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넘어 인문학 - 미운 오리 새끼도 행복한 어른을 꿈꾼다
조정현 지음 / 을유문화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리다보니 매일 밤 동화책을 읽어준다. 반복적으로 읽어주면서 예전에 어렸을 때 읽었던 기억도 새록새록 살아난다. 그렇지만 동화책은 아이들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을까? 동화 속 이야기를 그렇게 깊이 생각해본 적은 없다. 그저 아이들에게 교훈적이고 유익한 이야기라고 받아들였을 뿐.

 

이런 내 생각을 완전히 뒤집어엎은 책이 있다. 조정현의 <동화 넘어 인문학>이다. 동화에서 인문학으로 이어지는 사유의 과정이 이렇게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 준 책이다. 겉표지에 실린 글처럼 동화로 어른의 마음속에 잠들어 있던 사유를 깨우치게 만들어준다.

 

어린 시절 이불 두 채와 맞바꾼 동화 전집으로 인문학적 사유를 넓혀나갔다는 저자의 이야기에 처음에는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었다. 정말로 동화책에 그렇게 깊은 의미가 담겨있었던가? 그렇다면 내가 읽은 동화책은 도대체 무엇이었던가?

 

저자는 ‘1부 동화로 나의 숨은 마음을 읽다’, ‘2부 동화로 내가 모르는 세상을 풀다’로 나누어 동화 속에 담긴 인문학적 메시지를 설명한다. 이미 한 번 이상은 읽은 동화들이라 내용적으로 전혀 어렵지 않다. 그렇다고 저자가 설명하는 인문학적 메시지가 가볍다는 의미는 아니다. 동화에서 발견한 이야기를 인문학 서적으로 연결하면서 일반 독자들을 조금 더 깊은 사유의 세계로 초대한다.

 

아이에게 이 책에 담긴 인문학적 메시지를 말해주면 어떨까? 갑작스레 든 생각이지만 계속해서 생각하게 된 화두이다. 아직은 너무 어린 나이이기에 솔직히 현실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동화 속에 담긴 깊은 이야기를 한 번쯤 미리 맛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는 인문학이라는 말에 지레 겁을 먹는다. 어려울 거라고, 이해하지 못할 거라고, 재미없을 거라고. 하지만 인문학은 말 그래도 사람에 관한 이야기이다. 사람에 관한 이야기는 그 어떤 것이라도 인문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동화에 담긴 깊은 인문학적 메시지처럼 말이다.

 

오늘 저녁 아이와 함께 동화책을 읽을 때 또 어떤 인문학적 메시지를 찾아볼 수 있을지, 벌써부터 가슴 설레기 시작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