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무개지만 그렇다고 아무나는 아니다 - 차별해서도 차별받아서도 안 되는 철학적 이유 10
김한승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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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무개지만 그렇다고 아무나는 아니다

 

아무개나 아무나나 그게 그거 아닌가요?

그렇진 않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의미입니다.

 

아무개는 어디사는 누군가를 말한다면

아무나는 특정한 누군가가 아닌 특정성이 없는 누군가입니다.

 

이 책의 주제는 인류 원리입니다.

꼭 이 원리를 인류 원리라고. 꼭 인간에 한정해서 생각해야 한다고.. 보진 않습니다만 그 원리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 장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편향성을 가지고 편견을 경계하라고..

위의 아무개와 아무나를 편향과 편견으로 대비해서 보면 비슷합니다.

.. 조금 다르지만.

 

편향성도 경계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편향이라는 것은 다름을 말합니다.

같은 사람이 있나요?

다시 본다면..

같은 생물이 있나요?

 

그런점에서 인류 원리라는 거. 굳이 인류에만 한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더 세밀하게 보자면 똑같이 만들어진 무언가도 완전히 똑같은 것은 없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만... 어느정도 이상 유사하다면 같다고 보고.

 

편향성이라는 건 다름을 말합니다.

굳이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모두 다르고 그 다름에 대해 인정하고 자신만의 다름을 살리는 것이 더 특별하고 가치롭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편견은 편향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본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서 그럴것이라는 생각을 통해 사실을 왜곡해서 보는것이죠.

그러니... 편향성을 가지고 편견을 경계하라는 말에 동감할 수 있습니다.

 

2장에선 이 책의 주제인 인류 원리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굳이 인류 원리라고 말할 필요가 있느냐는 제 말은 인류 원리의 근원에 가깝습니다.

옛 그리스 철학에서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하였습니다.

그런 인식은 인본주의의 기초가 되었고 르네상스와 산업혁명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그 이전. 따지고 보면 고대 그리스 시대도 포함되긴 합니다. 신이 중심이 되던 세상에서 인간의 중심세상으로 인식을 바꾼 것이 모든 것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의 세상이 그리스 철학을 통해 보다 인간에 가까워졌지만 기독교 중심세상으로 다시 신중심의 세상으로 퇴보되었지만 오랜 암흑시대 이후 다시금 인간중심으로 돌아간 것입니다.

 

그런점에서 볼 때 인본주의는 가치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상의 중심은 인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세상은 인간만으로 구성되어 있지않고 세상 모든 것이 소중하다는 것이죠.

 

인류 원리는 이름인 인류 원리로 오해하기 쉽지만 근원을 보자면 반인본주의에 가깝습니다.

과학의 입장에서 철학을 보고 인류 원리를 주장하게 된 것입니다.

 

고전철학 위주의 책만 읽다 요즘 경향의 철학서를 읽으니 느낌이 새롭더군요.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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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가 고갈된 디자이너를 위한 책 : 그래픽 디자인 편 - 세계적 거장 50인에게 배우는 유혹하는 그래픽 디자인 아이디어가 고갈된 디자이너를 위한 책
스티븐 헬러.게일 앤더슨 지음, 홍주연 옮김 / 더숲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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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가 고갈된 디자이너를 위한 책 : 그래픽 디자인 편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무엇을 넣어야 할까.

언제나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이 책은 거장들의 작품과 그 해설을 통하여 그런 고민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온고지신에 걸맞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디자인 도구와 보다 쉬워진 방법으로 다채로운 해결법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이 요즘이지만

디자인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가장 적절한 표현물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영원한 것은 없고 특정 디자인이 반드시 좋거나 나쁘지도 않습니다.

10여 년 전에 읽은 책에선 아르누보 디자인에 대해 극단적으로 비판한 것을 보았습니다.

지나친 장식을 통하여 세련된 맛이 없고 진부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평가가 달라진 듯 합니다.

이런 장식들을 즐기는 경향이 보입니다.

패션의 경향이 순환하는 것과 유사한 듯 싶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예전 그 스타일을 그대로 쓰는 것은 추천하진 못합니다.

그래도... 이전의 디자인 경향을 참고하여 현재의 경향에 맞게, 혹은 새로운 경향으로 디자인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책에 소개된 과거의 작품들은 많은 점에서 참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컬러가 넘치는 요즘 오히려 선명한 이미지로 다가오는 것이 흑백입니다.

흑백이미지에 별색을 가미하여 특별함을 만들어 내는 것을 소개하고 여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이미지, 글자와 이미지의 조화를 통한 효과적인 전달방법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무엇을 넣어야 될까?

이런 고민이 있다면 이 책에서 그 참고내용을 찾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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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되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소확행 말고 빡배말 하라
코치 알버트.유대호.김진겸 지음 / 유아이북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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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되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소확행 말고 빡배말하라

책의 소제목입니다.

소확행이 뭐가 그렇게 나쁘다고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책의 필자중 하나도 소확행을 찾아 대기업에서 일하다 그만두고 코칭을 시작했다는 데...

그런점을 봐도 이 주장은 너무 앞서간걸로 보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되건간에 소확행은 삶의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믿습니다.

물론... 소확행을 할 수 없는 그런 위기가 닥친다면 소확행이고 뭐고 가리지 않고 일자리를 찾아 나설 수 밖에 없겠지만.

 

그렇다면 빡배말은?

빡배말은 이것의 약어라고 합니다.

빡세게 배우고 말하라는 것을 말합니다.

이건 공감합니다.

 

이 책에선 소확행이라는 마약에 중독되지 마라고 말합니다만.

소확행을 위해서라도 빡배말은 필요합니다.

안정된 직장을 구하라는 조언을 듣습니다만 안정된 직장이라는 건 앞으로 없을 거라는 게 중론입니다. 그러니 빡배말과 같이 항상 배우고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요합니다.

 

첫장에선 의지력을 말합니다.

의지력이 약한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의지력의 방법에 문제일 뿐이라고 합니다.

앞의 소확행 말고와 같이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방향과 달리 표현하여 흥미를 끌도록 하는 걸 좋아하는 듯 합니다.

특별히 의지력이 약한 사람은 충분히 많습니다.

특별히 의지력이 강한 사람들은 분명 있습니다.

 

그렇지만 의지력의 방법이 중요하다는 의견에는 공감합니다.

의지력이 강하건 약하건 그 방법에 따라선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 중 의지력이 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 의견에도 공감합니다.

성공했다고 반드시 의지력이 강한 사람은 아닙니다. 운 좋게 성공한 사람도 상당하거든요. 하지만 벼락부자가 아니라 오랜기간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적어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제대로 실행해 내는 추진과 유지의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시크릿을 얘기합니다.

사실 시크릿에 대해선 논란이 많습니다.

꿈만 꾼다고 성공하진 않거든요.

하지만 이 책은 시크릿의 핵심적인 내용을 잘 설명하였습니다.

의지력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이 책의 필자 중 하나는 시크릿의 꿈은 이루어진다의 그 개념을 이렇게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꿈을 구체화하여 비전을 만들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법으로.

그 결과 95%는 이루어 냈다고 합니다.

 

시크릿의 내용도 의지력과 마찬가지인것입니다.

마냥 꿈만 꾼다고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 꿈에 대해 되새기고 도전해야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잘 되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가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습니다.

성공하는 인생을 누리고 싶다면 이 책.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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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 - 3000퍼센트 가치 창출의 시작
정두희 지음 / 청림출판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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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

 

기술의 태동기에는 중요한 변화가 있습니다.

특히 큰 폭의 부의 이동이 있었습니다.

1차 산업혁명기에 그랬고 얼마전을 보자면 정보화산업이 발달하면 큰 버블만큼 큰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AI도 큰 발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 책의 소개와 같이 초격차 시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의 발전과 함께 두드러진 특징이 있습니다.

과거엔 1위와 그 아래 순위 기업들을 보자면 1위는 10~25퍼센트 정도를 차지하고 나머지 기업들이 그 외 영역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그 격차는 가면 갈수록 커져서 대표적인 새로운 사업중의 하나로 볼 수 있는 플랫폼 사업의 경우는 1위가 25~75퍼센트를 차지하고 나머지 기업들이 그 외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과 조금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국내 인터넷 포탈의 경우를 봐도 그런 부분은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201810월 기분으로 1위 네이버는 70퍼센트 정도를 차지하고 구글은 25퍼센트, 나머지를 다음과 기타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니.. 1위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책은 향후 초격차를 만들어 낼 인공지능 시대에 대하여 소개하고 AI 기술의 개념, AI를 통한 사업의 혁신, AI 기반 사업에 있어서의 시사점과 그에 대비하여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최종장인 5장에선 AI 사업의 진행을 위하여 어떤 정신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살펴보며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점점 빨라지고 선점이 중요해지는 산업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참고할만한 책으로 보입니다.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그 지식을 기둥삼아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한 통찰력을 갖춰 균형을 잡고 흐름에 맡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실.. 미래. 잘 알 수 없고 판단할 수 없다는 회의적인 반응도 상당합니다.

복잡성이 점점 더 커져서 예측자체가 넌센스라는 거죠.

하지만 다양한 방향에 대해 대비하고 지식을 쌓아 통찰력을 기른다면 아예 손놓고 있는 것 보다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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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Way 엘지 웨이 - 세계적 기업은 왜 기본을 말하는가
노경목.고재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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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Way

 

70년대 중반에 아버님이 마산에서 금성 대리점을 열었습니다.

이전 금성 엘리베이터에서 특수영업을 하시면서 모았던 종자돈과 금성사에서 쌓은 인맥을 활용하여 얻은 결과였습니다.

 

그 이후 저희 집은 금성사와 오랜 관계를 가졌습니다.

방만한 사업을 벌이다보니 IMF체제에 전체적인 업을 접게 되었지만 그 이전 20여년간 대리점으로 함께 해 왔습니다.

아버지는 마지막에 도와주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는 듯 싶지만 전 그렇지 않습니다.

여전히 한국의 여러 대기업 브랜드 중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가 엘지입니다.

 

엘지의 웃는얼굴을 형상화한 CI도 맘에 들더군요.

파란색이 약간 섞긴 엘지 빨강도 좋아합니다.

 

엘지웨이는 제목대로 엘지의 길을 말합니다.

엘지의 길은 무엇일까요?

유명한 캐치프레이즈는 알지만 그 길에 대해 명확히 알진 못했습니다.

소비자에게는 순간의 선택이 십년을 좌우합니다라는 것이 유명하고..

경영에 있어선 인간중심경영으로 상징되는 것이 엘지그룹의 길이라고 보는데...

 

이 책은 엘지가 지금까지 걸어왔던 길과 지금 걷고 있는 길. 그리고 향후 걸어갈 길들을 보여주는 안내서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요즘은 수십년간 경쟁자였던 삼성과 비교하면 다소 뒤처지는 경향도 보이지만 그 길을 한결같이 밟고 있는 느낌이 선명합니다.

 

엘지의 오너들은 경영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전문경영인을 어떻게 대우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으며 엘지특유의 인화경영의 탄생과 그 유지의 비결을 보았고 럭키와 금성이 GSLG로 분사한 이유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전자와 스마트폰, 미래 먹거리등의 이야기들도 잘 봤습니다.

 

많은 영광과 그 보다 많은 고난을 이겨내며 여기까지 온 LG.

향후에도 꾸준히 그 자세대로 이어나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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