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플라이 데드맨 시리즈
가와이 간지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와이 간지라는 이름을 어디선가 들어보긴 했는데 어떤 작품을 쓴 작가인지가 떠오르지 않았다. 그의 전작이 <데드맨>이라는데 이 책 또한 본 적이 없다. 도대체 어디에서 본 걸까 궁금해서 찾아보니 <데블 인 헤븐>의 저자란다. 호, 그 책 나름 재미있게 읽었는데 왜 저자 이름이 기억이 나지 않았던 걸까?

 

궁금증을 뒤로 하고 첫 장을 펼쳤다. 프롤로그에서 그려진 어찌 보면 환상적인 사건 같기도 한 기묘한 사건. 이걸 뭐라고 해야 할지. 진짜로 일어난 일인 걸까, 아니면 그냥 미스터리에 SF적 요소를 집어넣은 걸까? 또 하나 궁금한 점. 도대체 그래서 그가 누구라는 걸까?

 

첫 장면부터 독자를 끌어당기는 힘이 남다르다. 일단 미스터리 소설답게 무슨 일인지 맞춰 보라는 듯 툭 던져진 프롤로그가 식욕을 돋우는 전채요리처럼 독자의 흥미를 들끓게 하면서 책 속 깊이 빠져들게 한다.

 

본격적인 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시체의 발견. 윽. 상상조차 하기 싫은 모습이다. 폐를 제외한 모든 내장을 빼낸 후 불을 질러 태워버린 시체. 엽기 살인마인가 생각하려할 때 툭 던지는 가부라기 형사의 한 마디. 시체의 모습이 무언가 다른 의미가 있는 듯하다고. 범인의 연민, 죄의식, 후회, 슬픔 등이 담겨있다고. 이건 또 뭐지? 무언가 심연처럼 깊은 이야기가 숨어있는 듯한 한 마디에 궁금증은 더욱 커져간다.

 

사건 해결을 위해 모인 가부라기, 마사키, 사와다, 히메노는 시체 주변에서 찾은 목걸이를 추적해가면서 20년 전 이즈미의 부모가 살해당한 사건과 댐 건설과 관련해 히류무라에서 벌어진 일들을 알게 되고 범인을 점차 구체화한다.

 

이 소설의 재미는 범인을 찾는 데 있지 않다. 범인의 윤곽은 어쩌면 소설 초반부에서부터 혹은 늦어도 중간쯤 가면 눈치를 챌 수 있지만 과연 범인의 동기가 무엇인지는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의 재미는 범인의 동기를 파악하고 과연 진실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여정에 있다.

 

가부라기 형사와 이즈미의 시선으로 사건을 쫓아가는 구성도 흥미진진하고 조금은 비현실인 모습이라 생각되는 장면들이 적절히 섞이면서 진위 여부에 관심을 쏟기도 한다(실제로 메가네우라가 존재했었는지, 무카시톤보는 어떤 종인지 검색했다는...).

 

적지 않은 분량이지만 단숨에 읽었다. 그만큼 스토리를 끌고 가는 힘이 굉장한 작품이다. <데드맨>에 대한 찬사가 결코 과장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다음 작품은 민들레를 뜻하는 <단델라이언>이라는 데 이 작품도 상당히 흥미로울 듯. 민들레의 꽃말인 ‘풀기 힘든 수수께끼’와 정말 잘 어울리는 작품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