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 문화재의 세계사 2 - 빼앗긴 세계문화유산 약탈 문화재의 세계사 2
김경임 지음 / 홍익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권에서 돌아온 세계문화유산을 다루었다면 2권에서는 여전히 돌아오지 못한 빼앗긴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다루고 있다. 2권에서 다룬 내용을 읽다보면 여전히 수많은 문화재들이 제 나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일제의 침략으로 문화재를 빼앗긴 우리 민족으로서는 더욱 그러할 수밖에 없다. 여전히 반환받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유물들은 단순한 물질 이상의 것이기에 그렇다. 그 속에 담긴 우리 조상들의 정신과 문화를 후손된 입장에서 어찌 다른 사람의 품에 남겨둘 수 있겠는가. 그렇기에 2권에서 다룬 여러 문화재들 중에서 ‘몽유도원도’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먼저 눈길을 끌 수밖에 없었다.

 

다른 나라의 유물들도 마찬가지다. 한 개인의 욕심 때문에, 한 나라의 이기적인 생각 때문에 온전한 형태조차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 문화재의 현실을 보면 뭐라고 말해야 할지 알 수 없을 정도다. 그 중에서도 정말 황당했던 이야기 중 하나는 10장에서 다룬 파르테논 마블에 관한 이야기였다. 자신의 저택을 꾸미기 위해 파르테논의 조각상을 떼어간 엘긴이라는 인물과 그에게서 이를 인수한 후 자신들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영국이라는 나라. 이들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려야 할지.

 

문화재란 어느 한 민족의 유산이 아니라 인류 보편의 것이기에 최적의 장소에서 보관, 연구, 전시되어야 한다는 영국의 주장은 일견 타당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문화재 학자들이 말하듯이 문화재는 자신이 있던 그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그 곳에서만 예술품 본연의 의미를 회복하고 그 마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되찾아야 할 수많은 문화재가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수많은 이들이 노력하고 있다. 이는 국제문화재협회 이사자아 샤피로 교수의 말처럼 물질을 넘어서 우리가 잃어버린 정신과 문화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