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틀렸어
미셸 뷔시 지음, 이선화 옮김 / 달콤한책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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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살인 말론은 학교 심리 상담사인 바질 드라공만에게 지금의 엄마가 자신의 진짜 엄마가 아니라고 말한다. 출생신고 서류나 주변 이웃들의 진술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말론의 말이 진실이라고 믿기는 어려웠다. 그렇지만 바질은 일관성 있고 상세한 묘사를 하는 말론의 진술이 사실이라고 생각하고 진실을 찾기 위해 마리안 오그레스 경감에게 조사를 의뢰한다.

한편 마리안 오그레스 경감은 몇달 전에 발생한 은행강도 사건의 용의자를 확보하기 위해서 온 신경을 집중한다.

자신의 엄마가 진짜 엄마가 아니라는 말론의 말은 사실일까?마리안 경감은 강도 사건의 용의자를 검거할 수 있을까?두 사건은 관계가 있을까?

어쩌면 그저 어린 아이의 말이라는 이유로 스쳐 지나칠 수 있었던 일이었지만, 바질 드라공만이라는 훌륭한 심리 상담사는 아이가 건넨 힌트를 놓치지 않고 경찰을 찾아 갔다. 그리고 마리안 경감 역시 그냥 넘길 수도 있었지만, 바질의 간곡한 요청에 DNA 검사 등 말론의 말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한다.

미셸 뷔시의 소설은 역시 재미있었다. 세 살 어린 아이의 말에서 시작된 이 이야기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별개로 보였던 일들이 관계를 이루며 커다란 하나의 사건으로 맞물린다. 그리고 진실에 다가갈수록 이 모든 것을 조종한 누군가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 역시 추리소설의 묘미는 "정말 이 사람이 그런 일을?"이라는 전혀 생각지 못한 인물의 실체를 알게 되는 것이겠지만.

아, 그리고 사실 나는 내 능력치를 알기 때문에 추리소설에 왠만하면 딴지는 안 거는 편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는 우리와 프랑스의 출국심사 과정이나 시스템이 달라 조금 의아했던 부분들이 좀 있긴 했다.

○○(이름은 비밀..ㅋ)는 어떻게 출국심사를 통과해서 화장실에 숨어 있었던 걸까?공항에 지명수배 사진이 붙기 전에 들어와 있었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는 모든 것이 전산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사진이 붙기 전에 공항에 들어왔어도, 컴퓨터 몇 번 딱딱 두드리면 이미 출국심사를 마치고 들어가 있다라는 것이 확인되었을 텐데 말이다. 프랑스는 아직 전산 시스템이 우리나라처럼은 안 되는가보다라고 넘길 수 밖에... ^^

또, 위에서 조종한 누군가에 대한 이야기도 했었는데, 이렇게 다 조종할 수가 있나?, 저렇게 딱딱 시기적절하게 모든 것이 다?, 라는 생각도 잠시 했었다.

참, 이 책은 추리소설이지만 책 속에 담긴 아이의 기억에 대한 여러 정보들은 육아를 앞둔 엄마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잠시 했다.

조금 이해가 안 가는 부분들이 있기는 했지만, 소재나 그 소재를 풀어가는 이야기의 힘이 좋았으니 OK. ^^

재미있는 책임에는 틀림없으니, 읽어보는 것도 추천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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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밝으면 제일 먼저 너를 만나러 갈게 - Novel Engine POP
시오미 나쓰에 지음, 나나카와 그림, 김봄 옮김 / 영상출판미디어(주)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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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밝을 때 아름다운 아침놀을 함께 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내게 제일 소중한 사람이래. (p. 257)


아카네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싫어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다른 사람들에게 싫은 소리를 못하고, 화도 내지 않고, 그저 미소를 지으며 사람들을 대하는 모범생이다. 그런 아카네가 어려워하는 사람은 같은 반의 세이지. 세이지는 잘 생긴 얼굴에 하얀 피부를 가졌고 그림도 잘 그려 학교 내에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세이지는 학생답지 않은 은발머리를 휘날리며 솔직하게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는 타입인데, 유독 아카네에게 차갑다.

아카네는 고등학교 2학년이 되고 얼마 지나지 않은 4월에 세이지로부터 "네가 정말 싫어"라는 말을 듣고 충격으로 마스크를 쓰게 되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마스크 안으로 꼭꼭 숨어버리게 된다. 마스크를 벗으면 마음이 불안해지고 구토 증상까지 나오는 이른바 '마스크 중독' 상태에까지 이르고 만 것이다.

그렇게 서로가 불편한 두 사람이었지만, 문화제에서 아카네가 우연히 세이지의 그림을 본 이후 두 사람의 관계는 조금씩 달라진다. 세이지의 그림, 세이지가 그림을 그리고 대하는 모습 등 솔직하고 따뜻한 면의 세이지를 본 아카네는 점점 남에게 미움을 받을까 쉽게 내뱉지 못했던 생각이나 말도 조금씩 솔직하게 말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세이지 앞에서이고, 여전히 마스크를 벗지는 못하는 상태지만.

하고 싶은 말을 솔직하게 마음껏 하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그렇게 자유롭게 살고 싶지만, 그건 참 어려운 일이다. 나 또한 학교 생활을 하면서도, 혹은 사회 생활을 하면서도 혹시나 솔직하게 가감없이 말하면 상대방이 날 싫어하게 되지 않을까, 한 명이 싫어하다가 그렇게 전체가 다 날 싫어하게 되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책 속의 아카네는 다른 사람이 마음을 의식하는 정도가 좀 심하다 싶었는데, 역시나 어렸을 때 큰 충격을 받은 일이 있었다. 그렇게 자신을 꾹꾹 눌러 살아온 아카네에게 솔직하게 말을 다 해 버리는 세이지는 어쩌면 불편한 존재로 다가왔을 것이다. 거기다 세이지는 아카네에게 "네가 싫어"라는 말까지 해 버렸으니 말이다. 그런데 세이지가 아카네에게 이렇게도 솔직한 말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세이지는 아카네의 진짜 웃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들의 숨은 인연은 책으로 확인하길... ^^

눈치 빠른 독자들은, 혹은 일본 라이트노벨에 자주 등장하는 '불치병' 소재를 아는 독자들은, 세이지가 한번씩 내뱉는 의미심장한 말을 보고는 뭔가 있구나를 알았을 것이다. 물론 예쁜 두 소년 소녀의 이야기를 계속 읽어가는 것에는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말이다.

세이지와 아카네 덕분에 파란 하늘을 오랜만에 쳐다보고, 바람도 느껴봤다. 언제나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아름다운 세상의 소중함을 다시금 마음에 담을 수 있었다.

그리고 상대방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켜 주는 이 예쁘고 소중한 소년과 소녀의 마음이 항상 서로의 곁에서 서로를 지켜주기를 조그만 목소리로 빌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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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 연인
에이모 토울스 지음, 김승욱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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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6년 10월 4일 밤, 현대미술관 전시회 개막식에 참석한 케이티는 전시된 사진에서 팅커 그레이를 발견한다.

1930년대 말 뉴욕 지하철에서 몰래카메라로 찍은 인물사진들 속 팅커 그레이는, 면도도 하지 않고 해진 외투를 입었지만 눈빛만은 밝고 기민했고 입술에는 희미한 미소를 품고 있었다.

그리고 두번째로 발견한 그의 사진은 말끔한 옷차림이지만 세상에 싫증 난 것 같은 분위기도 풍긴다.

케이트는 그의 사진을 본 후 1937년의 마지막 날, 그를 처음 만난 날로 돌아가 그에 대한 추억을 떠올린다.

1937년의 마지막 날, 케이트는 룸메이트 이브와 싸구려 술집에서 술을 마시고 있었다. 그런데 눈이 번쩍 뜨일 미남이 술집에 들어왔고, 케이트와 이브는 동시에 그에게 반한다. 그 후에도 셋은 술을 마시거나 영화를 보거나 하며 함께 시간을 보냈고, 그러던 어느 날 셋이 함께 차를 타고 가던 중에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팅커와 케이트는 작은 부상만 입었지만 조수석에 앉았던 이브는 유리창 밖으로 튕겨 나가 중상을 입게 되고 아름다운 얼굴에는 커다란 흉터가 생긴다.

그리고 운전을 했던 팅커는 그녀에 대해 큰 책임감을 느꼈고, 퇴원을 앞둔 그녀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보살핀다.

팅커를 좋아했지만 이브의 마음, 팅커의 마음을 이해했기에 케이트는 잠시 그들과 떨어진 시간을 갖는다.

1938년은 굉장한 색채와 특징을 지닌 네 사람이 내 삶을 기분 좋게 지배한 해였다. (p. 507)

케이트에게 1938년은 참으로 다사다난한,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해였다. 오랫동안 가슴에 남을 한 남자를 만났지만, 자신이 가장 친했던 친구와 그 남자가 얽혀 버렸고 그렇게 그들을 보낼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나중에 다시 만나게 된 그들에게는 또 다른 시련이 닥친다.

아픈 사랑만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법률사무소의 속기사로 일하던 케이트는 기지를 발휘하여 창간을 준비하는 잡지사의 보조 사무원으로 들어가 자신이 할 수 있는 한의 역량을 발휘하고자 노력한다.

또한 원래부터 책을 좋아하고 똑똑하고 생각이 깊었던 그녀의 주변에 매력적인 다른 남자들도 모여든다.

1938년 한 해에 이 모든 일들이 일어났다는 것이 놀랍고 드라마틱했다.

영화나 드라마 등을 통해서나 볼 수 있었던 1930년대 뉴욕 상류사회의 화려한 모습 속에서 자신의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의 일을 해 나가는 케이트의 모습이 아름다웠다.

살아야 했던 팅커도, 자신의 위치에 머무르지 않고 큰 결심을 한 월러스도, 자유롭고 예상할 수 없던 이브도, 그녀와 한때 사귀었던 디키도, 치열한 젊은 시절을 보낸 그들은 모두 아름답고 찬란한 청춘들이었다.

그리고1930년대 케이트의 20대 모습과 찬란한 그들을 보며, 2000년대 나의 20대는 어땠는지 떠올려 보기도 했다. 난 참 재미없게 살았는데... ^^

그들을 바라보는 동안, 영화를 보는 듯 마음이 홀렸다. 작가의 소설인 '모스크바 신사'를 아직 읽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왜 그리 많은 사람들이 작가의 문장에 열광했는지 알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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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의 피난소
가키야 미우 지음, 김난주 옮김 / 왼쪽주머니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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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표지에는 네 사람이 등장한다. 아기까지 포함하면 다섯 사람이다. 그들은 결연한 표정 또는 미소지으며 서로의 손을 꼭 잡고 있다. 이 책 속에는 이들과 관련한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지진과 해일이 발생하고 가족을 잃거나 집이 없어져버린 등 갈 곳 없는 살아남은 사람들은 피난소로 모인다.

여기 네 사람이 있다. 경제력 없이 큰 소리만 치는 남편과 사느라 고생하고 있는 쓰바키하라 후쿠코가 있고, 길을 가던 사람들이 다시 돌아볼 정도의 미모를 가졌지만 이번 해일로 남편과 시어머니를 잃고 거들먹거리는 시아버지와 뭔가 음침한 시아주버니와 피난소에 와 있는 우루시야마 도오노가 있다.

후쿠코에 의해 구조되어 엄마를 찾는 속 깊은 초등학교 5학년생 마사야가 있고, 함께 가게를 운영하던 어머니를 해일로 잃고 아들을 찾기 위해 움직이다 피난소에서 마사야를 만난 마사야의 엄마 야마노 나기사가 있다.

책은 이들이 시선으로 자연재해가 발생한 순간부터 피난소 생활, 그리고 그 후의 생활까지를 보여준다.

이들이 살아서 다행이다라는 당연한 안도도 잠시, 피난소에서 겪게 되는 일들과 가족이라고 있는 이들의 불편한 행동들 때문에 여러 생각에 빠지게 된다.

거기다 피난소에서 생활하는 것이 여자들에게 녹록치 않다. 아니, 어쩌면 씻고 자는 것, 배변활동까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불편할 수 있는 피난소 생활에서 누군가는 '단합'이나 '연대'를 이야기하며 조금이나마 편하게 개선될 수 있는 기회마저 말도 못 꺼내게 만든다.

정부에서 지원된 서로의 개인 공간을 만들 수 있는 골판지조차 사용하지 못하게 막고,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성폭행에 대하여도 "남자들도 속이 답답할 테니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여자들이 눈감아 달라"는 식으로 말을 한다. 피난소에 지급되는 물품 중에 피임약이 있다는 것도 사실 놀라웠다.

정부에서 지원금이 나오지만 그것조차도 세대주에게로 지급되고 여성인 피해자는 직접적인 보상금을 만질 수조차 없었다. 뒤에 실린 작가의 말이나 저널리스트의 해설에서는, 책 속의 일이 단순히 소설이라기보다는 다큐멘터리에 가깝다면서 실제 사례로 이런 일들이 빈번히 있었다라고 한다. 일본에서 발간된 후 우리나라에 번역되어 출간되는만큼 현재에는 어떻게 개선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불과 몇년전인 동일본 지진 당시 피해자들 사이에서 있었던 일이라고 하니 조금 씁쓸하다.

말 그대로 '여자가 설 곳 없는 사회'였다.

가키야 미우 작가님은 꼭 있을 법한 내용의 소설로 현재의 사회, 특히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우리에게 전달해 준다. 그 모습에서 그저 넘기고 말았던 사회의 모순을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작가님의 소설에서 특히나 좋은 점은, 그런 모순이 넘쳐나는 사회에서라도 소설 속 여성들은 포기하거나 체념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그들은 그 안에서 자신이 나아가야 할 길을 찾고, 그 미래를 향해 확실하게 한발짝씩 걸음을 내딛는다. 그런 모습에서 조금씩 기지개를 켜는 희망이 보인다. 아름답고 힘찬 희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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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의 가정식 - 나를 건강히 지키는 집밥 생활 이야기
신미경 지음 / 뜻밖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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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요리를 잘 못한다. 못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실 관심도 그다지 없다. 다행히 크게 까다롭지 않은 남편을 만나 결혼 후에도 딱히 요리 솜씨가 개선될 아무런 조짐이 없어 몇 년이 흘렀다.

그런데 여기서 반전!!! 원래 외식을 좋아했던 우리 부부는 어느 날부터 그전에 비해 외식하는 횟수를 많이 줄였다. 집밥이 너무 맛있다거나 나의 요리 솜씨가 크게 늘었다거나 하는 아름다운 이유는 아니고, 그저 밖에서 맛있게 먹을만한 음식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걸 어느 순간 깨달았기 때문이었다.

밖에서 먹는 음식은 확실히 너무 자극적이고 간이 세고 양이 많았다. 물론 적게 시켜도 될 일이긴 하지만, 뭐든 넉넉히 먹는 걸 좋아하는 우리 부부는 음식도 이것저것 많이 시킨다. 그래서 외식을 한 날이면 우리는 집에 와서 부른 배를 두드리며 그 다음 끼니를 그냥 넘겨버린다. 아직 소화가 안 된 것 같아... 라면서.

그래서 요즘은 이런저런 생각을 한다. 기왕 집에서 먹는 거 좀 더 맛있고 건강하고 간단한 요리는 없을까라고 말이다.

그런 요즘의 나에게 '나를 건강히 지키는 집밥 생활 이야기'라는 타이틀을 달고 등장한 책 <혼자의 가정식>은 내 눈을 충분히 사로잡고도 남았다.

작가는 삼십대 초반에 크게 아픈 후에 건강을 위해 집밥 생활을 시작했다고 한다.

책은 작가가 혼자 해 먹는 요리 레시피가 나오는 요리책이 아니다. 집밥 생활을 시작하게 된 계기나 각각의 음식에 대한 이야기 등이 잔잔하고 담담한 문체로 펼쳐진다.

'혼자의 식사법'에서는 음식을 해 먹는 식사 자체에 대한 작가의 문장들이, '혼자의 부엌'에서는 작가의 장바구니 리스트나 부엌 일과표, 채소 정리 같은 부엌에서의 일상적인 일들에 대한 작가의 문장들이, '혼자의 가정식'에서는 작가가 직접 만들고 설명해 주는 간단한 요리 이야기가, '혼자의 기념일'에서는 생일이나 스콘 데이, 파스타 독서회 등 작가만의 기념일 음식이 소개된다. '혼자의 디저트'에서는 딸기, 망고, 무화과 등 작가가 즐겨먹는 디저트와 그에 관한 생각들이 펼쳐진다.

좋은 식습관이 건강한 생활의 기본이라는 것은, 사실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나도 너무도 잘 아는 사실이고 말이다. 하지만 자주 그 사실을 잊는다. 이번 한번만, 혹은 오늘까지만 이라며 자주 순간의 달콤함과 포만감, 행복감에 건강을 양보한다.

내 행복의 많은 부분이 먹는 행복이라, 작가님만큼의 식생활을 할 자신은 사실 없다. 하지만 작가님의 식습관을 보며 그냥 방치한 내 몸에 많이 미안해졌다.

잃고 난 후 시작하는 건 너무 늦다. 내 몸에 너무 미안해지지 않게, 건강한 몸으로 행복한 하루하루를 채워갈 수 있게 조금씩이라도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겠다.

아, 그리고 작가님의 간단한 레시피 몇 개는 따라해보려고 한다. 대단한 육식파인 나지만 맛있고 간단해 보이는 몇 가지를 체크해뒀다.

이 책을 읽으시는 분들 역시 작가님의 문장에 반하고 간단한 레시피에 반하게 되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P. 90) -------------------------------------------

사소한 문제에 성질을 부리지 않기 위해, 더 무던하게 살기 위해 작은 일부터 바로 하는 습관은 모두 부엌에서 배웠다. 게으른 내가 부지런함을 단련하는 부엌. 아아, 그렇다 해도 나는 아직 샤워 후에 거울과 세면대의 물기를 바로바로 닦는 경지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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