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빈리 일기
 박용하 지음 / 사문난적 /

 2010년 4월

 

이 책은 별다른 생각없이 집어들었는데, 생각 외로 너무 좋았다.

나는 이런 식의 글을 엿보는걸 좋아한다.

박용하 시인은 서울과 수도권에서 10년 견디다, 경기도의 한 시골로 이주해서 원주민과 외지인이 기름과 물처럼 섞여있는 곳에서 7년 6개월을 견뎠다. 말이 시골이지 인심이 고약했던 곳이었단다.

그리고 2008년 가을, 오빈리로 옮긴 후의 1년여의 삶을 일기 쓰듯 기록하고 있다.

'흙을 만지며 사는 삶은, 글 쓰는 삶과는 다른 희열을 내게 주었다'라는 '자서'로 시작한다.

처음 별다른 생각없이 책을 설렁설렁 넘기던 나는 이내 자세를 고쳐앉았다.

2009년 1월 2일 금요일의 일기는 이렇다.

바늘이 혈관 속을 돌아다니는 느낌. 총알이 몸을 뚫고 뒤로 나가는 느낌. 허공을 딛고 있는 느낌. 도끼날이 얼굴을 향해 달려오는 느낌. 물이 폐로 들어가는 느낌. 피할 수 없는 느낌. 한 느낌이 사라지면 재차 돋아나는 느낌. 병든 느낌. 병들 느낌. 죽은 느낌. 죽을 느낌ㆍㆍㆍ이 숱한 느낌들. 느낌의 천방지축. 느낌의 백팔번뇌. 왜 나는 이 느낌들을 반팔 티 벗듯 벗어던지지 못하는가. 대체 내 속에 무슨 사연이 있는 걸까. 대체 내게 무슨 장애가 있는 걸까. 대체 내 뇌에 무슨 사연이 있는 걸까. 오늘 하루에도 얼마나 많은 두려움과 공포, 우울과 무기력, 울분과 분노가 명멸했는가.(39쪽)

그의 일기는 어찌보면 아내와의 불화, 경제적 궁핍등이 언뜻 두드러져 보이는 듯도 싶지만,

실상은 시대와의 불화이고,사회를 향한 냉소이다.

아니 어쩜 치밀어오르는 분노를, 화를, 술을 들이부어 잠재우려 망각하려 하는 듯 보이기도 한다.

산수유꽃이 피었다. 잠깐 멈춰서서 눈길 줬다.(77쪽)

민들레가 피었다. 수양버들도 연두색을 내밀고 있다. 철쭉과 목련도 꽃봉오리를 부풀리기 시작했다. 하루가 다르게 하루가 다르다.(79쪽)

이런 글을 쓸 수 있는 섬세한 감수성을 지닌 사람이,

세상의 불의나 보고 순응할 수 없어 눈 감아버리려니,

그마저 비겁하게 여겨져서 힘들었을 것이다.

 

새들이 급하게 날았다. 아직도 나는 내가 너무 센 사람. 나는 많이 죽어야 하는 사람이다. 내가 죽어야 내가 산다.(72쪽)

같은 문장들을 봐도 그렇다.

계간시지 '시로 여는 세상'에 이홍섭 시인이 골라놓았다는 시 두편('신달자'의 '씀씀이', '조기조'의 '나의 성장사')을 인용해 놓았는데 다 좋았다.

그러면서 '이홍섭 시인의 계간시평은 무슨 말인지 알아먹을 수 있는 시평이었다'라고 하는데,

박용하 시인 만의 마음이 아니고, 시평만의 문제가 아니다.

시도, 철학도 문학평론도 알아먹을 수 있게 해야 적어도 읽어보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 아닌가 말이다.

 

내가 좋아하는 임의진과 김두수를 언급한 것도,

그가 보려고 사들이는 책들도 그 무렵을 추억할 수 있게 해서 좋았다.

매번 술마시고 무기력해하고 좌절해 버리는 그가 안쓰러웠지만,

그건 그 혼자만의 문제는 아니다.

우리는 누구나 조금씩 그에게 빚지고 있다.

그는 무심한듯,

'세상이란 곳은 역겨움으로 치면 끝이 없고 그 아름다움으로 쳐도 끝이 없다'(110쪽)

라고 그가 자조하듯 말이다.

읽다 말고 좋아서,

너무 좋아서 그의 다른 책들을 찾아 보았다.

 시인일기
 박용하 지음 / 체온365 /

 2015년 9월

 길이 우리를 데려다 주지는 않는다
 박용하.박용재 지음 / 문학세계사 /

 2016년 6월

 

 

실은 며칠전 이런 질문을 받고 뭐라고 대답을 해줘야 할지 살짝 고민을 했었다. 

요즘 제가 특별한 일은 없는데, 하고 싶은 일들이 하나둘 줄어들면서 사소한 것에도 예민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요.

 

사실 섬세하고 예민한 것은 그(또는 그녀)의 잘못이 아니다.

남들과 다른 촉수를 지녔을 뿐이다.

섬세하고 예민하게 살 수밖에 없도록 한 이 그지같은 세상,

맨 정신으로 살긴 너무나 폭폭하니까 박용하 시인처럼 술을 배워 보세요...라고 하려다가,

술이 필요한 사람은 내가 아닐까 싶어 '푸훗~'하고 속으로 웃었다.

 

박용하 시인의 '오빈리 일기'를 읽으면서도 그런 느낌을 받았지만,

나도 나이를 먹으면서 하고 싶은 일들이 하나씩 줄어드는데,

그래도 괜찮다는 느낌이 드니까 말이다.

 

꼭 무엇인가를 해야된다는 생각,

무엇인가를 꼭 잘 수행해야 한다는 생각, 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다.

 

그리고 그런 느낌이 들때는 그냥 느낌적으로만 느끼는 그런 것 보다는, ㅋ~.

작고 사소한 것부터라도 프로그레스 노트 또는 성취노트를 쓰면서 돌아보고 계획을 세우는건 어떨까 싶다.

나같이 만사가 구찮다, 하는 타입이라면 '오빈리 일기'를 살짝 흉내내봐도 좋을 것 같고 말이다, ㅋ~.

 

이렇게 거창한 대답을 준비하고 있는데, 알라딘 알림이 맞춤하게 이런 책을 소개한다.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홍주현 지음 / 사우 /

 2017년 1월

 



그리고 박용하 시인이 '오빈리일기'를 통하여 언급한 그 많고 많은 음악중 오늘 나의 선택은 '해리 벨라폰테'이다.

아흑, 좋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크아이즈 2017-01-20 20:07   좋아요 1 | URL
역겨움과 아름다움이 한 끝 차이로 공존하는 게 삶, 맞제요?
더도 덜도 없이 균질한 두 세계의 주인공이 다름아닌 스스로임을 자각할 때 느끼는 고통과 부끄러움들.
읽고 써도 해소되지 않는 근원적 의문 앞에서 매일 열두 번씩 무너졌다 일어서기를 반복합니다.
담박하기가 이렇게 어렵습니다.ㅠ

섬세하고 예민하게 쓰실 것 같은 박용하 시인의 내면이 궁금해지네요.
더불어 양철님의 세계까지...

양철나무꾼 2017-01-23 09:43   좋아요 1 | URL
시같고 또 잠언 같은 댓글에 어떤 덧글도 사족이 될 것 같아 한참 물려두었습니다.
전 요즘 담박함은 둘째고,
버리고 비우고 소박해지려 하는데, 그게 참 어렵네요~--;
사사롭고 작은 것 하나에 욕심 부리게 되는데, 사는데 필요한건 그리 많지 않더란 말이죠.

박용하 시인은 저도 관심 갖는 중이구요.
저는 내면이랄게 없는 ‘단.무.지‘과라고나 할까요~, 헤에~^^


AgalmA 2017-01-21 01:54   좋아요 1 | URL
작년부터 박용하 시인 최근작 생각을 많이 했는데 이리 소개를 받네요^^ 믿고 읽을만한 작가b

양철나무꾼 2017-01-23 09:47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저는 임의진 님 책들이랑 같이 있어서 뭉뚱그려 지나갔었어요.
어쩌다 보게 됐는데, 참 좋네요~^^

2017-01-21 10: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1-23 09: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17-01-23 14:03   좋아요 1 | URL
오늘은 정말 춥네요. 지난주의 추위가 왔을 때, 올 추위는 이걸로 끝이다, 다들 그렇게 말하면서 그러고 싶었는데, 오늘은 어제보다 더 추워요. 아침에 출근길 많이 추우셨을거예요.
2시인데, 점심 맛있게 드셨어요? 오후도 좋은 시간 보내세요.
양철나무꾼님, 좋은하루보내세요.^^

양철나무꾼 2017-01-24 18:40   좋아요 2 | URL
정말 춥네요.
네이버 날씨를 보니 영하1도라고 나오는데,
건물 바깥쪽으로 얇은 벽에 쌓인 수도 배관이 얼었어요.
마음 만은 얼지 않도록 완전무장 하자구요~^^

북프리쿠키 2017-01-31 15:53   좋아요 1 | URL
˝내가 죽어야 내가 산다˝라는 말에 많은 생각들이 스쳐갔습니다.

내 안에는 죽어야 할 ˝나˝가 너무 많은 것 같아요.
옹졸한 자존심때문에 그걸 버리지 못하는 것 같은데
한 순간 털어내면 역겨움이 아름다움으로 변할텐데요.
삶이란 내가 죽어야 되는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양철나무꾼 2017-02-01 17:29   좋아요 1 | URL
내 속엔 내가 너무 많아 ...하는 가시나무도 생각나고,
부처를 만니면 부처를 죽여라,던 선사의 가르침도 생각나는 댓글입니다.

님의 푸시업을 생각의 씨앗을 삼아 싹 틔워봐야 겠습니다, 꾸벅~(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