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의 나로 말할 것 같으면,

책 한권이 좋으면 그 작가의 전작주의자가 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그 작가가 소개하는 책은 일단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들이고 보았다.

그러다보니 불후의 명작이나 고전 반열에 오른 책들은 출판사나 역자만을 달리하여 중복되는 것도 생겨났고, 

급기야 고미숙의 '윤선도평전'같은 경우는 중복 구입하고 친구가 보내주고 하여, 세권이나 됐다.

덕분인지 때문인지,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책들을 모아 나란히 꽂던 우리 아들('어부사시사'라는 시조 제목만을 기억하는 이과 출신)로 하여금

4부가 어디있냐고 묻는 황당 시츄에이션을 연출하게 만든 모자란 엄마가 되기도 했었다.

 

책을 머리 속에 집어넣었을 때 지식이고 감동을 마음에 담았을때 양식이지,

그냥 쌓아놓았을때는 종이조각이고 쓰레기더미일 뿐이라는걸 알면서도,

책을 읽는 속도가 예전만 못하다.

 

책을 읽어내는 속도가 책을 들이는 속도에 한참을 못 미치는걸 깨달은 순간,

아니 그전부터 삶을 홀쭉하게 만들기 위하여 내린 처방은 '세 권 버리고 한 권 들이기'인데,

이쯤 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책들 중에서도 읽을만한 책들이 그리 많지않다.

 

예전 전작주의자 시절 읽었던 '한정원의 '지식인의 서재'가 좋아서 구입해 두었던 '명사들의 문장강화'를 읽었다.

책을 읽는 속도가 예전만 못한 것은,

장르 불문하고 수중에 넣으려고 했었고 막무가내로 읽으려고 했었던 예전과는 달리,

책과 책 사이의 여운을 즐기기 때문인 것 같다.

 

책은 그것이 허기든 허영이든 무엇인가를 충족시켜줘야 하는 사명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데,

채 시동이 걸리기도 전에 집어던져서는 가슴이 뻐근해져오는 충만감은 느껴지지 않으니까 말이다.

 

그리하여 내가 명사를 꿈꾸는 것도 아니고, 문장 강화의 절실함을 느끼는 것도 아니면서,

그들은 어떤 문장 강화 과정을 거쳤고, 어떤 책읽기를 택했는지를 엿보고 싶었나 보다.

한 친구는 500쪽 이상의 두꺼운 책이 내용이 부실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하던데,

만약 두꺼운데도 불구하고 '별로'이면 베어넘겨진 나무에 대한 미안함까지 끌어 안아야 하니 그건 위험천만이다.

 

 

 

 

 

 

 

 

 

 

 명사들의 문장강화
 한정원 지음 / 나무의철학 /

 2014년 11월

 

 

"누구나 다 명품을 갖고 싶어 한다. 평생 죽을 때까지 누구라도 명품을 다 갖지 못한다, 그러나 내가 명품이 되면 내가 가진 것이 다 명품이 된다."(141쪽)

소설가 김홍신이 한말이다.

이런 마인드로 쓰여진 글이라면 명품일 수밖에 없고, 제대로 읽기만한다면 나도 명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ㅋ~.

그러면서,

  글도 사람과 같이 나이를 먹는다. 나이를 먹을수록 더 많은 뜻을 머금고 풍부해지며 깊어진다. 글쓴이의 관심사에 따라, 또 그가 어떤 삶을 살았느냐에 따라 글의 향기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글을 쓰는 사람과 그의 글이 세월과 함께 여물어가는 셈이다.(173쪽)

라고 하는데, 그래서인가 나도 이제 나이 지긋한 글들이 좋고,

나보다 젊은 사람이 썼다면 적어도 어느 정도의 세월은 견디어 검증은 거쳤으면 좋겠다.

책 속의 많은 사람들이 

'삼국지 위지'를 인용하여 "독서백편 의자통(讀書百遍義自通)"이라고 하여,

'글을 100번 읽으면 뜻이 저절로 통한다', '어려운 글도 많이 읽으면 그 뜻을 깨우치게 된다'고 하였으며,

중국 당나라 때 시인 두보를 인용하여 "독서파만권 하필여유신 (讀書破萬卷 下筆如有神)", '책 1만 권을 읽으면, 신들린 듯이 글을 쓸 수 있다'고 하였다.

글을 100번 읽는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고, 그리하여 문리가 트이지 않고 배길 수 없겠지만,

두보 시대 책 만드는 기준으로 책을 만권씩이나 구하는 것도 그렇거니와,

두보 시대 독서법으로 만권을 다 읽어낸다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때문에 그 시대에 책 만권을 읽어낸 사람이라면,

두보의 예언이 아니더라도,

신들린 듯 글만 쓸 수 있는게 아니라,

(이미 신의 경지에 이르러) 무엇이든지 쉽게 뚝딱 아닐까?

 

암튼,

그동안 들인 책들을 읽느라고,

한동안 알라딘 서점에 책 주문을 미뤘었다.

그러면서 나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그런 책들이 없다고 자위를 하곤 했었는데,

그런 나의 의지를 한꺼번에 꺾는 책이 나와주셨다.

게다가 그 책은 서재이웃 玄님의 책이다.

(충동)구매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논어쓰기
 임종수 엮음 / 문사철 /

 2016년 1월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almA 2016-01-20 16:39   좋아요 1 | URL
오늘 새벽 제 고민과 살짝 비슷하신데요. 이 많은 책들을 다 언제 읽는가 하는 고민이 점점 더 심해져요. 예전만큼 진도가 안 나가서 울상까지~_~...책에 더 집중하자 싶어 북플 활동을 좀 뜸하게 했는데, 그러다보니 이웃과 인사가 뜸하게 되어서 오늘은 양철나무꾼님께 명품 인사를! 하려다 실패ㅎ;; 이왕 쓰는 거 댓글도 명품으로 쓰고 싶은데 자꾸 개그로 흐르는; 개그라도 되면 다행이고;;

해피북 2016-01-21 01:23   좋아요 1 | URL
저두 agalma님 댓글에 공감해요. 나름 북플에 딜레마같다는 ㅎㅎ 책을 읽자고 북플을 멀리하면 이웃님들께 미안해지고,그렇다고 북플활동을 열심히 하자니 독서와 멀어져버리는 현실이 말이죠. 저는 아까 11시 조금 넘어서 들어와서 지금까지 열심히 읽고 있는데 둘다 포기할 수 없다는게 문제 같아요 흐흐^~^

양철나무꾼 2016-02-02 17:33   좋아요 0 | URL
Agalma님, 해피북 님, 댓글이 많이 늦었네요.
제가 재작년에도 이 문제로 고민을 한동안 했었다죠.
서재에 글을 올리는 것과 마실 다니는 것, 어느 쪽에 집중을 하는게 좋을까 하여 한동안 망설였었어요.
그런데, 결론은 제 마음이 움직이는대로 하기로요.
ㅋㅋㅋ~.

명품 개그에 실패하셨고 썰렁개그였고,
명품 댓글였습니다여~^^

2016-01-20 17: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6-02-02 17:43   좋아요 1 | URL
한때 저로 말할 것 같으면 잡식성 정도가 아니라, 완전 오지랖이다 못해...
글씨가 적힌 것이면 붕어빵 봉지도 들춰볼 정도로 활자중독증이 심했었는데,
나이가 한살 한살 먹다보니까...살 날이 얼마 없다하는 깨달음으로 이어지다보니까,
제가 사들인 책도 다 못 읽고 죽겠다 싶은 거예요~--;
물론 그 저변엔 예전같지 못한 시력도 한몫하고 말이죠, ㅋㅋㅋ~.

서니데이 2016-01-20 17:41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오늘도 참 많이 추워요.
따뜻하고 맛있는 저녁 드세요.^^

양철나무꾼 2016-02-02 17:44   좋아요 1 | URL
며칠 따뜻해서 강가로 목욕하러 나갈랬더니~,
우쒸~, 다시 추워져요~(,.)
님도 감기 조심하셔야 해욧~!

cyrus 2016-01-20 19:46   좋아요 0 | URL
독서파만권 하필여유신은 이제 옛말이 되어가는 것 같아요. 망할 도서정가제! ㅎㅎㅎ

양철나무꾼 2016-02-02 17:45   좋아요 0 | URL
cyrus님, 망할 도서정가제 하실 때가 좋을 때입니다.
좀만 지나면, 망할 저질 체력하게 되실 테니까요~ㅅ!

만병통치약 2016-01-20 20:56   좋아요 0 | URL
문장강화는 고사하고 글 쓴 다음에 한 번 읽고 퇴고나 수정이라도 하면 훨씬 나아질텐데 귀찮아서 막 올려요 ㅋㅋ

양철나무꾼 2016-02-02 17:47   좋아요 0 | URL
저에게는 이몽룡과 같은 습관이 있는데,
저도 장원급제한 글솜씨인줄 알고 일필휘지로 글을 쓰고 웬만해선 뒤돌아보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만병통치약님이 저랑, 이몽룡이랑 같은 급이시라구요?
반갑습니다, 반가워요~^^

2016-01-21 00:09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이렇게 뵙는군요! 알라딘 서재 두해만에 들어와 인사드려요...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역시 변함없이 방대한 독서와 글쓰기... 선생님 방에 들어오니 독서욕이 자극됩니다. 아, 그리고 {논어쓰기}를 소개해주셨군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출판사 사장님과 디자이너 두분 선생님, 일러스트레이터 작가님이 많은 땀과 공을 들이셨어요. 함께 작업하는동안 좋은 책을 만들려는 예술혼과 장인정신을 느끼게 해주셨습니다. 저는 원문을 확인하고, 기존 번역을 두루 참고하며 여러 차례 다듬는데 미력을 보태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논어} 고유의 한자발음을 확인 교정했는데, 애정이 많이 가는 필사책입니다. 추운데 건강하시고요, 이후로 소식 전하고 저도 자주 들르겠습니다.^^

양철나무꾼 2016-02-02 17:49   좋아요 0 | URL
이렇게 좋은 책을 내 주시다니, 오히려 제가 감사드려야죠.
1권이니 시리즈가 계속되는 거겠죠?
건필을 기원하겠습니다~^^

2016-01-29 17: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02 17: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02 17: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02 21:42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무어라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요... 자상한 소개와 품평... 힘이 납니다. 저도 그간 논어해설을 조금씩 써오고 있었는데,이제 {논어쓰기}에 원문도 쓰고 떠오르는 단상을 적바림하고 있네요^^ / 공책에 쓰신 글씨가 참으로 단아해보입니다. 그대로 {논어쓰기}에 필사하셔도 좋겠어요^^ (저는 쓰고나서 바로 아래 메모를 적고 있네요) 그리고 필사시리즈는 계속 간격을 두고 나오는데, 8월 전에 {노자쓰기}가 나올 예정이네요. 사장님과 의논했고, 곧 작업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이렇게 다시 책으로 뵙게 되어 기쁘고 반갑습니다^^

2016-02-26 00: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26 00: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