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신 - 1인 크리에이터들의 롤모델 대도서관이 들려주는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
나동현(대도서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도서관이라는 사람이 있다는건 몇 년전에 알게 됐지만,

그의 아내가 윰댕이라는 것도 알고는 있었지만,

대도서관이 하는 방송이나 유튜브 채널을 (보긴 봤겠지만) 본 기억은 없었다.

그만큼 대도서관과 나 사이에는 어떤 교집합이 없었다.

 

지난 해 말부터 뜻하지 않게 하루종일 집에 텔레비전을 배경으로 틀어두게 되었고,

그러다가 우연히 '랜선라이프'라는 프로에 나오는 것을 봤었다.

처음 나의 관심은 '심방골 주부'였지만,

그 프로그램에 패널로 나오는 사람 중 대도서관이 있었다.

보다보니 내공이 보통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내가 그의 지난 방송들을 다 찾아서 볼 정도로 유튜브와 친한 것은 아니었고,

그가 낸 책을 찾아읽는게 더 빠를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나는 자기계발서를 좋아하지 않아,

이 책도 그렇고 그런 책이면 어쩌나 싶었는데,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그건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

나처럼 유튜브를 열심히 시청하는 것도 아니고,

1인 크리에이터가 될 마음도 1도 없는 사람이라도 얼마든지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 대도서관이 이 글을 직접 쓴 것인줄 알고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들여다 보니, '정리 한진아'라고 자상하게 적혀있었다.

오히려 신뢰가 갔다.

 

대도서관이 1인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과정에 대한 얘기가 앞에 나온다.

그과정만으로도 평범한 사람은 아니구나 싶었는데,

현실을 파악하고 앞을 내다보는 능력도 대단하다.

 

책 겉표지에서처럼 '1년에 17억을 벌려면' 범상치 않으리라는 것은 짐작하고 있었지만,

사실 내가 감동을 받은 대목은 이쪽을 이끌어간다는 소명의식과,

이쪽 시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힘이었다.

이걸 기획력이라고 해야할까.

거기다가 긍정의 힘이라고 해야할까,

돈만을 좇거나 인기에만 편승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앞서 걷는 사람으로서 길을 안내하고 있는 것이 모범을 보이는 것 같아 좋아 보였다.

 

이 책을 읽었어도, 유튜브 방송을 할 생각은 없지만,

내 삶을 한번 돌이켜보는 계기가 되었다.

남들은 쓸데없는 짓 한다며 혀를 끌끌 차는데도 굳이 열심히 하는 이유는 그 일이 재미있고 신나기 때문이다. 그 일이 내 인생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해도 그걸 하는 동안은 숨통이 트이기 때문이다. 내가 남보다 그 일을 잘 알고, 잘한다고 자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그 일을 통해 진짜 나를 찾고, 더 행복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ㆍㆍㆍㆍㆍㆍ잘 모르겠다면 부모님 또는 배우자가 분노의 등짝 스매싱을 날리며 "쓸데없는 짓 좀 그만 해!", "그런 쓸데없는 데 돈 좀 쓰지마!"하던 순간을 떠올려보자. 그때 당신이 하고 있던 일이 바로 그 '쓸데없는 짓'이다.(91~92쪽)

남들이 말하는 쓸데없는 짓이 나의 경우엔 책을 읽고 이곳에 기록을 남기는 것이고,

또 하나는 솜씨를 발휘하여 손바느질이나 뜨게질을 하는 것이다.

맞다, 예전에 1일1그림이라고 하여 그림도 그렸었다, ㅋ~.

 

그가 분석해낸 현대인의 심리는 알라딘 서재에 글을 올리는 나의 마음과도 똑같다.

현대인의 이런 심리를 가장 잘 충족하는 매체가 바로 1인 미디어다. 혼자 시청하지만 여럿이 함께 보는 느낌.,소통은 하되 적당한 거리는 유지하고 싶은 마음. 이것을 잘 파악해야 소통의 달인이 될 수 있다.(167쪽)

이곳에 처음 서재를 만들었을때 서재명은 'Insure safety distance'였다, 안전거리확보.

소통을 하고 마음은 나눌 수 있되 너무 깊이 빠져들진 않기.

 

책을 읽다가 깜짝 놀라게 된 대목이 있었다.

무턱대고 자신의 매력을 어필해서 후원금만 많이 받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한다면 말이다. 들리는 말로는 유흥업 종사자들이 쉽게 돈 버는 수단으로 생방송을 이용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한다.(180쪽)

 

이런 분석은 재미있었다.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광고는 완성도가 너무 높아도 시청자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다. 반면 기업 입장에서는 광고 완성도가 낮으면 기업의 품위를 손상시킨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중간 어디쯤에서 중심을 잘 잡는 것이 크리에이터의 능력이다.(201쪽)

 

내가 즐겨보는 유튜브 방송 중에 '리도동동 '이라는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이 언젠가 유튜브에 광고를 넣게 되었다고 좋아했는데,

광고의 컨셉이나 설정, 방향 등이 참 시의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대도서관의 책에서 저런 구절로 만나다니 반가웠다.



이 책이 내겐 유튜버가 되는 법이나 1인 크리에이터가 되는 법 따위로 읽히진 않았다.

다만 삶의 방향을 설정해 주었다고나 할까,

언제까지고 우울에 쩔어 무기력하게 살아선 안되겠다고 다짐을 한 계기가 되었고,

또 한가지, 1년에 17억을 버는 유튜버라도 돈에만 아등바등하지 않는다는 것,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행복을 찾는 사람이 있고,

거기에 긍정의 기운을 더해 환원하려는 사람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오래간만에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었던,

유쾌하고 긍정의 기운을 많이 전해받은 독서였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2-26 12: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9-02-26 15:20   좋아요 0 | URL
제가 유튜브를 통해서 제일 관심있게 본 것은 ‘서울부부의 귀촌일기‘라는 프로였습니다.
그걸 보면서 간접체험이라고 해야 할까,
나도 저정도 수준이겠다,
저보다 훨씬 낫거나 못하진 않겠다 하는 동질감(?) 같은 것이었습니다.

귀촌 프로그램이고 시골생활 적응기인데,
남편은 띵가띵가 베짱이처럼 기타 치고 노래부르고(본업이 작곡가라고 함~^^)
농작물을 심고 제대로 못가꾸어 때를 놓치고,
덜 자라거나 웃 자라거나 하는 것들을 보면서 말예요.

대도서관님의 유튜브 프로그램을 몇 편 찾아보긴 했는데,
전 일부러 게임방송은 피해서 봤습니다.
본 느낌은 친근한 이웃집 삼촌 쯤, 투머치토커 같았달까요.

자기계발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리라 생각했었는데,
완전 소신있는, 이땅의 1인미디어계를 평정 뿐만 아니라 이끌어나가고 있는 일꾼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발머리 2019-02-26 14:58   좋아요 1 | URL
처음듣는 책이고 처음보는 작가인데 인용해주신 대목들이 맘에 와닿네요.

내 인생에 도움이 안 된다고 해도 그걸 하는 동안은 숨통이 트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 문장이요.
양철나무꾸님께 긍정의 기운을 전했다니 작가에게 상이라도 주고 싶은 마음이기도 하구요^^

양철나무꾼 2019-02-26 15:26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사람이 한 유튜브 방송은 몇 개 뫘고,
솔직히 제가 관심을 가질 분야도 아니었습니다.
다만 랜선 라이프에서 보여진 재능 기부적인 측면이랄까,
투마치 토커처럼, 사람을 말이나 몸짓 따위로 다독이는 느낌이 좋아서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불우하고 힘든 어린 시절을 보냈고,
개천에서 용 났다 싶을 정도로 성공한 케이스더라구요.

전 이분의 상황 판단 능력이라고 해야할까,
판을 읽고 장악하는 능력이 좋아보였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성공을 위해서 가지치기를 한다면 매정해 보일 수 있겠는데,
끌어안고, 다독이며 함께 가려고 하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cyrus 2019-02-26 15:43   좋아요 1 | URL
컴퓨터 게임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니지만, 게이머의 플레이 영상을 보는 건 좋아해요. 그런 영상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거든요. 그래서 대도서관 방송을 많이 봤어요. 제가 제일 자주 보는 게임 방송은 주로 고전 게임 방송입니다. 슈퍼마리오 같은 정말 옛날(8, 90년대)에 나온 게임을 플레이하는 영상을 봅니다. ^^

양철나무꾼 2019-02-27 16:49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제 소싯적에는, ㅋ~.
학교 앞 오락실이 있는 시절이었는데,
전 테트리스를 가끔 했던 기억이 있어요.
제가 컴으로 했던 게임은 포트리스라는 게임이었고,
당시에는 모니터에 각도기까지 붙이고 열심이었는데,
이젠 어떻게 하는지 기억조차 안납니다.

제가 요즘 궁금하게 생각하는 젊은이들(?)의 트렌드를 보면,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지는 않고,
켜서 돌리기만 하더라구요.
경험치를 높인다던가?
뭐, 그런식으로 대답을 하던데요~^^

잘잘라 2019-02-27 10:56   좋아요 1 | URL
책도 책이지만 올려주신 리도동동 영어 광고 넘나 재밌어요. 감사합니다.

양철나무꾼 2019-02-27 16:57   좋아요 1 | URL
오래간만입니다, 잘 지내시죠?^^

유튜브에 이 사람이 올린 동영상이 여러 개 있어요.
재밌는 홍콩 영화를 보는 느낌이 들어요.
재미도 재미지만,
뭐라고 해야 할까 이 사람 동영상 한편 한편에 애정을 듬뿍 쏟아 진지하게 만드는게 느껴져서 더 좋아요.
재미있지만,
진지하게 만든 동영상,
동영상을 보는 사람도 그렇게 귀하게 대접받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진다고 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