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주정뱅이
권여선 지음 / 창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여선의 '오늘 뭐 먹지?'라는 산문집이 너무 좋았어서, 아무 망설임 없이 구입하였지만,

내처 읽을 수는 없었다.

소설집의 제목이 '안녕 주정뱅이'여서 책을 펼치자마자 '안녕 주정뱅이'라는 소설을 찾았는데, 그런 제목의 소설은 없었다.

곳곳에 주정뱅이라는 말로는 부족한 (알콜리즘에 가까운) 주정뱅이들이 등장한다.

 

기뻐서 마시는 건배의 술까지는 아니어도 '오늘 뭐먹지'에 나오는 류의 경쾌한 내용들을 기대했었는데,

고통을 달래고 아픔을 잊기 위하여,

(이런 말들도 사치인것 같고,)

생각을 안 하고 통증을 마취시키기 위하여,

거기다가 기억을 잊기 위하여 술이 등장한다.

 

책을 읽는 내내, 이들의 상실과 결핍 때문에 몸서리를 쳤다.

'오늘 뭐 먹지?'에 등장하는 사람과 안주들은 가볍고 경쾌하며 유머러스하기까지 한데,

이 책 '안녕 주정뱅이'에 등장하는 이들은 이다지도 어둡고 침잠하려드는 것인지,

내용이 재미없거나 글을 못 썼다는 생각은 1도 들지 않았지만,

이런 줄 알았다면 읽지 않았을 것이다.

이런 글을 읽다가 어둠에 물들거나 침잠하고 싶지는 않으니까 말이다.

 

단편 소설 하나 하나 마음이 아파서 힘들게 읽었다.

우선 '봄밤'에 몰입을 할 수가 없었다.

류머티스 관절염이 쇳독이 올라서 병이 난거라고 하는 설정도 그랬지만,

여성에게서 남성의 3배가 넘는 발병률을 보이는데,

남자를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를 만들어놓고 급속히 악화시키는 설정이 개연성이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관계의 온도에 대해서 생각했다.

관계의 온도가 공평하고 적절한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다.

인연은 우리 주변에서 한단계만 걸치면 눈에 띄지 않는 관계가 되어 악연으로 뒤바뀌어 버리기도 한다.

어떤 사람이나 만남은 하염없고 속수무책이다.

그런 걸 알게 되니,

오늘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크게 관심을 갖거나 개입을 할일도 아니지 싶다.

 

어찌 어찌 읽었지만,

이런 어둠이나 슬픔 속으로 침잠하는 건 싫다.

훌훌 떨고 일어나시길,

그리하여 권여선 님의 다음 소설들은 적당히 경쾌하길 기대해본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08-01 17:56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소설은 참으로 기가 막힌데
한없이 수렁으로 빠져 버리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어쩌면 이미 제목에서부터 밑자락을 잔뜩
깔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회가 되면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싶은
책 중의 하나입니다.

양철나무꾼 2018-08-02 10:03   좋아요 0 | URL
주변에서 알콜리즘은 환자로도 몇 번 봤었고,
소설에서도 많이 봤었는데,
로렌스 블록의 ‘800만 가지 죽는 방법‘에 나오는 매튜 스커터를 능가하는 멋짐 폭발하는 캐릭터는 아직이예요.

‘안녕 주정뱅이‘이 책을 읽으니까 매튜 스커터가 더 그리워지네요.
전 좀 전작주의로 독서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직 못 읽은 권여선 님의 다른 작품들을 읽기가 두려워집니다~--;

2018-08-02 04: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8-08-02 10:17   좋아요 0 | URL
‘오늘 뭐 먹지‘에 나온 그 창작촌이 이 소설 속 ‘역광‘인가에 등장하는 것이 좀 충격적이었어요.
뭐라고 딱 꼬집어 얘기하긴 어려운데, 뭐랄까 까발려진다는 느낌이랄까?
소설을 가장한 르뽀 작품으로 읽혔어요.

중국 고전이나 외국 소설 속에서 만나게 되는 술꾼들은 하나같이 멋져 보이는데,
우리나라 소설 속에서 만나게 되는 술꾼들은 주변의 또 다른 나일지도 모른다는 현실감 때문인지는 몰라도 암울해요.
슬펐어요~ㅠ.ㅠ

감은빛 2018-08-08 20:41   좋아요 1 | URL
음 왠지 제가 주인공으로 나와야 할 것 같은 제목이군요.

아마 제가 쓰니까 그런 거겠지만, 제가 쓰는 소설 속의 주인공도 늘 술을 많이 마시더라구요.

양철님, 오랜만입니다. ^^

양철나무꾼 2018-08-09 09:44   좋아요 0 | URL
소설을 쓰시는군요~^^
님이 쓰시는 소설은 현장에서의 경험과 시니컬한 사고, 멋진 글빨이 어우러져 완전 멋질것 같아요.

술은 취하려고 마시는건데,
술을 잘 마시지 못해서 조금만 마셔도 취하는 제가 좀 윗길인건가요? ㅎ
더울때는 술을 마시면 마실수록 더 더운것 같아요.
너무 땀 흘리지 마시고,
술 드실때는 맛있는 안주를 넉넉히 함께 드세요~^^

AgalmA 2018-08-11 13:23   좋아요 1 | URL
김연수 산문집 <언젠가, 아마도>에 가는 곳마다 들른 장소와 먹는 얘기 나오는데 좀 상세하고 길면 좋았겠다 싶더라고요. 아무래도 연재글이다 보니 분량 때문에 그랬거니 싶은데 아쉬웠어요. 다들 <안녕 주정쟁이> 상찬이시던데 양철나무꾼님은 어째 시큰둥ㅎㅎ;
입추 지나니 덥긴 더워도 바람은 선선해진 거 같죠? 그럼 안뇽, 양철나무꾼님. 히히

양철나무꾼 2018-08-20 08:58   좋아요 1 | URL
여름 휴가를 다녀오느라 댓글이 늦었습니다.
님의 이 댓글보고 ‘언젠가. 아마도‘ 구입했지요~^^
‘안녕 주정뱅이‘는 ‘오늘 뭐 먹지‘란 산문집 전에 읽어야 느낌이 배가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시큰둥한건 아니고,
뭐랄까, 너무 어두워서 아팠달까?

입추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네요.
님도 잘 지내시죠?^^

AgalmA 2018-08-26 19:38   좋아요 1 | URL
님 댓글 받은 즈음에 땡스투가 있던데 혹 양철나무꾼님이ㅎ!

음... 양철나무꾼님 특유의 돌려 말하기를 제가 잘 이해를 못한 것이구만요^^;
날이 많이 선선해졌네요. 이젠 감기 조심 얘길 건네야 할 정도로^^

양철나무꾼 2018-08-27 14:44   좋아요 0 | URL
음~, 여행 중 폰으로여서 ‘땡스 투‘는 못하고 주문한 걸로 기억이 쿨럭~--;
그나저나 날이 아침저녁으로 쌀쌀하네요.
진짜 감기 조심 얘기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