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 해외 수출입 몰라도 영어 못해도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알리바바 고수의 판매 비법
서이랑 지음 / 라온북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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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알리바바로 40억번다.

사뭇 도발적인 제목이다. 알리바바. 마윈이 만든 중국 제일의 인터넷상거래마켓.

영업을 해왔고 마케팅을 공부했어도 이 알리바바란 곳은 솔직히 관심이 적었다. 입점하자면 비용발생및 너무나 많은 중국및 전세계의 마켓밀 물품들. 그리고 알리바바에서의 거래에 비용을 날리고 품질및 AS 대응까지 만만치 않은 일들을 어떻게 감당할까 나는 지래짐작으로 이 부문에서는 마케팅차원에서 검토나 영업을 하려는 생각을 지금까지 해본적은 없었다.

사실 국내에도 너무나 많은 쇼핑몰이나 BTOB시장들이 있지만 그 부문에서도 강세를 주도하기란 여간 힘든일이 아닌데 알리바바라니.

간호사출신의 작가인 서이랑작가가 너무나 사실적인 자신의 이야기와 알리바바에서 영업을 했던 이야기. 판매및 제품의 불량에 어려움을 겪었던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과감함게 풀어낸 이번 책을 읽으면서 두가지의 묘한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자신만의 브랜드나 회사를 만들고 가치를 창출하는 앞서가는 사람들이 세상에 많다는점,

혼자만의 영업과 대응 그리고 미수금수금의 영업마무리까지 알리바바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가의 경험들이 이 책에 녹아 있어 아 이렇게 따라하면 알리바바를 이용할수 있고 자신의 마켓을 구성할수 있고 결제및 미수금등을 어떻게 수금하고 처리할지. 인보이스작성및 수출입시 드는 관세환급까지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 있어 언젠가 이 부분을 다시금 집중해야지 하는 생각들이 들었다.

그중에 가장 와닿은것은 작가가 자신의 회사를 운영하다가 하청을 준 공장의 불량제품을 최종유저에게 작가의 신용과 향후 미래가치를 위해 기꺼이 손해를 감수한것돠 마켓을 운영하면서 중요한 메일이 해킹되어 미수금을 빼돌리는 해커들이 있음을 알았을때 바로 대응하는 작가의 이야기는 중국과의 전자상거래에 언젠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성에 대해 중요하게 제시된 두가지의 위기에 대응한 뷰티인서울의 영업역사담이었다.

마켓의 신세계를 구축하는 사람에게는 이 책은 반드시 읽어봐야 할 멋진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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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짤리면 지구가 멸망할 줄 알았는데 - 회사에서 뒤통수 맞고 쓰러진 회사인간의 쉽지도 가볍지도 않았던 퇴사 적응기
민경주 지음 / 홍익출판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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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제목의 책한권이 이런 주제로 책을 쓸 사람이라면 어떤 감성으로 자기 이야기를 썼을까 하는 호기심이 먼저 들었다.

이미 명퇴란 말이 일반명사처럼 쓰이는 슬픈 현실의 요즘. 중년도 아닌 청년의 직장인 갑자기 통보된 명퇴라는 단어앞에 아무렇지 않게 회사를 뒤에 두고 걸어가다 울음을 터뜨리는 장면이 묘사되거나 여전히 아침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배어 갈곳도 없는 민팀장이 아침일찍 일어났다가 아 갈데가 없지 하는 자조적인 묘사는 요즈음의 현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말 그대로 열심히 살았고 오늘도 내일도 일에 빠져 회사의 지시에 어떻게 일하든 결과를 만들어 내려는 민팀장과 그의 팀.

그런 그에게 회사의 합병과 다가온 명퇴. 혼자만이 아닌 여럿이지만 그래도 자신에게 닥친 이 어이없는 사실에 마음을 비우기 위해 여행도 다녀오고 친구들과 카페창업이라는 꿈으로 이것저것 구상하다 망가지는 모습. 집에 있기도 미안해서 친구들과 아지트로 만든 벽돌집꼭대기 친구들과 만든 그곳에서 시간을 보내는것을 보면

애잔하기도 하고 짠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그의 자세와 결국에는 이렇게 책으로 백수도 살아 숨쉰다라는 이 회사에서 짤리면 지구가 멸망할줄 알았는데라는 책도 내고 작가로서 다시 되살아난 저자의 다음 작품은 취업으로 지구를 부활시키다로 작품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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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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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사의 상품이나 가게의 상품들을 고객에게 판매할수 있게 상품이나 판매처에 관한 모든것을 홍보하려는 행위 그 자체. 예전 직장에서 국내영업기획및 해외영업도 담당했었고. 향후 나만으 사업을 꿈꾸기에 이 마케팅의 중요성은 잘알고 있었다. 이승민작가가 이번에 쓴 마케팅에 관한 작가의 생각이 기대가 되었고 조금이나마 작가의 노하우를 배울수 있는 기회가 되겠다는 두근거리는 마음이 먼저 왔다.

마케팅이라 불리는 이 단어앞에 작가 역시 중요한것을 먼저 선을 그어 놓았다.

매출공식. 이른바 매출이란 유입량과 구매전환 그리고 객단가를 합힌 금액.

이른바 판매에 필요한 자재비나 인건비 가게나 사업체의 운영비용. 그리고 중요한 영업이익까지 들어가야 하는 이 대전제를 작가 역시 앞에 깔아 놓았다. 사뭇 당연한것이 아닐까 싶다. 가게든 사업이든 매출도 신경써야 하지만 운영비용과 영업이익을 잘알고 진행을 하는것은 기본인듯 싶다.

이 매출을 올리기 위한 유입량을 올리고, 구매전환을 높이고 합리적인 가격을 설정하는것. 시작은 바로 그 지점에서 매출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작하는듯 했다.

여기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과연 누구를 목적으로 하는것일까 하는 또 하나의 기본이 들어가는데 바로 잠재고객과 단골고객이라는 두 대전제의 고객군을 어떻게 목표로 설정하고 마케팅의 요소와 목적. 그리고 구매고객으로 진행시켜야 한다는 대목이 유난히 눈에 들어왔다. 매출의 중요성, 그리고 잠재고객이 구매고객 그리고 단골고객으로 이어지는 행위의 마법. 이 마케팅을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하는가에 대해 심도있게 읽을수가 있었다.

일반적인 마케팅외 이 책은 외부에 행하는 광고외 직원들이 고객에게 전하는 내부마케팅에도 주안점을 주고 있다.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직원들의 따스함으로 고객들이 다시금 찾는것. 그것 역시 내 사업장을 널리 알리는 방법중의 하나일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이나 페이스북같은 소셜네트워크을 이용하더라도 적절한 비용을 들이라는것에 동의한다. 인테리어나 전단지비용에 수백 수천을 들이면서 지속적인 나의 사업장을 홍보하는데 적절한 비용을 쓰는것은 당연하지 않나 생각해 보지만 예전 사업장의 오너나 큰 기업들이라도 홈페이지관리를 신경쓰지 않는 경우들이 많았고 일반적인 가게라도 콘텐츠나 홍보등을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의 무궁한 가능성을 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야 할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내용들이 사업을 하거나 가게를 차후에 할경우 다시금 꺼내 볼 좋은 내용들이 차있는 멋진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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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버 보이 - 당신의 혀를 매혹시키는 바람난 맛[風味]에 관하여
장준우 지음 / 어바웃어북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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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지만 가장 부러운 존재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즐기면서 그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이 가정 부러운 존재라 지금까지 생각하고 있다. 바로 이 액, 플레이버

보이. 작가가 서문에서 이야기했듯이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음식과 요리에 흥미를 느껴 유럽으로 유학을 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 작가의 경험과 음식이나 식재료에 애정을 듬뿍 담겨있는 이 책은 작가의 경험과 유럽여러지역들의 이야기. 그리고 식재료 그자체의 이야기와 원재료에 대한 소개들이 가득하다.

맛의 기본을 이끄는 이루는것들.

최고의 맛을 찾아서.

미각의 문화사.

삶을 위로하는 음식들.

이라는 각장의 작가가 취재하거나 경험하고 맛본 이야기들이 각장의 구성들에 맞춰 다양한 사진과 해설들. 그리고 일명 미각소년이라 불리는 장준우작가의 이야기들이 절묘하게 구성되어 있다.

맛의 기본을 이루는것들은 조금은 지루할수도 있다, 이른바 조미료및 맛의 베이스가 되는 지방및 엔초비처럼 재료 그자체이거나 조미료나 양파,샐러드, 당근등 음식을 풍성하게 만드는 재료들이나 작가가 음식학교에서 레스토랑에 실습을 갔을때 이들을 다루었던 이야기도 양념처럼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최고의 맛을 찾아서나 미각의 문화사등에는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고 프라하나 여타의 지역의 음식들 그리고 사진과 문화들에 대해 흥미로운 이야기들과 저 음식을 맛보고 싶거나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저절로 가지게 한다.

책의 주제들이 조금 중구난방이거나 조금은 장에 맞지 않는 주제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그것은 아마 장준우작가가 자신이 아는 많은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일수도 있고 그만큼 많은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 있는듯하다.

작가의 여행및 음식에 관란 미각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와 그의 이야기가 맘추지 않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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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일의 동학농민혁명답사기
신정일 지음 / 푸른영토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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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사학자이자 도보여행가인 신정일작가가 동학운동이 일어났던 성지들과 그당시의 이야기들을 작가의 눈과 발로 걸은 취재기가 지역의 이야기와 동학운동. 이른바 민중이 자신들의 운명과 나라의 부패를 척결하고자 했던 그 덩시의 이야기들을 다시금 되살려지게 하는 담담하게 읽혀지는 취재기이며 여러 사람들에게 잃겨졌으면 하는 책이다.

2019년 현재. 머릿말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1894년 갑오년 동학농민혁명이 발발하고 두번째 갑오년이 지난 현재 이미 100주년이 넘은 이 일은 우리에게 많은 이야기와 교훈을 현재까지 주고 있다.

새야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마라

녹두꽃이 떨어지면

청포장수 울고만다

이 한서린 참요가 남기고 최근에 드라마도 방영하기도 했던 동학농민혁명의 이야기는 일제및 친일파에 의해 주권이 넘어가고 광복후에도 친일잔재를 청산못한 우리의 아픈 현실을 본다면 민중에 의해 우리의 얼을 살리고 생존을 하려했던 동학농민운동을 주도했던 전봉준, 김개남, 손화중, 최경선등의 최후는 많은 시사점들을 주고 ,작가가 고창소요산. 문사산등 전봉준이나 동학농민혁명의 지도자들의 생가터들과 영광 문수산과 황토현승리와 전주성, 그리고 나주지역의 황룡강 전적지등 이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작가의 견해와 그 덩시의 이야기들이 백성들의 아픔과 조병갑등 탐관오리들의 박해이야기들을 담담히 이야기해준다.

끝내 청일전장으로 촉발되게한 이들의 운명이 우금치전쟁으로 동학농민혁명의 많은 인물들이 전사하고 지도자들도 토벌군들이 의해 하나둘 스러지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운명을 알면서도 자신들의 운명이나 목숨을 걸고 평등한 세상을 위해 일어났다는것은 보고 한편으로 스스로의 운명을 청이나 일본 러시아의 힘을 빌러 결국에는 나라의 운명이 무너진 기득권 일부 및 매국노들의 일화를 되새겨보면 아직도 우리는 이때의 혁명이 끊나지 않은것을 알수 있다.

작가의 발걸음과 이야기들이 많은 울림을 주는 이 책이 많은 이들에게 일혀졌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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