에서 실천 가능한가 자신에 대한 평가 역시 빠뜨리지 않고 있다.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분석이 너무 거만한 자신이나 너무 자신감 없는 자신을 바로 세울 수 있는 기초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의 중간중간에 이런 분석표가 도움이 된다. 긴 줄글만 있다면 읽다가 공허하기 그칠 수 있는데 직접 분석하고 써보면서 조금씩 스스로 해가는데 도움이 되겠다.

 

 

이렇게 자신에 대한 분석과 실천을 위해서 단계별로 실천 계획을 구체적으로 하나씩 체크하는 방법까지 마음에 든다. 뭐든 모호성은 가장 극복해야 할 부분이다. 구체성을 갖고 자신에 대한 정확한 분석, 그리고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목표를 실행하는 중요한 부분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목표는 세우되 모호함으로 실천하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저자의 단계별 코치를 통해 자신의 꿈에 다가가보면 어떨까? 가장 마음에 드는 단계별 코칭과 구체적인 실천계획에 대한 팁을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으로 들고 싶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