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타운 베어타운 3부작 1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일까? 다른 사람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나 같은 경우에는 우직함이다. 100일 동안 마늘을 먹고 결국 사람이 된 신화의 영향일지, 아니면 뚝심으로 대변되는 두산 베어스(원년부터 팬이다^^)에서 받은 영향 때문일지 모르지만 곰은 우직함의 대명사로 느껴진다.

 

문제는 그런 우직함이 도를 넘어설 때이다. 잘못을 알면서도 우직함 때문에 결코 그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 특히 다른 사람들과 아주 끈끈한 관계로 얽혀 자신들이 하는 일이 의리 있는 일이고, 그 길만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할 때라면 문제는 아주 심각해진다.

 

프레드릭 배크만의 소설 <베어타운>은 그런 우직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잘못된 우직함. 베어타운이라는 모든 면에서 기울어져 가는 도시의 하키팀을 둘러싼 이야기를 그려낸 이 소설은 소설의 제목이자 한 마을의 이름이고, 그 속에 속한 일당들을 끈끈하게 연결해주는 베어타운에서 일어난 한 사건을 둘러싼 이야기이다.

 

소설은 하키팀 선수들을 둘러싼 이야기와 베어타운 출신의 어른들의 이야기가 평행선을 이루며 진행되다 어느 순간 두 이야기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둘의 이야기는 결국 하나의 큰 흐름을 타고 이어진다. 아프고 또 아픈 이야기를 향해.

 

한 아이의 아빠이기에 마야의 가족이 겪는 아픔이 너무 크게 다가왔다. 그에 더해 그들을 몰아치는 그 일당들에 대한 분노는 커져만 갔고. 그래도 옳고 그릇에 대한 인식은 없지만 선악을 구별한다는 이야기와 용기를 낸 이들의 모습에서 여전히 희망을 그리는 작가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전 세계를 뒤흔든 미투의 물결에 누군가는 베어타운의 그 일당처럼 반응할지도 모르겠다. 그런 이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이 소설을 꼭 전해주고 싶다. 마야와 그 부모의 이야기를 꼭 읽으라고. 그리고 다시 한 번 이야기해보라고. 용기를 내서 싸우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선과 악이 무엇인지 이제는 알겠느냐고. 베어타운의 몇몇 사람들이 보인 희망의 메시지를 그 안에 품어보라고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감 2018-05-04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곰하면 콜라가 떠오르네요ㅎㅎ 이 책은 많은 분들이 전부 추천하시는것 같아서 꼭 봐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