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채우는 인문학 - 문득 내 삶에서 나를 찾고 싶어질 때 백 권의 책이 담긴 한 권의 책 인문편
최진기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 출판되는 책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분명한 건 죽기 전까지 세상에 출판된 모든 책을 읽지는 못한다는 점이다모든 책을 읽을 수 없다면 나름 자신에게 맞는 책을 골라서 읽어야 하는데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분명한 취향이 있는 사람이라면(장르 소설처럼모르겠지만 책을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특히 인문학 관련한 책은 더욱 그렇다.

 

어떤 책을 골라야할지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사람특히 사회적인 명망을 가진 이들의 추천 도서를 읽는 것이다일단 명사 혹은 전문가의 검증을 받은 책이라는 점에서 유용하고 전혀 알지 못했던 책들을 소개받는 점에서도 상당히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다.

 

이번에 읽은 책 <나를 채우는 인문학>도 그런 점에서 상당히 유익한 책이었다저자 최진기가 추천하는 책 100권을 수록하고 있는데 읽은 책이 생각보다 많지 않았다(편협한 나의 독서 습관 때문일지도).

 

저자가 소개하는 책들은 쉬워보이지는 않는다(저자도 분명하게 쉽지 않다고 말하기도 하고). 그렇지만 먼저 읽은 독자가 어렵지 않게 소개하는 글을 읽다보니 알게 모르게 읽고 싶다는 마음이 솟아오른다(언제 읽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10장으로 분류해 각 꼭지에 맞는 책들을 소개하는 방식이기에 굳이 처음부터 읽을 필요는 없다지금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내용부터 읽어나가고 그 속에서 저자가 소개하는 책을 또 읽어나간다면 책 제목처럼 정말 인문학 이야기로 자신을 채우게 될 것이다.

 

100권의 책 중 올 해 꼭 읽고 싶은 책 몇 권을 골랐다새롭게 나를 돌아볼 시간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2-20 11:3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