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출산은 기적입니다 - 엄마 아빠 21명의 자연주의 출산기
정환욱.배우 이윤지, 정상훈을 비롯, 자연주의 출산을 한 21명의 엄마 아빠 지음 / 샨티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주 전에 둘째를 출산했다. 메디플라워 산부인과라고 교대역 근처에 있는데 자연주의 출산을 하는 산부인과이다. 거기 원장님이신 정환욱 원장님이 실제 자연주의 출산을 한 21명의 부부와 함께 낸 책이 바로 <모든 출산 기적입니다>이다. 둘째 태어나기 전에 급하게 읽었는데 이제야 리뷰를 쓰게 되었다.

 

메디플라워 산부인과를 잠시 소개하면 여기는 분만실이 없다. 그래서 일반 산부인과의 분만과는 다르다. 또한 신생아실도 별도로 없다. 일반 산부인과로 말하면 모자동실밖에 없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바로 엄마와 아기는 한 방에서 계속 있게 된다. 산모와 조산사를 일대일로 매칭 시켜주고 의사는 만약을 위해 존재한다. 만에 하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서 의사를 비롯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자연주의 출산의 시작은 원래 인간이 어떻게 아기를 낳았는지에서 시작한다. 처음부터 분만실에서 산모의 혈압과 각종 수치를 체크하면서 누워서 아기를 낳은 것이 아니다. 이러한 현대의학이 들어오기 전, 우리의 할머니 세대는 의학의 힘을 빌리지 않고 집에서 아기를 낳았다. 물론, 그 과정에서 아기나 산모가 목숨을 잃는 비극적인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따라서, 현대의학은 바로 목숨을 살리는데 사용되어야 지, 오랜 세월 동안 내려온 자연스러운 탄생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저자는 자연주의 출산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랜틀리 딕 리드와 그의 책 <두려움 없는 출산>을 소개한다. 딕 리드는 연구를 통해 '두려움-긴장-고통'의 상관관계가 출산을 어렵게 만든다고 알게 된다. 

 

자연주의는 제왕절개와는 다르고 일반적으로 산부인과에서 진행되는 자연분만과도 다른 개념이다. 자연분만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촉진제는 사용하기 때문이다. 반면, 자연주의는 가능하면 의료 개입을 최소화하려고 하고(물론, 산모와 아기의 생명을 살려야 하는 위급한 상황에서는 자연주의 출산이라고 해도 의료 개입을 해야 한다.) 약물 사용인 회음절개 같은 시술은 거의 하지 않는다. 이렇게 자연주의 출산을 하게 되면 회복 속도가 훨씬 빠르다. 또한 남편도 지지와 격려를 통해 함께 진통 시간을 보내며 실제로 아기가 나올 때까지 옆에 같이 있기 때문에 외롭지 않은 출산이다. 그리고 남편의 스킨십을 통한 지지는 실제로 산모의 진통을 완화시켜 준다. 

 

회음 절개에 대해서 자세히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현재 한국의 대부분 산부인과는 회음부 절개를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미국도 1979년에는 회음 절개율이 65%를 넘었는데 1997년 39%로 감소했다. 그 이유는 연구 결과 회음 절개를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적인 상처가 회음 절개로 인한 상처보다 훨씬 빨리 아문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신생아에게도 자연주의 출산은 긍정적이다. 아기는 엄마 자궁에서처럼 어둡고 아늑한 분위기에서 태어날 수 있다. 무엇보다 아기가 원할 때에 출산을 진행할 수 있다. 억지로 아기가 내려오도록 유도하지 않아도 된다. 아기를 존중하는 출산이 바로 자연주의 출산이다. 그리고 태어나서 바로 엄마와 분리되지 않고 엄마와 피부 접촉을 통해 불안하지 않고 정서적으로 안정된다. 

 

책에서는 또한 중요한 것은 제왕절개를 했느냐 여부가 아니라 엄마랑 떨어졌느냐 그렇지 않았느냐라고 이야기한다. 즉, 태어나서 바로 엄마와 아기가 함께 있으면 애착관계가 형성되고 아이가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뿌리가 되는 것이다.

 

둘째의 경우, 자연주의 출산을 하게 되면 첫째 아이가 그 모든 과정을 지켜보고 안 좋은 기억을 하게 되지는 않을까 걱정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엄마 엉덩이에서 동생이 나오는 것을 본 첫째 아이들은 동생의 존재를 더 빨리 인식하고 받아들인다고 한다. 

 

정리하면, 사람들은 흔히,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자연주의가 아닌 일반 산부인과를 가서 자연분만이나 제왕절개를 하려고 한다. 그러나 사실, 조금만 공부해보면 그렇지 않다. <농부와 산과의사>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의료 개입을 하게 되면 제왕절개의 확률이 높아진다. 약물 투여를 통한 의료 개입은 책에서 말하는 대로 '진통-> 산모 호흡 곤란 -> 태아 저산소증 -> 제왕절개'의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오히려 시스템을 갖춘 산부인과에서의 자연주의가 더 안전하고 산모와 아기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도 이롭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감 2018-06-25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출산 축하드립니다. 요즘같이 출산율 하락하는 시대에 둘째라니, 진정 애국자십니다😀

데굴데굴 2018-06-25 16:23   좋아요 1 | URL
아이고 감사합니다. 최소 2명은 낳아야 본전이니..ㅋㅋ 국가에서 간접 지원말고 직접 지원을 늘려주면 좋겠네요!!

나와같다면 2018-06-29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축하드립니다. 몸조리 잘 하시고요.. 너무 무리하지 마세요

데굴데굴 2018-06-29 19:09   좋아요 1 | URL
네ㅠ 감사합니다. 제가 아니고 저의 아내가 출산했습니다. 몸조리 잘 하도록 내조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