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래보고서 2018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18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비트코인 열풍이 대단하다. 아니, 대단하다는 정도로는 이 현상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다. 말 그대로 광풍이라는 말이 어울린다.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이처럼 오늘날의 세계는 하나로 이어져있다. 과학 기술, 문화, 경제 모두가 글로벌이라는 단어 안에서 움직인다.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 우리가 국내 과학 기술, 문화, 경제 뿐 아니라 세계의 과학 기술, 문화 경제를 살펴야하는 이유이다.

 

<세계미래보고서 2018>은 이런 현실을 반영해 2018년 세계의 흐름을 보여주는 책이다. 특히 과학적인 면에서 얼마나 발전했는지, 또한 2018년에 어떤 기술적 미래가 펼쳐질지를 그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먼저 4차 산업혁명이라고 말하는 기술적 발전이 어디까지 이루어졌는지를 1장에서 설명한 후 2-5장에서는 앞서 말한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자율주행차, 스마트 기기,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가장 최첨단의 기술들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 6장에서는 기술적인 면을 넘어서 사회 전반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인 빈부 격차, 민주주의, 인구 증가, 여성의 인권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무한한 생명에 관한 이야기가 가장 흥미로웠다. 얼마 전에 읽은 책에서 무한하지는 않지만 몇 백 살을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논한 것을 본 적이 있다. 그 책에서 말한 방법은 육체적 노화를 최대한 줄이고 실제 생활이 아닌 가상의 생활에서 생활하면 현재보다 훨씬 오랫동안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이 책에서는 가상현실이라는 방법이 아니라 조직의 회춘, 줄기세포 등 생명과학적인 측면에서의 영생을 논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는 이 책에서 다룬 내용이 보다 인간적이라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2018년, 이제 20일도 남지 않았다. 2018년에 어떤 사회를 만나게 될지 무척 궁금하다. 그 사회가 우리를 어떤 길로 이끌지도 궁금하고. 그 어떤 길이든 그 길이 우리 모두의 행복으로 이끌어주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