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같은 날 청바지를 입다니 경솔했다! - 매일매일 #OOTD 그림일기
김재인(동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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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뭐 입지?"

아침마다 늘 하는 고민이다.

늘 뭘 입을지 고민하다보니, 언젠가는 하루하루의 코디를 정해두고 월화수목금 돌려입는 것도 생각해 봤더랬다.

특히 나처럼 센스없는 사람은 내 옷장에 어떤 옷이 있는지도 모르고, 계절이 바뀔 때면 늘 "입을 옷이 없네"라는 같은 고민을 한다.

그래서 최근의 고민은, "가을이 오는데 뭐 입지?"이다.ㅋ

매일매일 그날 입었던 스타일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작가 동글의 "오늘 같은 날 청바지를 입다니 경솔했다!"를 만났다. 작가 역시 매일 아침 뭘 입을지 고민하다가 자신의 코디 스타일을 그림으로 남기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렇게 들여다보게 된 작가의 스타일은 멋졌다.

모든 코디나 스타일이 "엄청 스타일리쉬해", "엄청 옷 잘 입어"는 아니었지만, 자신의 취향을 알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입는다는 건 무척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나는 아직도 내게 잘 맞는 나다운 옷을 찾지 못해서, 여전히 여러 스타일 사이에서 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의 옷장 속 소장 아이템들을 보는 재미도 솔솔했고, 작가가 보여주는 다양한 코디팁도 좋았다. 우리가 가진 옷은 아무래도 한정적이고, 그래서 현실적으로 여러 옷들을 다르게 코디하면서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할 수 밖에 없는데 작가가 그런 다양한 코디들을 보여줘서 좋았다. 아까 봤던 옷인데 싶은 아이템들을 다양하게 레이어드해서 입은 모습들이 예쁘고 자연스러웠다.

작가의 센스있는 코디, 센스있는 쇼핑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다.ㅋㅋ

이제 곧 가을이다. 바람이 선선해져서 이제 긴 팔 옷을 꺼내입어야 할 때가 임박했다. 열심히 옷장 속의 옷 몇 벌을 체크했지만, 무언가 부족해 오늘도 역시 나는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열심히 들락날락거린다.

책 속의 트렌치 조끼에 꽂혀 열심히 검색중인데, 마음에 쏙 드는 것은 아직 못 찾았다. 작가의 센스를 배워야하는데, 그저 오늘도 쇼핑만 하는 내가 조금은 안쓰럽다.ㅋㅋ

참, 책의 맨 뒤 부록에 종이인형 놀이를 할 수 있게 인형과 옷, 코디 아이템들이 있다. 예쁘게 잘라서 여러 스타일의 옷을 입혀보면서 예전 인형놀이를 하던 옛 추억을 잠시 떠올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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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수영
아슬 지음 / 애플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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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수영을 못한다. 어렸을 때 수영을 배우지 못했고, 직장을 다니면서 새벽 수영에 도전했지만 한달도 되지 않아 비염 핑계를 대며 포기했다. 당시에는 휴양 여행에도 관심이 없던 터라 수영이 굳이 필요하겠어, 라는 생각을 하며 스스로를 합리화했던 것 같다.

결혼을 하고 신랑과 함께 하는 여행에는 희한하게도 늘 바다가 있었고, 수영장이 있었다. 수영장에서든, 바다에서든 신랑은 튜브에 탄 나를 물 깊숙한 곳으로 데려다 주고, 내가 탄 튜브가 이상한 곳으로 흘러가면 나를 끌어다 안전한 곳으로 데려왔다. 그렇다. 나에게 맞춰 주느라 신랑은 충분히 물놀이를 즐기지 못했고, 수영을 배워야하나 나는 고민하기 시작했다.

여러 해 동안 고민만 거듭하고 있던 나에게, 수영 예찬을 펼치며 수영을 부추기는 에세이가 나타났다.

그녀는 문장 곳곳에서 수영에 대한 예찬을 펼쳤고, 수영으로 인해 주변 삶에서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밀어낼 수 있었다라고 말한다.

나는 매일 헤엄치며 내 몸의 움직임에 집중하는 시간이 좋아서 수영을 한다. 그러면서 오늘 내가 저지른 한심한 일들을 물에 흘려보낸다. 신기하게도 수영을 하는 50여 분 동안에 그런 안 좋은 기분들이 수영장 물에 씻겨 떠내려가는 경험을 한다.

누구라도 처음이 두렵지 않은 사람은 없다. 처음이기에 두렵고 또 처음이기에 설레는 것이다. 어차피 두 감정이 공존해야 한다면, 나는 긍정적인 감정에 조금 더 집중하는 걸 선택하겠다. 그러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진다. (P. 24)

작가는 매일 수영을 하면서 그날의 스트레스를 풀어낸다. 열심히 수영을 하다보면 그녀가 겪은 그 날의 힘든 일들이 마치 하찮았던 고민처럼 물 밖으로 흘러간다.

작가가 경험한 수영장에서 만난 각양각색의 사람들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나 역시 비록 한달의 짧은 수영 경험이지만 작가처럼 어떤 아주머니의 드라이기 사용법을 보고 심하게 놀랐던 일이 있었다. 그 후에 그 드라이기를 쓰는 것이 조금 찝찝해서 머리를 자연바람에 말리기 시작했다는...ㅋㅋㅋ

수영장에서 만난 띠동갑 아저씨 친구를 통해 편견없이 사람들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는 작가의 말도 공감이 갔다. 어느 시기의 나이가 되면 왜 그렇게 주변 사람들이 나의 개인사를 스스럼없이 캐내려고 하는지 의아했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나도 새로운 누군가를 만나는 것이 조금 어려워서 운동을 다니면서도 주변 사람들과 교류를 하려고 한 적이 없었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만나게 된 사람들이 그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다면, 그런 만남은 기쁘고 행복할 것 같다.

작가는 자신이 느낀 수영의 장단점을 여러 에피소드로 풀어내면서 우리들에게 "어때? 수영 재미있겠지? 해 보고 싶지?"라며 마구마구 수영에 대한 관심을 부추긴다.

그래서일까, 책의 뒷부분에는 수영의 각 영법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놓았다.

귀여운 그림체와 재미있는 에피소드로 수영에 대한 흥미를 팍팍 일으키는 즐거운 책, 책을 읽다말고 신랑에게 "나, 수영 배워볼까?"라고 말을 해버렸다.

아직까진 말만 한 상태인데, 내가 수영 레슨 등록을 한다면 전적으로 그것은 이 책 덕분이다. 아니 이 책 탓이려나...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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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수 없는 강간 이야기 - 피해자 없는 범죄, 성폭력 수사 관행 고발 보고서
T. 크리스천 밀러.켄 암스트롱 지음, 노지양 옮김 / 반비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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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제목 그대로 믿을 수 없는, 정말 믿기 어려운 강간사건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2008년 8월 11일, 워싱턴주 린우드에서 열여덟 살의 마리가 자신의 집에서 성폭행을 당한다. 그녀는 경찰에 신고를 했고, 그 후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 병원의 간호사, 형사 등에게 자신이 겪은 일을 다섯 차례 정도 진술했다. 그러나 그녀는 허위신고 혐의로 기소되고 벌금까지 물게 된다. 가장 믿고 친밀한 사이였다고 믿은 사람들은 그녀가 그 일을 겪은 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다는 취지로 진술을 했고, 경찰은 특별한 증거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서 마리가 진술을 할 때마다 세부사항이 조금씩 바뀐다는 것을 빌미로 그녀가 거짓말을 한다라고 몰아붙였고, 마리는 경찰의 압박 취조에 굴복하여 사실이 아니었다라고 진술을 바꾸었다. 그 뒤로 다시 실제 일어난 일이었다고 말했지만, 이제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지 않았다.

위탁가정을 전전하는 등 어린 시절부터 힘든 일을 겪었던 마리는 그저 평범하게 살고 싶어한 열여덟 소녀였지만, 이 일로 그녀는 그 삶과 의지를 잃어버렸다.

"그 애 말투와 어조가 뭔가 이상했어요."

마리가 믿은 사람들도, 주변 사람들도, 경찰들도 마리의 행동이 그런 일을 겪은 이의 행동과는 달랐다고 말했다.

마리는 그들이 생각하는 '피해자'다운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말이다. 그런 일을 겪은 피해자는 어떠어떠해야하는데, 마리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말이다.

그리고 2011년 1월 5일, 콜로라도주 골든에서 대학원생인 앰버가 자신의 집에서 성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스테이시 갤브레이스 형사는 그녀의 피해진술을 듣는다.

또, 2010년 8월 10일, 콜로라도주 웨스트민스트에서 세라가 자신의 집에서 성폭행을 당했고, 그 전인 2009년 10월 오로라 지역에서 도리스가 자신의 집에서 성폭행을 당했다.

증거가 충분히 발견되지 않았지만 범인을 찾기 위해 수사를 계속하던 갤브레이스 형사는 마찬가지로 형사인 남편에게 웨스트민스트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있었다는 말을 듣고 경찰서로 연락을 취하게 되고 세라 사건을 맡고 있던 애드나 핸더샷 형사와 함께 합동하여 사건을 진행하기로 한다.

같은 유형, 즉 범인의 시그니처를 찾아 다른 피해자들을 확인하게 되면서 범인에 대한 단서를 조금씩 발견하고 결국 희대의 연쇄강간마를 체포하게 된다. 그리고 그를 체포하면서 증거로 찾은 사진에서 '마리'의 사진도 발견하고, 마리 역시 피해자였음이 확인된다.

그렇게 마리의 허위신고 혐의는 풀렸지만, 지금까지 마리가 겪었던 일들은 어떻게 보상받아야 할지... 그녀는 1차 피해에 이어, 경찰 및 주변인들에게 2차 피해를 입었다.

"성폭력이란 트라우마에 대한 피해자의 반응이 신뢰도를 판단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

10년 동안 샌디에이고 경찰서 성범죄 전담반을 이끈 조앤 아첨볼트 형사가 한 말이라고 한다. '피해자다움'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가장 주목해야하는 말로 보인다. 도대체 '피해자다움'을 정의하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각각의 사람이 모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세상에서 과연 '정형화된 피해자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일까?

언제였던가, 여성범죄 관련 강의를 들을 때였는데 강의하시는 선생님이 '피해자다움'에 대해 말씀하셨다. 강의를 듣고 '피해자다움'이라는 것의 부당함을 느끼긴 했지만 곧바로 의문이 떠올랐다. 그럼 진짜 피해자와 가짜 피해자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라는 의문 말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떠올릴 의문일 것이다. 분명 세상에는 금전적인 목적 혹은 다른 목적으로 허위로 성범죄 신고를 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책 속의 갤브레이스 형사는 피해자의 말을 경청하고 입증한다라고 하고, 애드나 핸더샷 형사는 증거에 집중한다라고 한다. 피해자의 말을 무조건 믿으라고 하기 보다는 제대로 듣고 증거를 찾아 입증하는 것, 그것이 중요한 일일 것이다.

한번은 옆에 앉아 있는 신랑에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말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기억나지는 않는데, 나는 어떤 경우든지 조사를 받는 일은 없어야겠다고 말을 했다. 나는 원래도 기억력이 좋지 않고 말을 조리있게 하지도 못하는데, 조사를 받을 때 기억하지 못해 진술하지 못한 걸 나중에 말하거나 그나마도 앞뒤 순서가 다르게 말한다면 꼼짝없이 의심받고 말 거라고 말이다.

'진술의 신빙성'이라고도 하는데, 과연 신경쓰지 않고 지나친 일들을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잘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이다.

나처럼 그저 아무 일도 겪지 않은 평범한 사람조차 시간순으로 모든 사항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데, 하물며 너무도 고통스런 일을 겪은 직후의 사람이 어떻게 명확하게 자신의 일을 진술할 수 있다는 말인가...

진술의 세부사항이 조금 바뀌어도 중요한 사항에 대한 진술이 굳건하다면,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을 가볍게 의심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강간 사건을 대하는 형사, 교수, 판사 등의 편협한 사고는 오래전부터 존재했고, 꽤 최근까지도 남아있었다는 걸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책을 읽고 놀랐던 점은 2017년에 '강간범에 의해 임신을 했을 경우의 강간범의 양육권 인정 거부법' 법안이 통과되지 않아 미국의 메릴랜드주는 성폭력 피해자가 가해자의 양육권을 거부하지 못하는 16개 주 중의 하나로 남았다라는 것이었다. 2017년이다, 2017년... 놀랍다.

예전에 봤던 영화가 떠오른다. 제목은 기억나지 않는데, 한 여성이 강간을 당해 경찰서에 신고를 하러 갔다. 그런데 경찰이 그녀에게 묻는다. 몸에 딱 붙는 스키니바지를 입고 있는데 어떻게 남자가 바지를 벗길 수가 있었냐며 진짜 강간당한 것이 맞냐고 묻는다. 이런 황당한...

몇 년 전의 영화였으니, 이제는 이런 황당한 질문으로 피해자를 의심하는 경찰은 없으리라 감히 믿고 싶다.

책을 다 읽은 지금, 여성범죄사건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의 마음가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이 편협하고 고정된 시선을 거두고 진심으로 피해자들을 대할 때, 마리와 같은 억울하고 안타까운 피해자들이 더이상은 없게 되지 않을까.

p. 294

성폭행 피해자 '데니스 허스킨즈'가 페이스북 악성 댓글에 대하여,

- 내가 한 것이라곤 살아남은 것뿐인데 나는 살아남았다는 이유로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

p. 353

조앤 아첨볼트 형사,

- 안타깝게도 피해자를 취조하듯 신문하고 진술의 불일치를 따지는 것은 그저 피해자를 입 다물게 하고 진술을 번복하게 함으로써, 많은 성폭력 고소가 사실 무근으로 끝난다는 법 집행기관의 편견을 강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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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온 - 잔혹범죄 수사관 도도 히나코
나이토 료 지음, 현정수 옮김 / 에이치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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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혹한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들이 자신이 저지른 행위와 같은 방식으로 살해된 채 발견된다.

택배 운송원인 미야하라 아키오는 스토커, 강제외설 혐의 등으로 검거된 전력이 있고, 강간미수로 고소되었으나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한 적도 있었다. 그는 자신의 방에서 처참할 정도로 잔인하게 살해되었다. 그러나 시신의 모습, 목 졸린 흔적이나 그의 스마트폰에서 발견된 동영상 등을 보면 누군가에게 살해되었다고 보기 애매한 정황들도 보인다.

도도 히나코가 동경했던 형사부에 배속된 후 하는 일은 문서 정리나 서류 작업이 대부분이었다. 어느 음식에든 나가노의 명물 고춧가루를 뿌려 먹는 괴팍한 취미를 가진 히나코는 머리가 비상할 정도로 기억력이 좋아 성범죄와 관련된 사건 파일은 전부 외우고 있다.

히나코는 서류로만 사건을 접하다가 실제로 미야하라 아키오의 사건 현장을 접하게 되자, 그 곳에서 잔인한 인간의 악의와 광기를 느끼고 힘들어 한다.

그리고 뒤이어 고스게에 위치한 도쿄 교도소의 사형수가 사망하는데, 그 방법이 기묘하기 짝이 없다.

히나코가 교도소 CCTV를 통해 보게 된 사형수 사메지마 데쓰오의 독방 영상에서, 그는 자신 스스로 머리를 벽에 찧거나 자신의 머리를 때리는 등 보통의 인간이 자신 스스로 한다고 보기 어려운 기묘한 방식으로 사망한다. 그러나 그의 그런 기묘한 행동 역시 그가 예전에 다른 사람들을 살해한 방식들이었다.

정말 교도소 직원의 말처럼 피해자들의 유령이 그들을 찾아와 복수하는 것일까?

사건의 실체는 과연 무엇일까?

책 속 등장인물인 검시관 이시가미 타에코, 일명 '사신여사'라 불리는 그녀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검시가 시작되면 대부분 연구실에서 먹고 잔다는 사신여사의 말에 히나코가 무섭지 않냐고 묻자, 그녀는 말한다.

유령이 무섭지 않다고, 자신은 더욱 무서운 것을 보고 있는 몸이라 초자연 현상 따윈 귀여운 수준이라고. 그 사람들을 만든 건 유령이 아니라 인간이라고 말이다. 그 인간들의 악의가 치가 떨릴 정도로 시신에 그대로 투영되어 있어서, 보는 사람을 감염시킬 만큼 강력하다고 말이다.

그래, 사실 제일 무서운 건 인간이 가진 알 수 없는, 이유없는 악의일 것이다. 유령보다 무서운 건, 무섭고 잔인한 인간들이다.

그러고 보면, 얼마전에 종영한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서도 잔인한 연쇄살인범 설지원이 나왔다. 그가 죽은 후 장만월은 그의 영혼을 소멸시키려 했지만 바로 하지는 못했다. 그는 저주와 악의로 똘똘 뭉친 원귀가 되어 버린 것이다. 나쁜 놈인데, 그냥 쉽게 소멸되지도 않는다.

책 속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유령보다 무섭고 무서운 인간들이 가득하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제목인 'ON'의 의미를 알게 된다.

가능할까 싶은 방법이긴 하지만 내가 그런 방면의 지식이 없으니 정확하게는 알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런 방식이 실제로 가능한지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범죄자들의 그 반성없고 여전히 잔인한 그 머릿속은 참 무섭다.

잔인한 현장에 투입되어 피해자(해당 사건의 피해자인 나쁜 놈들이 아니라 이전의 피해자들)에 감정이입을 하며 진심으로 마음 아파하고, 범죄자들에게는 울분을 가지는 도도 히나코의 솔직한 모습이 좋았다. 비록 다른 형사들에게는 처음에 '형사같지 않다'라는 평을 들었지만, 그녀의 진심어린 분노와 아픔이 나에게도 그대로 전해져 와서 책을 읽는 동안 나 역시도 온전히 분노할 수 있었다.

2014년도에 일본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져 방영되었다는데, 드라마에서는 주인공 도도 히나코가 사이코패스의 기질을 가진 형사로 나온다고 하니, 책과는 살짝 내용이 다른가 보다.

나는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책 속의 히나코가 훨씬 매력적이다. 모든 음식에 고춧가루를 뿌리고, 비상한 기억력을 가지고 있고, 남들과는 다르게 메모하는 방식까지 이미 도도 히나코의 매력은 넘치고 넘친다. 그리고 거기에 더해 따뜻한 마음까지 가진 그녀이기에 이 잔인하고 기묘한 사건을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었을까, 라고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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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이 보이는 나는, 솔직한 너에게 사랑을 했다 - JM북스
사쿠라이 미나 지음, 주승현 옮김 / 제우미디어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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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의 거짓말이 보인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특히나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 내 앞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이 보인다면?

좋아하는 사람들의 거짓말이 보이는 소년, 후지쿠라 히지리가 있다. 좋아하는 누군가가 그에게 거짓말을 하면 히지리의 눈에는 반짝반짝 그 사람을 둘러싼 빛이 보인다.

그는 그것이 보기 싫어서 '그 누구도 좋아하지 않겠다'라는 결심을 하고,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지 않는 그런 고등학생이 되었다.

고등학교 2학년 봄, 히지리의 반에 한 여학생이 전학을 온다. 그 누구에게도 관여하기 싫어하는 히지리지만, 자신만의 공간 옥상에서 전학생이 갑자기 강에 뛰어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그녀를 구하게 된다. 그 후에는 각자가 키우는 고양이를 계기로 하지리와 전학생 후타바 하루카는 점차 친하게 지내게 된다.

하루카는 참 밝고 친절한 소녀다. 자신 스스로 고립의 길을 택한 하지리를 같은 반 친구들은 편견을 가진 채 그를 꺼리고 가까이 가지 않는다. 그러나 하루카는 자신이 직접 겪은 좋은 사람 하지리와 친하게 지낸다. 물론 학교에서는 그의 고립 의견(?)을 나름 존중하면서 말이다.

거짓말을 보기 싫어서, 좋아하는 사람의 몸에 반짝이는 빛이 나는 것을 보기 싫어서 누구도 좋아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던 하지리는 점점 하루카를 좋아하게 된다.

그런데 하지리는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는 하루카의 몸에 반짝 빛이 나는 걸 보고 만다.

하루카의 마음은 어떤 것일까? 하루카의 거짓말은 어떤 것일까... ?

흔히들 하얀 거짓말이 있다고 한다. '거짓말' 자체가 좋은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누군가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해 가끔은 '하얀' 거짓말이 필요하다고 말이다. 어린 하지리가 하얀 거짓말이든, 검은 거짓말이든 그것의 내용까지 구별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특히나, 하지리는 자신을 나쁘게 지목하는 친한 친구의 거짓말을 눈으로 보고 말았으니, 거짓말 자체에 깊은 불신을 가지게 된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하지리는 밝고 깨끗한 심성의 하루카를 만나 거짓말에도 여러 형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렇게 조금씩 세상에 발을 내딛는 법을 배웠다.

어쩌면 이야기가 흘러가는 양상은 뻔하다. 결말은 뻔한 신파적 요소가 다분하다. 오랫동안 사람을 불신했던 하지리가 하루카로 인해 행복해졌으면 했는데, 어쩌면 절반의 행복밖에 가지지 못했다.

그래도 하지리와 하루카가 가까워지는, 그렇게 하지리가 조금씩 좋아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내어주는 모습이 예쁘고 행복해서 좋았다. 절반이지만, 하지리가 그전에는 알지 못했던 행복을 가질 수 있게 되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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