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더 잘해주고 싶다 - 진짜 눈치를 봐야 할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니까
정은길 지음 / 청림Life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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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가 있었다. 남편과 함께 동반 퇴사를 하고, 1년 동안 세계 여행을 떠났다. 돌아온 후에 힘든 시기를 겪었지만, 지금은 아나운서 때 받았던 월급 이상의 돈을 벌고 있다. 


퇴사를 하고 싶어 머뭇거리는 사람들에게 솔깃한 이야기이다. 결과로 보면,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성공이 이어질지는 모른다. 그래도 한 번쯤 시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내용이 그다지 깊이는 없다. 하지만, 본인의 경험과 생각을 그대로 썼기 때문에 가식적이지 않다.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하는데 굳이 다른 책이나 유명한 사람이 말하는 것을 꼭 전해줄 필요는 없다. 

책을 관통하는 내용은 역시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열심히 하라이다. 하지만, 이런 내용을 접하면, 항상 드는 의문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정말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이다. 그리고, '그런 일을 안다고 해도 용기를 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다. 물론, 이런 의문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내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도전하라는 내용의 많은 책이 나오는 것이겠지.


나는 이 책의 저자와 같이 할 자신이 없다. 하지만, 불필요한 사과를 습관처럼 하지 말고, 함부로 조언을 하지 말라는 등의 저자의 충고에 동의한다. 

가장 마음에 와닿은 것은 아래 글이다.


나를 안전하고 행복하다고 느끼게 하는 경계선은 내가 만들고 지키고 가꿔야 한다. 농사를 짓는 마음으로, 가을에 결실을 맺는 심정으로 끊임없이 손질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럴 때 나를 지켜주는 경계선을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는 원칙을 잊으면 안 된다. (P.146)

나를 지켜주는 경계선이 뭘까? 생각해 보니 막연하다. 한 번쯤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나를 지켜주는 경계선을 침입하는 일련의 모든 행위에 대해 과감하게 No라고 외칠 수 있는 그 경계선을 잘 규정하고, 지켜야 한다.


나는 정의와 보편적 상식을 지키는 행위를 정치라고 생각한다. 내가 정치에 대해서 얼마나 알겠는가? 다만, 합리적 추론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한 정의와 상식적인 판단을 기준으로 나의 생각을 정리하면, 그게 바로 나의 정치적 견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의 정치적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기준에 맞지 않다면, 그 사람과 더 이상 만나고 싶지 않다. 취향과 성격에 맞는 사람과 같이 있을 때 마음이 편하듯이 합리적 추론, 정의, 보편적 상식에 대해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진 사람과 내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다. 그런 사람은 자신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으러 가면 된다. 


항상 느끼지만, 누군가를 바꿀 수는 없다. 나를 바꿀 수 있을 뿐이다. 누군가를 바꾸기 위해 노력할 시간에 나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를 바꾸는 것, 어떻게 바꿀 것인가, 무엇을 바꿀 것인가는 내가 결정한다. 이건 변치 않는 나만의 진실이다.


2019.10.13 Ex. Libris. H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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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랑스러운 우리 한글을 기념하기 위한 한글날.

집 근처에서 가족과 함께 외식을 하고, 운동 삼아서 걸어오다가 갑자기 한 권의 책을 미치도록 읽고 싶었다. 

집 근처에 교보문고가 있었지만 오후 9시가 넘었기 때문에 영업을 종료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검색해 보니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한다는 것을 알고, 바로 방문을 했다. 

집 근처에 걸어서 방문할 수 있는 서점이 오후 10시까지 한다는 사실에 놀랐고, 늦은 시간이라도 읽고 싶은 책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이 기뻤다. 혹시 그동안 마음에 품었던 책이 갑자기 생각나고, 미치도록 읽고 싶었던 경험이 있는가? 이럴 때 바로 뛰어나가서 책을 구매하고, 기쁜 마음에 집으로 돌아올 때 작은 행복을 느낀다. 


서두가 길었다. 이번에 구매한 책은 유시민 작가의 <어떻게 살 것인가>이다.



요즘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한다. 정의와 상식이 통하는 사회, 품위 있게 자신의 정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무식하지 않고, 거짓말을 안 하고,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책을 통해 답을 찾고 싶다. 꼭 이 책이 아니어도 나 자신을 좀 더 올바르게 이끌 수 있는 책은 많다. 한 권의 책을 읽을 때마다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언제나 묻고 싶다. 


<어떻게 살 것인가>는 유시민 작가가 쓴 책 중에 3 번째로 구매한 책이다. 유시민 작가의 많은 책이 출판되었지만, 달랑 3 권만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국가란 무엇인가>는 아직 읽지도 못했다. 



2019.10.09 Ex. Libris. H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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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생각은 다를 수 있다. 

광화문을 가던 서초동을 가던 정치를 외면하지 않고, 관심을 갖고, 본인의 신념으로 참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토요일 참여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서초동으로 간 날.

미국 국기를 가지고 가는 분들이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 욕하고, 가운뎃손가락을 들고, 침뱉는 이런 행위는 앞으로 안 했으면 좋겠다. 미국 국기를 들던 박근혜 석방을 외치던 조국 구속을 외치던 마음대로 하는 거 상관 안 한다. 최소한의 품위는 지키자. 


대검찰청을 쳐다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했다. 참여 민주주의는 개인 스스로가 합리적 의심을 가지고, 팩트 체크를 하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나는 참여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민주 시민이다.




2019.10.6 Ex. Libris. H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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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빠져 죽지 않기 - 로쟈의 책읽기 2012-2018
이현우 지음 / 교유서가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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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동안 약 173 권의 책을 읽었다. 아니 약 173 권의 책에 대해 쓴 서평을 읽었다. 


혹시 알라딘 명예의 전당에 오른 알라딘 서재인 '료자의 저공비행'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서재의 주인이 바로 이현우 님이다. 내가 읽은 <책에 빠져 죽지 않기> 저자이다. 료자가 무슨 뜻인지 항상 궁금했는데, <죄와 벌>에 나오는 주인공의 애칭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저자에게 직접 팩트 체크를 한 것은 아니다.


<책에 빠져 죽지 않기>는 저자가 읽은 책에 대한 서평을 모은 책이다. 정확하게 센 것은 모르겠지만, 약 173 권의 서평이 담겨 있다. 저자는 비평은 어떤 책을 이미 읽은 독자를 상대하지만, 서평은 아직 읽지 않은 독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알려준다. 내가 읽은 책을 보았을 때는 반가움을 느꼈고, 읽지 않은 책을 보았을 때는 보관함에 넣었다. 물론, 관심 있는 주제를 다룬 책 위주로 선택을 했다. 

우리가 현실에서 외면하고 있는 정말 많은 문제가 있다. 현실에서 살아가기 위해 어디까지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지 의문이 들었다. 과연 이 많은 문제(불평등, 차별, 자연 파괴, 교육, 복지, 정치, 시민, 개혁 등)을 각 개인이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가? 책을 읽는다고 달라질까? 책을 읽는 내내 자신에게 계속 질문을 던졌다.  


서평의 부상은 비평의 쇠퇴의 이면이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는 독자라 하더라도 해마다 읽은 책보다 읽지 않은 책의 수가 훨씬 더 많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재의 독서 현실이다. 점점 많은 책에 대해 우리는 '읽지 않은 독자'가 될 수밖에 없다. 책은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지만 우리의 독서량은 산술급수적으로만 늘어날 뿐이니까. 그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최대한 가려서 읽되, 읽지 않은 책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가늠해두는 편이 최선일 것이다. 서평은 바로 그런 필요에 대응한다. (P.09)


나는 책 리뷰를 쓰면서 한 번도 비평이라고 생각한 적은 없지만, 혹시 내가 쓴 것도 서평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고민한 적이 있다. 내가 쓴 책 리뷰가 누군가에게 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면, 서평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다. 서평을 쓰는 목적을 저자는 자기만족이라고 하는데, 격하게 공감한다. 이제까지 255 편의 리뷰를 썼고, 이 달의 리뷰로 3번 정도 뽑혀서 적립금을 받았지만 모두 다시 책을 사는데 썼다. 앞으로 대중적으로 유명해질 리는 없고, 수익도 창출하기 불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오늘도 난 책 리뷰를 쓴다. 왜 쓸까? 그냥 자기만족이다. 


이 사회에서 자칭 전문가, 지식인 등이라고 떠들면서 상식 밖의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배울 만큼 배우고, 책도 많이 읽었지만, 그들의 언행은 정의와 진실과 멀다. 검찰 개혁을 반대하는 검사, 이런 검사에게 기사 받아서 팩트 체크 하나도 안 하고, 거짓 기사를 쓰는 언론인, 자신의 정치적 입지만을 생각해서 정의와 진실을 외면하는 국회의원 등이 존재한다. 항상 왜 그럴까 고민했는데, 이에 대한 답을 플라톤이 제시한다.


플라톤에 따르면 노예는 '주인에게 아첨하고 자비를 구하는 기술'을 터득하느라 영혼이 쪼그라든다. 그래서 도덕적으로 성장할 수 없고, 고귀한 감정도 가질 수 없다. "그리하여 젋은 시절부터 노예가 된 이들은 정의와 진실을 추구하는 것을 참을 수가 없으며, 쉽게 거짓말을 하고 모욕을 주고받는다. 결국 어린 시절을 지나 성인이 되고 전문가와 현자가 되었다고 믿는 그 순간, 건강한 생각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가 된다. " (P.122)


여기에서 '주인'은 누굴까? 주인은 사람이 아니다. 경제적으로 큰 이익을 가져다주지 않는 모든 활동을 무익한 것으로 치부하는 '지배적 유용성'을 뜻한다고 한다. 자기의 기득권, 권력, 재산 등을 지키기 위해 정의와 진실을 외면하는 것이다. 이런 자들이 결국 노예이다.


요즘 세계를 여행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여행 관련 서적도 많고, 정보도 많다. 그런데, 꼭 여행을 가야만 좋을까? 개인적인 경험을 하나 공유하고자 한다. 

이순신 장군님이 충청병마절도사의 군관으로 부임한 해미읍성을 방문한 적이 있다. 충청남도 서산에 위치한 읍내에 있는 성이다. 이곳에 가면, 평평하고 넓은 돌이 하나 있다. 그리고, 그 앞으로 조그만 개천이 하나 흐른다. 평범하게 보이는 이 돌이 바로 천주교도 처형장이었다. 약 1,800명의 천주교도가 이곳에서 참수를 당했다. 이곳을 일부러 찾아서 본 것은 미리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권을 읽었기 때문이다. 책을 안 읽었다면, 아무 생각 없이 지나쳤을 것이다. 하지만, 직접 보고 난 느낌은? 글쎄, 별다른 느낌이 들지 않았다. 


방콕 여행자의 상징적 인물이 바로 철학자 칸트인데, 알다시피 그는 단 한 번도 고향 쾨니히스베르크를 떠난 적이 없지만, 각종 여행담의 열혈 독자였다. 그가 여행할 시간을 내지 못한 것은 역설적으로 더 많은 나라를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P.584)


요즘 한기총 전광훈 씨의 행실에 대해 말이 많다. 개인적으로 기독교를 이용해 먹는 파렴치한 행위라고 생각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개독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다. 이게 과연 기독교의 정신인가? 하나님을 믿는 나 자신도 기독교에 대한 자괴감이 들 때 이 책에서 <프란치스코 교황> 서평을 읽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을 표현하는 많은 말들이 있다. "청빈과 평화의 수도자이며 모든 피조물을 사랑하여 보호하신 분", "정의가 실편되지 않은 곳에서 인간이 얼마나 큰 고통에 빠질 수 있는지, 인간의 생명이 얼마나 큰 위협에 처할 수 있는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교황".


신학자 김근수는 <교황과 나>라는 책에서 프란시스코 교황을 읽는 세 가지 코드로 예수회와 성 프란치스코, 조국 아르헨티나의 현실 세 가지를 들면서 교황이 '온건 해방신학자'의 입장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교회개혁과 사회개혁을 별개의 것으로 간주하지 않으면서 교회개혁을 통해 사회개혁에까지 이르고자 하는 것이 교황의 지향점이라고 보는 것이다. 교황의 꿈은 가난한 교회, 가난한 사람을 위하는 교회다. 한국 사회와 한국 교회의 현실은 어떠한지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교황의 방한이 그런 반성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P.633)


너무 많은 책이 있어서 숨이 막힐 때, 대체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고민이 될 때, <책에 빠져 죽지 않기>를 한 번 읽어 보기를 바란다. 이미 읽었던 책에 대한 서평을 읽을 때는 미처 몰랐던 것을 다시 알게 될 수도 있고, 아직 안 읽은 책에 대한 서평을 읽을 때는 나의 독서 리스트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서평을 읽고, 골라 내어도 정말 읽어야 할 책이 너무 많다.


2019.10.5 Ex. Libris. H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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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를 시작한 것은 내 몸을 살리기 위해서였다. 


7월 중순부터 시작된 등부터 시작해 오른팔까지 저리는 고통이 9월 중순이 되어도 멈추지 않았다. 7월, 8월 지난 2달 동안 안 좋은 자세로 게임을 너무 많이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서 9월 초부터 게임을 자제했지만, 여전히 고통은 계속되었다. 

진통제를 먹으면 약 10시간 정도 괜찮았지만, 아침에 자고 일어날 때 또는 진통제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아픔이 시작되었다.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자세를 올바르게 하면 괜찮을 거라는 진단을 받았다. 혹시 몰라서 물리치료와 한의원 가서 침도 맞았지만, 차도는 없었다. 


게임은 일주일에 거의 2~3시간으로 줄이고, 게임 대신에 독서를 다시 시작해서 9월에 6권의 책을 읽었다. 걷거나 앉아 있을 때 되도록 목과 등을 꼿꼿하게 세우려고 노력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했지만, 차도는 없었고, 목 디스크 손상으로 신경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가 9월 중순부터 걱정을 하기 시작했다. 


9월 네 번째 주 중에 우연히 회사 도서관에서 하정우 씨가 쓴 <걷는 사람, 하정우> 책을 발견하고, 책이 상당히 얇아서 출퇴근 시간에 읽을 생각으로 대출을 했다. 하루에 3만 보씩 걷고, 땅끝마을 해남까지 걸어서 국토대장정을 성공하고, 하와이까지 가서 하루 종일 걷는다는 그의 에세이를 읽고,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냥 왠지 멋있어 보일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 걷기가 건강에도 좋지 않을까 막연한 생각도 했다. 마침 집에서 광교 호수공원이 매우 가깝기 때문에 산책할 생각으로 주말에 약 5천 보라도 걸어볼 생각이었다. 

몇 년 만에 다시 광교 호수 공원을 나갔다 오니 기분이 좋았다. 요즘 날씨가 좋아서 하늘, 개천, 호수, 산을 보는 기분이 너무 좋았다. 물론, 나갈 때는 귀찮아서 몇 번이나 주저했지만, 일단 나가서 막상 걷고 오면 나른한 기분과 상쾌한 기분이 합쳐진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편안함이 느껴졌다. 소파에 누워서 책을 읽다가 스르륵 잠이 들기도 했다.  


9월 28일 토요일 왕복으로 약 8천 보 정도 걸리는 광교 홍재 도서관을 가서 책을 빌렸다.

9월 29일 일요일 아침, 저녁 두 번 나누어서 광교 호수공원을 걸었다. 약 만 9천 보 정도였다. 

9월 30일 ~ 10월 2일 하루 평균 약 5천 보 정도 걸었다. 회사를 다니면서 계단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건 잘 하지 못했다.

10월 3일 개천절 광교 호수공원을 걸었다. 약 8천 보 정도였다. 

10월 4일 휴가 아침에 광교 호수공원을 걸었다. 약 만 1천 보 정도였다. 


10월 넘어서부터 등 근육의 아픔과 팔이 저리는 현상이 많이 좋아지고, 1일 전부터 통증이 사라졌다. 물론, 걷기 때문에 좋아진 것인지 확실한 증거는 없다. 다만, 현상만 있을 뿐이다. 2달 동안 괴롭히던 통증이 없어지니 삶의 즐거움이 다시 찾아왔다. 그리고, 몸이 가벼워진 느낌도 든다. 물론, 피부가 좀 더 까맣게 변한 거 같기도 하다.


광교 호수공원은 하나인데, 매번 나갈 때마다 걸음수가 달라지는 것을 부정확한 데이터로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사실 광교 호수공원의 지리적 특징 때문이다. 

광교 호수공원은 아래 사진처럼 2개의 호수(신대 호수, 원천 호수)로 구성되어 있다. 지도 하단, 상단, 좌측은 개천과 연결되어 있다. 지도 하단 지역에서 광교 호수공원 진입하는 방법은 중간에 있는 공원을 통과하거나 약간 우측에 위치한 개천을 따라 들어오는 방법이 있다. 중간에 있는 공원은 야산으로 연결되고, 야산은 광교산까지 연결되어 있다.  지도 하단에 보이는 개천을 따라서 광교 홍재 도서관까지도 갈 수 있다. 

말하고 싶은 내용은 광교 호수공원은 어디에서 진입하느냐, 어떻게 연장하느냐에 따라 걷는 루트가 다양하고, 어떻게 루트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소요시간, 걸음수가 달라진다. 본인의 컨디션과 여가 시간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걸을 때 주변 풍경도 달라지기 때문에 지겹지도 않다는 장점이 있다. 

단거리 코스로 걷다가 상황과 여건에 맞게 확장하면서 다른 루트를 개척해 보는 재미가 있다. 



광교 호수공원을 걸으면서 찍은 몇 장의 사진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단, 걷기 위해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나가보자. 내 주변에 이런 길도 있고, 이런 풍경도 있다고 구경하면서 걸어 보면 분명 후회는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알려드린다.


길 한복판은 괜찮지만, 길 양쪽으로 갈 때 약간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간혹 산책 나온 반려 건의 배설물이 있다. 빈번하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주인이 치워야 하지만, 주인이 못 봤거나 무시했을 것이다. 그래도 주의 깊게 배설물까지 책임지면 좋겠다. 

밤, 도토리 등을 주어 가지 말아야 한다. 밤, 도토리 등은 다람쥐, 청솔모 같은 동물의 먹이인데, 이걸 사람이 다 주어 가면 어떻게 하나. 자연과 환경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심지어 경고 표지판이 세워져 있을 정도이니 생각보다 많이 주어 가는 거 같다. 

주말은 9시 이전에 산책하는 것을 권한다. 연인끼리 가족끼리 놀러 오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중간에 좁은 길도 있기 때문에 사람이 많아지면 걷기가 쉽지 않다. 주말 오후 5시 이후에 신대 호수 방향으로 가면 그나마 낫다. 


2019.10.4 Ex. Libris. H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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