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지옥 여행기 단테의 여행기
단테 알리기에리 원작, 구스타브 도레 그림, 최승 엮음 / 정민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은 읽을 때마다 새롭다. 지옥, 연옥, 천국을 여행하는 그의 이야기는 신비하면서도 우리에게 던지는 화두가 가볍지 않다. 물론 개신교 신앙에서는 연옥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조금은 다르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지옥과 천국은 분명히 기독교인들에게 의미하는 바가 상당히 크다.

 

펴낸이는 단테의 신곡을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소설로 각색하여 우리의 영혼을 이끌어 가는데 그 첫 번째 여정이 바로 지옥이다.

 

지옥이라고 하면 먼저 끝없이 타오르는 화염불, 마귀의 학대를 받으며 온 몸을 혹사당하거나 오물에 머리까지 푹 담고 있는 영혼들의 이미지가 먼저 떠오른다. 그런데 단테의 신곡에서 지옥을 묘사하는 첫 장면은 그런 이미지들과는 다르다.

 

시인 베르길리우스의 도움으로 단테가 지옥의 문에 다다랐을 때 지옥문에서 읽은 글귀는 이렇다.

 

비통의 도성 지옥으로 가려는 자, 나를 거쳐서 가거라

[중략]

한 번 지옥에 들어온 너희들의 영혼은 영원히

다른 곳으로 빠져나갈 수 없으니 모든 희망을 버려라(p.31)

 

아무리 고통스럽다고 할지라도 희망을 품을 수만 있다면 인간은 모든 힘듦과 고통을 견뎌낼 것이다. 하지만 지옥은 그런 희망을 처음부터 꺾어버린다. 결코 지옥의 고통에서 빠져나갈 수 없다고. 그러니 모든 희망을 버리라고. 얼마나 무서운가? 지옥이라는 곳이. 끝없는 영겁의 시간을 아무런 희망도 없이 지내야 한다니.

 

뒤이어 단테가 둘러본 지옥의 모습보다 지옥문 입구에서 본 이 한 마디가 너무나 무섭다. 문득 단테의 신곡을 처음 읽었을 때가 기억난다. 중학교 때쯤인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문장을 읽고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하고 뒤척였다. 나는 정말로 지옥이 아니라 천국에 갈 수 있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혹시라도 지옥에 가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나 막막해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아마 단테는 나와 같은 이들에게 지옥에 가지 않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반드시 기억하라는 의미로 이 책을 집필했을지도 모른다. 지옥은 그만큼 무섭고 두려운 곳이니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운의 여신 2016-05-08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옥과 천국은 오직 여기있지요
죽어서 갈수 없는 그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