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으면 늙지 않는다 - 평범한 시니어에서 잘나가는 CEO로 성장하는 25가지 비즈니스 법칙
김영한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꿈에 관한 책을 다양하게 접하고 있다. 꿈을 꾸는 자, 목표가 있는자, 확실히 그들이 사는 방식은 꿈이 없는 사람, 목표가 없는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여러 책들을 통해 깨닫고 있다. 우리는 '설마 그게 되겠어?', '꿈꾼다고 다 이뤄지나? 그럼 안되는게 없겠네..'라고 말하겠지만 정작 '내가 그 꿈을 꿔봤나?'라고 생각해보면 난 그런 꿈을 꾸지 않았다 라고 말하겠다. '설마 그게되겠어?'라고 의심하고 직접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본 적은 한번도 없었다. 그저 다른 사람들 이야기라고만 생각해고 시도해보지 않은 것이다.

여러 성공이야기를 접했지만 그 책에서는 "목표를 가져라". "꿈을 가져라" 라고 한결같이 이야기했는데 실제로 해본적이 없던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도 다시 한번 꿈이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삼성 마케팅분야에서 일하고 마흔에 마케팅 회사를 차리고 교수, 강연, 작가등 여러 일을 했다. 하지만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64세에 제주도에 내려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저자가 제주도에가서 처음 한 일은 웨딩스튜디오였다. 하지만 제대로 망했다. 그리고 카페를 시작한다. 카페 문을 열면서 커피 만드는 기술을 배우고 직접 원두를 재배할 목적으로 커피수목원을 만든다. 거기에 안주하지 않고 커피 열매로 또 다른 것은 할 수 없을까?라는 새로운 생각으로 커피 와인도 만들어 시니어 스타트업으로 새로운 행보를 계속 진행중에 있다.

저자의 이야기를 간단히 설명하면 그렇다. 이 책의 이야기는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여러 우여곡절의 과정을 들려준다. 커피를 좋아하지만 커피를 잘 모르고 커피 열매에 대해서 잘 모른다. 그래서 커피와인이 만들어지기까지의 다양한 일들이 어렵게 느껴졌지만 내가 느낀 건 예순이 넘은 나이도 꿈을 꾸며 그 꿈에 가까이 다가가려고 도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늘 말하는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기. 비틀어보기, 같은 생각은 이제 공감에서 끝난다. 아무것도 발전할 수 없다. 남들과 다른 생각에서 뭔가를 찾아야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다. "그게 되겠어? 안될꺼야.." 라고 말하는 사람은 실제로 해보았을까? 안해봤을 것이다. 물론 해서 안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 여기 김영한도 그랬다. 안되기도 했지만 실패를 통해 다른 방법을 또 생각할 수 있었다. 왜 안되었는지 알고나면 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잘나가는 CEO로 성장하는 25가지 비지니스 법칙을 알려준다.

1. 각도를 다르게 보라

2. 미리 반대방향으로 조치라라

3. 나누어라

4. 한번에, 동시에 하라

5. 유용한 작용을 지속하라

6. 차별화하라

7. 유해한 것을 좋은 것으로 바꾸어라

8. 기술을 통해 다시 보라

9. 벤치마킹하라

10. 사용자가 하게하라

11. 뽑아내라

12. 개방을 활성화라라

13. 국부적으로 최적화하라

14. 자극하라

15. 중간 매체를 이용하라

16. 사전에 예방하라

17. 곧은 개념을 구부려라

18. 버리거나 다시 써라

19. 값싼 방법을 고안하라

20. 속성을 변화시켜라

21. 극단적으로 생각하라

22. 비유를 들어 예시하라

23. 짝짓기하라

24. 효과적인 자원을 도출하라

25. 융합하라

저자의 25가지 비지니스 법칙은 그의 사업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지금도 계속 진행중이다. 잘 될 수도 있고 아닐수수도 있다. 하지만 그는 나이라는 한계에 굴복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고 있다. 100세 시대다. 지금 어린 아이들은 120세 시대를 살아간다고 한다. 앞으로 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너무 일찍이 뭔가를 한다는 것에 포기하는 것은 안좋다고 생각한다. 회사의 정년은 빨라졌을지 모르지만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새로운 스타트업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다. 20대도 꿈을 꾸지 않으면 노인이다. 70대도 꿈이 있다면 청년이라는 그의 말처럼 언제나 청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꿈을 꾸고 그 꿈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