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재 이상설 평전 - 독립운동의 선구자
김삼웅 지음 / 채륜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주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지도자들>이라는 책을 읽었다. 그 책을 읽으면서 이 땅의 독립을 위해 자신을 받쳤지만 우리들의 기억에서는 너무나 쉽게 사라진 영웅들을 다시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임시정부의 기반을 마련한 홍진 선생에 대해 알게 되면서 너무 부끄럽다. 그런 분의 이름조차 알지 못했던 나 자신과 우리의 역사 교육이.

 

김삼웅의 <보재 이상설 평전>도 다시 그런 부끄러움에 빠지게 한다. 이상설이라는 항일독립운동의 선구자를 기억하지 못하는 나 자신과 단 몇 줄로 그의 생각과 행적을 정리한 오늘날의 역사 교육에 대해서 말이다.

 

얼핏 이상설 선생이라는 이름은 어디선가 들어봤다고 생각했지만 그가 어떤 분인지는 전혀 떠오르지 않았다. 이 책의 여는 말을 보면서 이준, 이위종 선생과 함께 헤이그에 특사로 파견된 분임을 알게 되었다. 이런 사실은 빙산의 일각이 뿐이다. 이상설 선생은 고종에게 을사조약을 막지 못하면 자결하라는 상소를 올린 인물이며, 해외 최초의 독립운동기지 ‘한흥동’을 건설했고, 북간도에 최초의 민족교육 기관인 ‘서전서숙’을 세웠으며, 독립운동단체 ‘성명회’, ‘권업회’와 최초의 망명정부 ‘대한광복군정부’를 세운 인물이다. 이런 분을 우리는 이름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다.

 

저자 김상웅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은 부분이 바로 이런 점이다. 역사적으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는 이상설 선생과 같은 분들을 제대로 알리고자 이런 책을 썼다는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저자도, 이 책도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하지 않나 싶다.

 

저자는 이상설 선생의 출생에서부터 국내에서 추방된 후 조국의 독립을 위해 애쓰다 결국 48세의 나이로 망명지 니콜리스크에서 순국하는 과정을 사료와 사진 등을 통해 세세하게 설명한다. 제목에 쓰인 평전이라는 말처럼 객관적 사실에 더해 저자의 평론이 곁들여지면서 독자들이 이상설 선생에 대해 깊이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늘날의 현실을 보면서 이 땅의 위정자들 중에 제대로 된 이들이 있는가라는 깊은 회의감에 빠진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민족의 미래보다는 자신의 영위만을 추구하는 이들에게서 그 무엇도 기대할 수 없다는 말들이 삶의 곳곳에서 흘러 다니기도 한다. 그래서일까? 이상설 선생과 같은 위정자를 만나기를 기대하는 마음이 솟구쳐 오르는 것은.

 

부끄러움과 자랑스러움과 아쉬움이 끝없이 뒤섞인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