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돌이 푸 - 디즈니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 원작 에프 클래식
앨런 알렉산더 밀른 지음, 전하림 옮김 / F(에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점을 다녀온지 너무 오래되어서 잘 모르겠지만 '곰돌이 푸'가 한창 인기 있다고 한다. 책을 평소 읽으려고 노력하는 편이라 '곰돌이 푸'가 인기가 있다는 정도는 조금 알고 있었다. 예전에 '빨간머리 앤'이 그랬듯 '곰돌이 푸'도 우리에게 주는 어떤 메세지가 있어 요즘 읽는게 아닌가 생각해본다. 

<곰돌이 푸>를 읽기 전 나는 내가 '곰돌이 푸' 만화라도 본적이 있는 줄 알았다. 워낙 익숙한 이름과 곰 그림이 마치 알고 있던 이야기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나면 그 이야기가 기억날 줄 알았다. 사람이 조금이라도 접한 적이 있으며 나중에라도 생각나거나 몸이 기억하듯이.. 그런데 읽으면서 전혀 이야기를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곰돌이 푸>에서 '푸'라는 곰은 알고 있었지만 곰의 캐릭터도 워낙 유명해서 잘 기억하고 있었지만 책으로도 영화나 만화로도 만나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동안 무척 신선했다. 곰 '푸'의 진짜 이름이 '위니 더 푸'라는 것도 처음 알았고 곰에게 친구가 있는 줄 알았지만 '크리스토퍼 로빈'이라는 사람 친구가 있는 것도 처음 알았다. 그 밖에 뭐든 것이 다 처음이였다.

'푸'는 다른 친구들도 인정하는 머리가 나쁜 친구였다. 곰 '푸'도 잘 알고 있는 이야기지만 '푸'는 매사 긍정적이다. 그 긍정적인 마인드로 친구가 많다. 그리고 친구들 모두가 '푸'를 좋아한다. '푸'는 먹는 것을 좋아한다. 그 중에서 꿀을 너무 좋아한다. 친구를 위해 준비한 꿀도 기억하지 못하고 가는 길에 배가 고파서 퍼먹을 정도로 꿀을 좋아한다. 

<곰돌이 푸>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저마다의 개성이 있다. 머리는 나쁘지만 모든 것이 긍정적인 푸, 그를 좋아하는 똑똑한 사람 크리스토퍼 로빈, 똑똑한 토끼, 작고 귀여운 피글렛, 우울함이 많은 이요르등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모두 작고 귀여운 친구들이다. 서로 티격태격하듯 하면서도 또 서로를 챙긴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축하해주고 도와준다. 

북극을 찾아 떠나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크리스토퍼는 어느날 북극을 찾으러 가겠다고 나선다. 동물 친구들 모두 집을 나섰다. 식량를 챙겨서.. 그런데 정작 크리스토퍼도 북극이 무엇인지 모른다. 토끼와 상의 끝에 장대같은거라고 생각하고 그 장대를 찾기 친구들과 탐험을 떠난 것이다. 그리고 결론은 북극은 푸가 발견한다. 우연히 발견하게 된 북극. 어이가 없어 웃고 아이들의 생각이 엉뚱해서 웃어보았다.

우리 어른은 누가 그런생각을 할까? 아이들이 하는 말에 사실이 아닌걸 알기에 '그건 아니다'라고 너무 현실적으로 알려주는데 푸가 말하는 북극은 어느 누구도 북극이 아니다라고 말하지 않고 푸를 칭찬하고 파티를 연다. 

결정적인 순간에 머리나쁜 곰 푸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몇날 몇일 비가 내렸던 마을. 비온지도 모르고 잠만 자던 푸는 온 마을이 물바다일때 꿀단지로 배를 만들어 스스로를 구하고 나중에는 친구 피글렛을 구하기 위해 우산으로 배를 만들어 친구도 구해준다.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했던 곰의 의외의 모습에 친구 로빈도 푸를 다시보게 된다. 

꿀을 먹기 위해 엉뚱한 상상을 하는 푸의 모습이 귀엽고 그래도 먹는 것에만 너무 신경쓰는 푸가 멍청해보이기도 했지만 매 순간을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푸의 모습은 닮고 싶은 모습이였다. 융통성있게 살아야 하고 하루하루 애쓰며 미래를 위해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 그런 모습에 잠시나마 쉬어가라고 요즘 곰돌이 푸의 책이 인기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가끔은 이런 동화들이 우리 일상에 잔잔한 재미와 감동을 준다. 그리고 우리가 잃어버렸던 메세지를 기억하게끔 해주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