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네 개의 서명 - 문예춘추사 셜록 홈즈 전집 2 셜록 홈즈 전집 2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박상은 옮김 / 문예춘추사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레마 사운드를 구매하면서 함께 구매한 첫번째 이북 셜록홈즈 시리즈. 주홍색 연구는 이전에 읽고 짧게나마 감상을 써두어서 패스한다.
라고 썼다가 다시 찾아봤더니 이것도 짧게 리뷰를 남겼었군.
그때 내가 봤던 시리즈는 아마도 영국의 그라나다TV에서 제작한 셜록홈즈의 모험이라는 드라마였다. 진짜 재미있었는데 서비스 하는곳이 없다. 블루레이를 구매해도 영어를 못한다........
여튼,
셜록홈즈 시리즈는 최근에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의 드라마 셜록을 정주행 하고 나서 문득 읽고 싶은 마음이 다시 읽게 되었다. 이번 네개의 서명에는 드라마에서 출연한 숄토 대령도 나오고(비록 그 역할이 서로 크게 다르지만) 메리와 왓슨의 연애 아닌 연애담 등장하고, 이래저래 재미있었다.
영국 식민지였던 시절의 인도 이야기가 등장하거나 하는 등 주홍색 연구에 이어서 여전히 사회소설의 면모를 보이는 점도 흥미로웠다. 내가 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었다면, 혹은 영문학과였다면 그런 부분들을 더 깊게 읽을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읽으면 읽을수록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는 애매하게 인간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드라마에서는 공감이라고는 모르는 소시오패스처럼만 묘사되지만(물론 그 와중에 성장하지만) 소설에서는 무척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그 이성 덕분에 편견없는 시선으로 모든 인간을 바라보는 성격으로 묘사되는 것 같다.
셜록홈즈도 고전 추리의 반열에 있기 때문에 모든 범죄자의 범죄에 이유가 있다.(문학적으로 어떤 위치인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최근 현대추리소설 중에는 쾌락범죄도 종종 등장하므로) 셜록은 물론 본인의 호기심을 만족시키기 위해서지만 범인에게 항상 범죄의 이유를 묻는다. 무척 정중하게(다시 말하서 다른사람과 동일한 대접을 하면서-홈즈는 모든 인간에게 공평하게 평대를 하므로 범죄자를 하대하지 않는것이 비교적 정중하다고 말할수 있지 않을까? 코난도일이 소설을 쓴 시대상을 생각해보면 더욱 그런것 같다.)말이다. 뭐 그런점이 인간적이라는 거다. 애매하게.
여튼 재미있게 잘 읽었다.
다음 책은 제목부터 스펙타클한 셜록홈즈의 모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