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타운 베어타운 3부작 1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어타운의 섬뜩한 단면>

 

 

작가 프래드릭 배크만을 생각하면 유쾌해진다. 가장 유명한 <오베라는 남자>에서 삶에 대한 태도가 변해가는 고집불통의 오베를 유쾌하게 그려낸 그의 필체가 생각나기 때문이다. 그 이후의 작품 역시 소외되어가는 늙은 할머니를 대상으로 했던 작품 역시 그에게서는 사람 냄새 나는 작품이 기억난다.

 

 

 

프래드릭의 최신작인 <베어타운>역시 전작과 같은 작품일 거라고 생각했다. 표지 역시 눈이 덮인 아름다운 스웨덴의 마을 베어타운을 나타내고 있어서 어떤 즐거운 일이 베어타운에서 벌어질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장을 폈다. 그런데 내 예상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가 화들짝 놀라게 되었고 그리고 내가 알던 유머러스한 프래드릭이 아닌 진지한 사회적 고민과 사람들의 내면을 다룬 그의 필체에 다시금 놀라게 되었다.

 

 

 

베어타운 눈 덮인 아름다운 마을에서의 시작은 그리 아름다운 일이 아니다.

...삼월 말의 어느 날 야밤에 한 십대 청소년이 쌍발 산탄총을 들고 숲속으로 들어가 누군가의 이마에 대고 방아쇠를 당겼다. ...이것은 어쩌다 그런 사건이 벌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이렇게 소설을 시작된다. 평화로울 거라고 생각했던 마을에서  시작된 사건, 그 사건은 과연 왜 일어나게 된 것일까? 그런 의문을 안고 베어타운의 문을 열게 된다.

 

 

 

베어타운에서는 아이스하키가 마을을 대표하는 상징같은 것이다. 침체된 마을을 다시 살릴 수 있는 유일한 것으로 청소년 하키팀의 우승을 바라는 마을 사람들, 그리고 청소년 아이스하키 팀을 이끄는 사람은 잠깐 보험하는 일도 했었지만 자신이 사랑하는 하키를 위해 하키팀 단장을 맡고 있는 평화주의자 페테르, 그리고 그이 곁에는 늘 그를 응원하는 사랑스러운 딸 마야가 있다.

 

 

 

청소년 아이스하키팀의 우승을 바라는 마을 사람들, 소설에서는 아이스 하키를 마치 실제로 보는 듯 생생하게 그려진다. 그 장면을 읽으면서 아이스하키에 동참하고 마을 팀의 우승을 바라게도 될 만큼 사실적인 묘사에 빨려들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아이스하키 경기 자체가 아니라 이 팀의 유망주인 한  소년이 마야를 강간하는 일이 벌어지면서 시작된다.

 

 

 

팀의 우승이 중요할까? 아니면 원치않는 성폭행을 당한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상처를 치유해주는게 우선일까? 일반적으로 우리는 후자를 택하겠지만 베어타운의 마을 사람들은 전자를 택하게 된다. 팀의 우승을 바라는 그들을 나쁜 사람들이라고 하고 싶지만 우리 사회에서도 전혀 볼 수 없는 모습은 아니기에 참 묘한 기분이 들게 만든다.

 

 많은 사람의 이익이 되는 일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 다수결의 원칙이 안고 있는 문제점처럼 말이다. 아름다운 마을 베어타운 그러나 그 속에서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진실은 너무도 커다란 일이기에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었다. 유쾌한 문장을 다루던 베크만의 다른 면을 만나게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