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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마케팅이란 일반인들과는 크게 상관이 없는 낯선 분야라는 생각이 든다. 회사에서도 마케팅 부서가 따로 있어서 다른 업무와 분명하게 선을 긋고 있기에 더욱 그러한 생각에 공감하게 된다. 하지만 마케팅이란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해온 것과는 다른 것일지도 모른다. 이제 단순히 광고를 마케팅이라고 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세스 고딘의 <마케팅이다>는 마케팅과 크게 관련 없는 삶을 살아온 내게 무언가 번뜩이는 영감을 일으켜준 책이다. 현재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다. 지금 하는 일은 마케팅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일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은 분명 내게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도와주었고, 그것이 결코 기업에만 적용되는 업무가 아님을 알게 해주었다.
예를 들어보자. 4장에서 다루는 나에게 열광할 최소한의 고객을 찾아라, 에서는 마케팅에서 분명하게 인식해야 할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를 다시 내 삶으로 돌려 적용해보면 이 또한 분명하게 맞아 들어간다. 일적인 업무관계가 아니라 그냥 평범한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를 생각해도 마케팅에서 추구하는 방법이 결코 가볍게 넘길 내용이 아님이 확실하게 느껴진다.
저자가 말하는 마케팅의 시대는 이제 기업 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싶다. 인간관계에서, 삶에서, 마케팅이 미치는 영향에서 그 누구도 벗어날 수 없다. 그렇기에 모든 이들은 지금이라도 알아야 한다. 마케팅이 과연 어떠한 것인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