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의 눈물
이동환 지음 / 한솜미디어(띠앗)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철만. 여러 면에서 참 나랑 비슷한 인물이다. 성격이 비슷하다는 말이 아니라 그가 살아온 삶의 여정과 내가 살아온 삶의 여정이 비슷하다는 말이다. 세부적인 상황이야 서로 다르지만 살면서 겪어야했던 아픔은 상당히 비슷하다. 그것이 이 책에 내가 빠져들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다.

 

방철만. 실향민의 외아들로 자란 그가 느낌 외로움이라는 마음을 이해한다고 말하지는 못하겠다. 대가족이었던 양친과 삼형제로 자란 나랑은 너무도 다르니까. 하지만 친구라는 존재에게 느낀 그의 아픔은 어느 정도 이해한다고 말할 수 있다. 나 역시 그런 경우가 있으니까.

 

물론 내 경우는 그와 다르다. 술친구(?)에게 느낀 배신감이 아니라 사업을 같이 한 친구들에게서 받은 아물지 않는 상처니까. 그래도 이 모두가 인간적인 아픔이라는 점에서는 그가 살아온 삶의 여정에 어느 정도 공감하게 된다.

 

아픔을 가슴 한 견에 담아두고 살아야했던 방철만이 아내에게 제대로 된 사랑을 표현하지 못했다는 것. 그것도 이해할 수 있다. 나 역시 사업이 망해 7년 동안 함께 했던 사람과 결국 헤어진 경험이 있기에.

 

어린 나이였기에 그랬을지 모르겠다. 눈앞의 삶이 너무 무거워 그랬을지도 모르겠다. 그때는 옆에 있는 누군가의 손을 잡고 함께 나아가기보다는 그저 나 혼자 아등바등 모든 것을 감당해야한다는 생각이 훨씬 컸으니까. 그것이 남자라고 생각했으니까. 소설을 읽으며 다시 돌아보니 방철만도 나도 사랑을 전혀 몰랐던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사랑은 결코 혼자만의 것이 아닌데.

 

아담의 눈물, 이라는 제목이 무슨 의미일까? 아내가 죽은 후 아내가 남긴 편지를 읽으며 뒤늦은 후회를 하는 방철만이라는 아담의 아픔을 말하는 걸까? 글쎄, 그보다는 여전히 자신의 모습을 변명하는 어리석은 아담의 눈물이라는 생각이 드는 건 왜일까? 돈, 돈, 돈 때문이었다고 말하는 방철만의 모습에 공감하기보다는 거부감이 들기 때문일까?

 

작가는 삶의 문제를, 사랑의 문제를 말하고 싶었다고 한다. 이 소설에서 내가 찾은 사랑은 너무나 아파 보인다. 죽음을 눈앞에 두고 가슴에 담아둔 채 남편에게 못내 툭 터놓고 말하지 못했던 아픔을 편지로 전할 수밖에 없었던 지순의 모습이 평생 철만을 사랑했던 그녀의 모습보다 더 크게 다가왔기에 그랬던 걸까?

 

아프다. 그녀가 남긴 한 편의 시가 너무 아프다. 그녀의 절절한 외로움이 묻어나와 더욱 아프다. 외로움 때문에 온 세상을 헤집고 다녔다고 말하는 방철만보다 단 한 사람을 기다리면 외로워했던 그녀의 모습이 너무나 아프다.

 

사랑이 무얼까? 그 중에서도 부부의 사랑은 무얼까?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지만 이 소설에서는 ‘함께’라는 말을 내게 던져준다. 함께 할 시간이 우리의 생각만큼 그렇게 길지 않다고 말하면서 지금 이 순간 서로를 사랑하라고 말하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