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19
막스 베버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명하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언제부터인가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를 즐겨 읽곤 한다.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용한 부분은 각 책에 대한 해제 부분이 아닌가 싶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도 역시 현대지성에서 나온 책으로 읽었다. 이 책에는 앞서 말한 해제 부분뿐 아니라 막스 베버를 비판한 카를 피셔에게 보내는 베버의 1-2차 반박 내용도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어서 조금 더 깊이 있게 공부하는데 도움이 된다.

 

막스 베버야 별도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저자이기는 하지만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카를 마르크스, 에밀 뒤르켐 등과 함께 현대 사회학을 창시한 인물로 사회학자이자 정치경제학자이다. 경제, 역사, 정치, 법제도, 종교, 철학 등 다방면에 조예가 깊었던 베버는 이런 지식을 토대로 사회학적 분석에 필요한 이론과 개념을 구축하였고, 이 책도 그런 베버의 지성이 이루어낸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자본주의와 프로테스탄트 윤리라는 어쩌면 상반된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두 개념을 막스 베버는 어떻게 연결시킨 것일까? 간단히 말하자면 저자는 자본주의 정신이 바로 프로테스탄트, 조금 더 일반적으로 말하면 청교도 윤리에서 나왔다고 설명한다.

 

돈을 가장 우선시하는 것처럼 보이는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욕망을 지양하려는 청교도. 이 둘의 상관관계는 무엇일까? 막스는 자본주의의 근간이 돈에 대한 탐욕이 아니라 청교도들의 근면성실함에 있다고 말한다.

 

기독교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막스 베버의 주장을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성경에서 가르치는 것은 돈에 대한 탐욕이 결코 아니다.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일하라고 말하면서 돈에 집착하지 말라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이다.

 

온 세상이 신자유주의의 물결로 넘실대는 오늘날의 시대에 막스 베버가 주장한 자유주의의 모습을 깊이 생각해보면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바른 방향을 찾아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