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내전 - 생활형 검사의 사람 공부, 세상 공부
김웅 지음 / 부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률 용어가 어렵고 복잡해서 머리 뽀글거리는 것도 있지만,

나는 법 없어도 살 사람이라는 생각이 은연중에 있었고,

만약 무언가 필요하다고 해도 그건 법보다는 주먹이라고 생각했었나 보다.

때문에 책 제목에 '검사'가 들어갔다는 이유만으로 이 책을 법률 용어 사전 보다 어렵게 여겼었고,

굳이 어려운 책을 머리 뽀글거려가며 읽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었다.

 

그래도 여러 저기서 권하길래 예전에 사뒀는데 남편이 집어가 버려 그렇게 잊혀졌었다.

늘 내게 읽을 책이 넘쳐나는걸 아는 남편은 책을 집어가거나 가져다 줄때 별다른 코멘트가 없다.

그런데 이 책을 돌려주면서는 책장에 꽂는 대신 거실 탁자 위에 잘보이도록 올려놓았고,

그러고도 뭐가 못 미더운지 재밌다며 제일 먼저 읽으라고 귀띔까지 하는데,

책은 여러 사람들의 말처럼 재밌었다.

 

처음 집어들었을때만 해도,

이런 종류의 책이 재밌으면 얼마나 재밌을까...감안하고 읽어야지 했는데,

그건 기우에 지나지 않았고,

정말 재미있었다.

 

내용도 재미있었고,

문장력까지 갖추었으며,

문장의 구성이나 호응도 완벽한거라.

거기다가 인터넷 게임 용어나 스포츠 선수 이름까지 자유자재로 구사하는데,

어려운 법 공부를 하면서 이런 데 한눈을 팔 시간이 어디 있었을까 싶은 것도 잠시,

책 속으로 빨려 들어가 버렸다.

 

책은 엄청 재밌게 읽었지만,

난 아직 귀족형 검사와 생활형 검사를 구분하지 못하겠다.

그들이 우리 삶에 어떤 식으로 스며들어 있는지도 모르겠으며,

법이나 변호사, 검사, 판사 등이 무슨 일을 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 한다.

그래서일까, 이 책에 나오는 일례들이 웃다가 배꼽을 분실할 정도로 재밌기는 하지만 설득력있게 다가오지는 않는다.

이것은 저자 김웅이 내는 목소리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저자 같은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미미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수민씨 등 피해자에 대한 지원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예산도 부족하고 인원도 부족해서 한참을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죄 지은 자들의 갱생과 재활을 위해서는 그렇게 많은 돈을 쓰면서 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는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는지 궁금하고 짜증났다. 그녀들은 주변의 도움이 절실했다. 무엇보다 경제적인 도움이 필요했고, 정신과 치료와 법률적 조언이 시급했으며, 따뜻한 위로가 절실했다. 그러나 어디서도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 정의를 외치는 그 많은 단체와 변호사들 중에서 수민 씨 같은 피해자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그것이 명예나 정치적인 입지를 주는 것이었다면 그렇게 무관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들의 말을 믿지 않는다.(121쪽)

죄 지은 자들은 벌을 받는다...까지는 불문률만큼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지만,

남겨진 피해자들의 처우에 대해선 한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다시말해, 교과서 적으로 죄를 지으면 벌을 받지만,

죄를 짓고 송사를 다투고 하는 사이에도,

아니 판결이 난 후에도 여전히,

삶은 쭈욱 연결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다.

그리고 이런 일련의 일들이 가해자 뿐만 아니라 피해자의 삶을 얼마나 참혹하고 피폐하게 만드는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백과사전급 지식이나 적절한 예문 또한 이 책을 돋보이게 한다.

 

이 책을 통하여 새롭게 알게 된게 있는데 法이란 용어와 관련해서 이다.

 法이란 말의 어원은 물이 가는 것이란 뜻과 전혀 관련이 없다. 원래 법이란 더러운 것을 싫어하는 상상 속의 동물인 '해태(獬)''가 죄지은 사람 쪽으로 '가서(去)' 그 사람을 물어 죽인다는 뜻이다. 성질이 더러워서인지 해태는 그 글자가 너무 복잡했기 때문에 결국 물 수 변으로 줄인 것이다. 물이 아니라 해태가 가는 것처럼 우연적이고 응보적이며 냉정한 것이 법이라는 뜻이다. 그걸 두고 '물이 가는 것처럼 순리대로 따르라는 것이 법'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신림사거리를 줄인 '신사리'를 두고 신사가 많은 곳이라고 설명하는 것과 같다.(225쪽)

 

 '식스센스'라는 영화와 'X-파일'이라는 드라마가 인기를 끈 이후로 사람들은 반전과 숨은 음모를 당연시 하고 현실에서도 그런 추측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런 얘기를 한다.

  신묘한 추측과 귀신같은 추리는 대개 독이다. 그런 추측과 망상을 댓글로 쓰는 거야 대수로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검사가 그런 추리소설을 써나간다면 무척이나 죄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공명심과 대중의 환호는 양심을 마취시키고 사람들이 바라는 결말을 만들어내고 싶은 욕망을 만든다. 대개 언론 플레이를 잘하고 거물 행세하는 검사들에게 그런 면이 있다. 빈약한 상상력 대신 후흑의 심장을 가지고 있는 그들은 대중이 원하는 결론을 만들어내 정의의 사도로 각광 받는다. 정의의 사도가 각광을 챙기고 떠나면 다음 세대는 그 부작용으로 고통을 받는다.

  물론 꼭 공명심이나 각광을 탐해서 직선적인 추측을 하는 것은 아니다. 직선적인 추정은 편리할 뿐 아니라 피로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세상 일이 어떻게 인천공항 활주로처럼 직선이겠는가. 모든 살아있는 것은 곡선이고 움직인다. 사람이 경직되는 것은 오직 죽었을 때뿐이다. 그래서 직선적인 추측은 죽음을 상징한다.(253쪽)

 

저자 김웅의 독서습관과 관련해서도 나랑 닮은 부분이 많아서 공감이 갔다.

  나이 먹어서 읽는 책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지금도 꾸준히 읽는 편이지만 마치 철새 같다. 내 것인 것 같지만 내 것이 아니다. 게다가 생각이 아집으로 굳어버려 그에 맞는 책이 아니면 불편해진다. 이해가 안 되는 책이 대부분이고 그럴 때면 늘 번역 탓을 하며 겸손과 교양이 들어가야 할 자리를 비난으로 메워버린다. 무엇보다 이제는 책보다 더 재미있는 것이 많아졌다.(263쪽)

 

책 중간중간에 지금의 그를 있게 만든 것들에 관한 얘기가 나오는데, 길동도사에 관한 얘기는 흥미로웠다.

길동도사 비슷한 사람에 관한 얘기는 여기저기서 종종 들었었지만,

그들 자체의 기행에 관한 애기였을뿐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얘기는 처음이어서 흥미로웠다.

저자 김웅은 그때의 얘기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빨래터에서 내가 미친 짓을 하자 사람들은 날 더 이상하게 쳐다봤다. 하지만 나는 더 이상 800도로 타오르지 않았다. 주위의 시선, 경멸의 눈초리, 그렇게 두려웠던 것들이 실상 살을 뚫고 들어오는 것은 아니었다. 아무리 부끄러워도 사람의 시선만으로 사람을 죽일 수는 없었다. 게다가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별다른 관심이 없다. 내가 아무리 이상해도 사람들은 나에게 큰 관심이 없었다. 그리고 세상에는 정상적인 사람보다 비정상적인 사람이 더 많다. 남과 다르다고 숨을 필요는 없었다. 어차피 자신이 보고 있기 때문에 어디로 숨을 수도 없다.(270쪽)

오늘날의 김웅을 있게 만든 힘이 아닌가 싶다.

 

내가 법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이런 구절들도 있다.

  문제는 법률서비스란 되도록 받지 않는 것이 좋다는 점이다. 목적지가 바로 집앞이라면 굳이 차를 타고 갈 필요가 없듯이, 법률서비스도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되도록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법률서비스는 보약이 아니다. 불가피할 때 부작용을 각오하고 어쩔 수 없이 택해야 하는 일종의 치료약이다, 많이 이용한다고 몸과 정신이 건강해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다. 하지만 변호사가 늘어나면 굳이 다툴 것 없이 합의로 해결할 문제도 소송이나 고소로 이어지게 된다.(소송은 재판을 말하고, 고소는 피해자가 범죄 사실을 수사기관에 알리는 것을 말한다.) 소송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르침이라곤 다시는 송사에 휘말리지 말아야겠다는 다짐 정도일 것이다.(283쪽)

 

재밌게 읽었고,

세상에는 이런 저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내가 법이나 변호사, 검사,판사 등을 친근하게 또는 만만하게 생각할 것 같지는 않다.

여전히 적당히 거리두기를 할 것이다.

다만 김웅 님의 이 책을 통하여 검사 내부에서도 이런 자정의 목소리가 있다는 정도는 기억할 것이다.

기억하겠다는 말의 숨은 이면에는 가해자든 피해자든 누구든 간에 지금 이 순간도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고,

사람 사는 이 세상이 아름다운 것은 지금 이순간에도 누군가는 삶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삶은 그렇게 이어지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