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랑캐-주변국 지식인이 쓴 反중국역사
양하이잉 지음, 우상규 옮김 / 살림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양하이잉은 북방계 유목민들이 주로 거주하는 중국 오르무스 출신이다. 지역 이름 처럼 이곳은 중국과는 상당히 거리가 멀며 거주인들은 몽골계기 다수다. 종교도 다양해서 티베트 불교와 이슬람교, 심지어 기독교가 병존한다. 민족도 마찬가지여서 간혹 위구르게 백인종도 눈에 띈다. 이런 곳에서 자란 저자라 한족 중심의 중국사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그래서 펴낸것이 이 책이다. 일본에서 유학해서인지 저자의 반중국역사의 이론적 근간은 일본인 스승이 자리한다.

 양하이잉이 비판하고 싶은 것은 지나친 한족 중심의 중화사상이다. 중국의 역대 왕조는 대개 하-은-주-춘추전국시대-진-한-위진남북조-수-당-송-원-명-청 이다. 저자는 이 연보 자체가 중국중심이라 비판한다. 이중에 순수 한족이 세운 나라는 진,한,송,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사실이다. 저자의 생각을 따라가보자.

 

1. 중화사상

 중화사상은 고대 화북지역의 지나 중심국가에서 생겨난 원중화사상이 중심이다. 중국이 지리적으로 개방되어 있다보니 항상 이민족의 위협에 시달렸고, 높은 성벽을 구축하여 외적의 침입을 방어하는 배경을 지녔다. 그러다 보니 성벽의 안쪽은 천하이자 세계이고, 외부는 비문명, 비문화의 야만인 지역으로 구분된다. 전세계의 차이나 타운은 결국 이 성벽도시 국가의 현대판의 불과하다는게 저자의 통찰이다. 이 중화사상은 후에 유목민족 및 서구, 일본의 침략을 당하면서 더욱 폐쇄적인 왜곡된 콤플렉스로의 중화사상으로 발전한다. 이 사상은 매우 자기중심적이어서 자신들 영역의 무한 확장은 허용하고 윤리적으로 생각하면서도 침략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중국이 일본의 침략과 서양의 침략에 매우 분개하면서도 자신들의 침략과 현재의 확장을 당연시하는 모순을 보이는 것은 이것에 기인한다.

 

2. 우메사오의 이론

우메사오는 세계를 제 1지역과 2지역으로 나누었다.

제1지역은 일본과 서유럽으로 풍부한 지역으로 중위도 온대기후, 적당한 강우와 높은 생산력을 지닌 지역이다. 하지만 다행이도 변방에 속해 중앙아시아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웠다. 그리고 이로 인해 반전을 위한 힘을 구축할 수 있기도 했다.

 

제2지역은 유라시아와 북아프리카로 기후적으로 중앙에 거대한 건조지대가 자리한다. 고대문명은 대개 그 건조지대나 주변 사바나에서 발생했다. 이들은 지리상 중앙의 건조지대와 가까워 유목민을 주류로 한 파괴집단의 위협에 늘 노출되었다. 그래서 이 지역의 역사는 농경지역의 문명건설과 유목민의 파괴 및 대체가 무한 반복되었으며 이는 근대화를 통해 힘의 무게추가 농경지역으로 완전히 이전되기 전까지 계속되었다. 그리고 중국의 역사 역시 마찬가지다.

 

3. 유목민의 파워

유목민 하면 문명은 떨어지나 말을 활용한 강력한 군사력과 약탈 착취가 떠오른다. 하지만 이는 편견이다. 유목민의 파워는 군사력 뿐만 아니라 정보력과 유동성, 높은 사회적 개방 조직이다. 유목민은 광대한 지역을 유목을 위해 이동하는 만큼 다양한 집단과 땅을 만나게 되고 이를 통해 정보력이 높았다. 세계의 상당수 기술이 북방을 통해 이동했음은 이를 입증하는 것이다. 또한 그들은 다른 민족과 자주 접하는 만큼 상당히 높은 수준의 개방조직을 갖출 수 밖에 없었다. 중국에 세워진 유목민 국가들이 높은 수준의 민족적 다양성과 종교적 개방성과 사회조직을 갖춘 것은 바로 이에 기인한다.

 

4. 유목민과 중국의 초기역사

저자 양하이잉은 중국은 중국이라 부르지 않고 책에선 지나라 표현한다. 현재의 중국엔 다양한 민족 집단과 종교가 강제로 통합되어 있고, 한인 중심주의가 자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양하이잉은 순수한 한족 집단과 그 국가를 지나로 칭한다.

 저자는 본격적 서술에 앞서 한인개념을 비판한다. 대개 다른 나라들은 자신들의 민족이 설정되어 있는 반면 중국인 한인개념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한족 보다는 한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란 개념이다. 하지만 한자가 단일민족에 의해 생성된게 아니므로 한인이라는 개념은 애초부터 오류투성이가 된다. 1919년 중화민국에 의해 현대 중국어가 지나중심으로 자리잡기 이전 중국에서는 상당히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었다. 또한 중국은 고대 한자 생성시기 양쯔강을 경계로 북방과 남방이 구분되는데 이들의 언어가 매우 다르다. 북방인은 유목민은 알타이계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n.l.r의 구분이 가능한 반면 남방계인은 그렇지 않다. 북방계는 강을 칭함에 있어 허라는 단어를 쓰는데 이는 북방계은 흔적이며 남방계는 강은 지앙으로 발음하고 강으로 칭한다. 그래서 황하는 황허이고 양자강은 양쯔강인 셈이다.

 중국에는 동남아계 한인인 하인이 처음 들어서고 기원전 13세기 경 만주 동북면에서 은인이 그리서 서쪽에서 유목민이 주인이 들어서서 차차 왕조를 바꾸어간다. 그들은 점차 한인으로 정체성을 잡아가며 주변 이민족을 야만시했는데 동이와 , 북적, 남만, 서융이 그것이다. 초기 지나의 영역은 지금에 비해 매우 좁아 동이는 오늘날의 산둥성 부근, 북적은 만리장성의 산시성, 남쪽은 양쯔강이었다. 한인이 증가하면서 이들의 영역을 확장되어 가는데 북 , 동, 서는 그대로면서 남으로의 경계만 확장된다. 이는 동, 북, 서에 강력한 유목민이 자리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역사는 고대에 남쪽으로 주로 확장된다.

 지나는 자신들의 지도자를 황제로 칭한다. 황제는 곧 천자라는 말로 권위가 강화되는데 사실 지나의 고대종교는 제왕신앙으로 제왕은 신이나 하늘과는 무관했다. 하늘과 연결되는 것은 유목민인 지닌 배천신앙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저자는 중앙아시아에 있는 무수히 많은 배천신앙 문화인 황금기둥을 그 예로 든다.

 

5. 유목민들이 세운 나라

유목민들은 지나 초기 역사부터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일부는 지나화하기도 하고, 일부는 침략과 적대를 하기도 했다. 동쪽에서는 흉노가 등장했는데 이들이 활약한 시기는 기원전 318년부터 기원후 415년정도 까지이며 흉노는 사실상 서구로 진출한 훈족과 같다. 흉노는 멸망후 서하라는 대국을 세웠으며 몽골인들은 현대까지도 자신들의 흉노의 후손이라 생각한다.

 지나지역에도 영향을 미쳐 이 시기에 5대 10국으로 통하는 남북조시대를 연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받은 것이 역시 선비, 탁발계가 세운 수와 당이다. 당은 지나가 자랑하는 나라지만 선비탁발계의 나라이며 이들은 높은 국제성과 관용성을 바탕으로 번성한다. 실제 당의 안녹산은 유목민 출신이며 유명한 고선지도 고구려계다. 이는 유목민 사회가 실력사회인 평등사회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로 이들은 지도자도 왕국이 성립하기 전에는 선거로 선출했다.

 한편 동서양 최초의 충돌로 알려진 탈라스전투에서 당이 패하면서 중앙아시아 지역은 6세기에서 10세기에 걸쳐 이슬람이 침투한다. 이 시기에 경교나 마나교 조로아스터교등 다양한 종교가 침투하며 이슬람도 침투한다. 또한 투르크화도 진행된다. 투르크화는 이란 출신 유목민들로 그들의 언어와 문화가 침투한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중앙아시아 대부분의 국가들이 이슬람을 믿고 국호가 -탄으로 끝나는 것은 이때문이다. 이들 지역은 종교가 매우 다양함에도 그 근저에 투르크계라는 근원의식이 깔려 있어 단결력이 강하다때문에 이란과 터키가 이들 나라에 갖는 영향력 역시 제법지대하다.

 유목민의 왕조는 이후 동북지역에 대키타이국인 거란을 세우며, 후에는 금국 이이서 원으로 이어진다. 거란과, 금은 모두 대제국이며 그나마 남아있던 작은 지나의 나라를 사실상 속국으로 삼았지만 지나의 역사의 정식계보엔 포함되지 못한다. 금은 남송을 더욱 압박하기 위해 수도를 베이징에서 송의 수도였던 카이펑으로 옮기지만 지나친 남방정책은 북방에 대한 틈을 보여 원에 의해 멸명한다. 원은 대제국으로 칭키즈칸 사후 높은 관용성으로 정복집단의 사람들은 관료로 적극등용한다. 종교에도 매우 관용적이어서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도교의 4개 일파가 모여 토론을 벌인일도 유명하며 4개의 칸국의 칸들도 모두 이슬람으로 개종한다. 하지만 이러한 원도 점자 지나화하여 백련교도의 난으로 명이 등장한다.

 명은 매우 작은 왕조로 국제적으로 힘을 떨칠 기회가 있었음에도 폐쇄적 중화주의로 정화의 원정이후 해금정책으로 일관한다. 정화의 원정 역시 정화 자체가 유목민이고 원제국이 세웠던 도시들은 예방하는 수준이었다. 원대 이후로 중국을 차지한 황제들은 옥새를 갖고 있었는데 명의 황제는 북원에서 옥새를 갖고 있었고 이를 무력으로 차지하지 못해 스스로 옥새를 위조하고 정당화하는 촌극을 벌인다. 이 옥새를 다시 차지하고 진정한 제국의 주인이 된것은 역시 유목민 왕조인 청이다.

 현대 중국은 청에 많은 빚을 지고 있으면서도 적대하는데 이민족이 세웠고 결국 그들이 압도적 무력과 관용성으로 현대 중국의 국경을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다. 청은 만주에서 발원했는데 만주라는 지역명은 문수보살에 대한 신앙에서 유래된 것으로 저자는 보고 있다.

 

6. 반종교적 반민족적 중국

저자는 책을 마무리하며 결국 현대 중국은 복수를 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다른 나라들이 종교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음에도 종교가 매우 미진한 역사적 배경을 갖고 있다. 중국의 종교는 유교와 도교로 볼수 있는데 유교는 학식층의 전유물이며 도교가 사실상 서민의 정신세계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중국인의 도교는 왜곡되어 매우 현세적으로 내세에 대한 관심이 적다. 도교는 천제사상을 지녀 중국인의 황제를 정당화하는 역할도 있다. 중국인이 종교에 적대적인 것은 서양과 다른 지역의 종교들이 이 천제개념을 대체할 것으로 우려하하는 것이며 그들의 왕조가 멸망할시 종교반란에 의한 민란이 빈번했기 때문으로 저자는 설명한다.

 이처럼 저자의 생각은 중국이 그 발전과정에서 상당히 유목민과 다른 종교의 영향과 기여를 많이 받았음에도 왜곡된 중화컴플렉스로 이를 적대시하고 억누르는 것에 대한 반감이다. 전체적으로 재미난 책이었지만 일본저자들의 생각이 많이 반영된 부분, 그리고 유목민들의 문화적 측면에 치중해서 서술되는 것이 조금 아쉽기도 했다. 무력적인 부분역시 많이 보여주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또한 한국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다. 한국은 유목민이 중심세력으로 자리한 적도 있고, 그들과의 깊은 관계를 맺으며 성장과 반목을 거듭한 나라다. 저자에게 매우 흥미로운 주제가 될마도 한데 책에서는 거의 서술이 없었다. 이런 부분이 보충되며 더욱 균형있고 재미난 책이 나올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